현대엔지니어링, 울산 중구 B-05구역 재개발사업 수주


      현대엔지니어링이 울산 중구 B-05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의 최종 시공사로 선정됐다고 20일 밝혔다.


울산 중구 B-05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은 울산 중구 복산동 460-72번지 20만여㎡ 지역에 지하 3층~지상 25층, 29개 동 아파트 2625가구와 부대 복리시설을 짓는 사업이다.



울산 중구 B-05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 조감도 [자료=현대엔지니어링]


전용면적별 물량은 ▲40㎡ 169가구 ▲60㎡ 533가구 ▲76㎡ 679가구 ▲85㎡ 1244가구로 총 2625가구 규모다. 이 중 1646가구가 일반분양된다.


현대엔지니어링은 롯데건설, 효성중공업, 진흥기업과 컨소시엄을 이뤄 이번 수주에 성공했다. 총 공사비 5338억원 중 현대엔지니어링 지분은 1601억원이다.




울산 중구 B-05 재개발구역은 산업·교육·교통 인프라의 3박자를 모두 갖춘 사업지로 평가된다. 중구 내 주거중심지에 있다. 또한 한국석유공사, 근로복지공단, 한국에너지공단, 한국동서발전을 비롯한 공공기관이 입주한 울산 우정혁신도시와 가깝다.


단지 내 복산초등학교가 들어선다. 반경 1㎞ 이내에 울산중학교, 성신고등학교, 울산고등학교가 있고 약사동 학원가도 가깝다.


사업지 북쪽에는 우정혁신도시와 울산 북구를 연결하는 북부순환로가 있다. 남쪽에는 울산 중구와 남구를 연결하는 핵심 도로망인 번영로가 있다. 지난해 6월 울산시 발표에 따르면 오는 2027년까지 울산 트램 2개 노선이 개통될 예정이다.


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는 "울산 B-05 재개발사업에서 컨소시엄 기업들과 긴밀히 협업해 고품질 아파트를 공급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김성수 기자 sungsoo@newspim.com




호반TBM, 연신내~서울역 잇는 GTX-A 5공구 TBM공사 수주


수주금액 1029억원 규모…공사기간 착공일로부터 약 40개월


    호반그룹의 건설계열 호반TBM이 GTX-A노선 그리퍼 티비엠(Gripper TBM)공사 수주에 성공했다.


호반TBM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A노선(이하 GTX-A노선) 5공구 그리퍼 티비엠(Gripper TBM) 건설공사에 나선다고 20일 밝혔다.


 

그리퍼 티비엠(Gripper TBM)은 국내 최초로 복선철도에 적용되는 TBM으로 굴착직경은 11.6m 달한다./[사빈=호반그룹]




GTX-A노선은 GTX 노선 중 가장 먼저 착공된 노선으로 경기도 파주시 운정역과 경기도 화성시의 동탄역을 연결한다. 호반TBM은 서울시 은평구 연신내에서 용산구 서울역을 잇는 5공구의 그리퍼 티비엠(Gripper TBM) 건설공사를 진행한다. 연장은 4.4㎞, 수주 금액은 1천29억, 공사기간은 착공일로부터 약 40개월이다.


이번 터널 공사에 적용되는 그리퍼 티비엠(Gripper TBM)은 국내 최초로 복선철도에 적용되는 TBM으로 굴착직경은 11.6m 달한다. 이는 국내 적용된 Gripper TBM(Tunnel Boring Machine) 중 가장 큰 직경이고, 호반TBM이 제작해 반입할 예정이다.


GTX-A 노선 및 5공구 노선도/국토일보

edited by kcontents


TBM(Tunnel Boring Machine)은 '첨단 터널 굴착기'로 지하 공간을 효과적으로 뚫을 수 있는 자동화 기계를 말한다. TBM공법은 터널 굴착, 토사 배출, 보강 등 터널 시공의 전(全)과정이 기계화·자동화된 공정이다.


TBM은 용도, 지형조건 등에 맞게 주문 제작해 사용할 수 있고, 소음과 진동이 거의 없어 환경적인 측면에서도 우수하다. 호반TBM은 TBM 시공실적이 111㎞에 달하는 국내 1위의 실적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

김서온기자 summer@inews24.com 아이뉴스




Tunnelling In Hard Rock With Gripper TBM Credit: Herrenknecht AG  

케이콘텐츠

Posted by engi, conpaper engi-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