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를 위한 일보...새해의 실천적 건강법


더 움직이고…새해에 해볼 만한 장수법 3

 

    대부분의 사람은 건강하게 장수를 누리면서 미래 세계를 보고 싶은 소망을 갖고 있다. 이런 목표를 이루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와 관련해 ‘액티브비트닷컴’이 소개한 기대 수명을 늘리는 방법 3가지를 알아본다.

1. 더 움직여라
실내에서 가만히 앉아 있으면 자동차에 부딪칠 확률은 줄일 수 있다. 하지만 긴 안목에서 보면 앉아 있기를 좋아하면 건강에 좋지 않다.

intermountainhealthcare.org
edited by kcontents



‘베스트 헬스’에 따르면, 50세 이상의 신체 활동을 거의 하지 않는 나이 든 사람이라도 활동성을 늘리면 건강 향상이라는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일주일에 3번 30분씩 활발하게 걷기 운동을 하면 생리적인 나이가 약 10년 젊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220명의 은퇴한 노인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활발한 신체 활동을 한 사람들은 유산소 능력이 12%, 체력과 힙 유연성은 10% 증가한 것으로 밝혀졌다.

2. 식사량을 줄여라
‘라이브사이언스닷컴’에 따르면, 벌레나 쥐를 대상으로 한 실험 결과, 먹는 것을 줄여 배고픈 상태가 되면 오래 사는 데 도움이 된다. 이렇게 칼로리 섭취를 줄이는 것이 인간에게도 장수 효과가 있을지에 대해서는 논쟁이 벌어지고 있다.

 


하지만 쥐 실험에서 보통 섭취하는 칼로리보다 약 30%를 줄인 식사를 하게 한 결과, 평균보다 2배 더 오래 사는 것으로 나타났다. 만일 당신이 식도락가라면 나이가 들어갈수록 칼로리 섭취량을 줄이는 게 장수에 도움이 될 수 있다.

3. 싱글족이 되지 마라
미국 하버드 대학교 연구팀에 따르면, 결혼한 남성은 혼자 사는 남성보다 정신적, 신체적으로 더 건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zedge

 


edited by kcontents

연구팀은 결혼한 남성은 혼자 사는 남성에 비해 훨씬 초기에 암을 발견할 가능성이 크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또한 결혼한 남성은 심장질환으로 인해 사망할 위험도 46% 낮았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코메디닷컴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