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건설분야 시험시공 지원 신기술 선정


해양수산 건설분야 시험시공 지원 신기술 선정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해양수산 건설분야의 신기술 활용을 촉진하고 소파블록* 등 국내 항만기술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4개의 신기술과 3개의 후보 신기술을 선정하여 지원한다.

* 소파블록(Wave dissipating block) : 파도의 힘을 줄일 목적으로 설치하는 콘크리트블록으로, 대표적으로 테트라포드(tetrapod, TTP)가 있음


소파블록/수산인신문 

edited by kcontents


해양수산부는 해양수산 건설분야에서 경제적 · 기술적 가치가 높은 국내기술의 활용도 및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2018년 1월 ‘시험시공 공모 및 지원제도’를 마련하여 시행하고 있다. 지난 10월 1일부터 11월 5일까지 시험시공 지원기술을 공모하였으며, 총 13개 신기술이 신청하였다.




이후 각 지방해양수산청의 검토의견 등을 종합하고 분야별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신기술활용심의위원회(위원장 원광대 정신택 교수)’의 심의를 거쳐 최종 지원대상 신기술을 선정하였다.


최종 선정된 4개의 신기술은 ①세그먼트를 접합한 테트라포드형 소파블록 제조기술 ②다기능 테트라포드 ③수중 콘크리트 블록 구조물 시공방법 ④기초혼합처리토 제조방법 및 제조장치 기술이다.


해양수산부는 4개의 신기술에 대한 시험시공*을 지원하며, 이 신기술들은 2020년에 설계를 거쳐 동해, 포항, 부산 지역의 항만건설사업 등에 적용될 예정이다. 또한, 시공과정 모니터링 및 시공결과에 대한 분석, 평가, 검증을 실시하여 신뢰도 높은 실증자료를 마련할 예정이다.

* 현장시공 실적이 없는 특허나 신기술에 대하여 공사의 일정부분에 시공기회를 부여하여 성능을 검증하는 것으로 비용과 적정공간을 국가에서 제공


이와 함께, 올해부터 시험시공 지원 확대와 개발자의 재신청 등 불편해소를 위해 ‘후보신기술’을 신설하여 3개의 후보신기술을 선정하였다. 후보신기술로는 ①모래유실 방지용 잠제블록 ②쇄석 인터로킹을 활용한 오픈 셀 케이슨 공법 ③수산 생산용 월류형 소파구조물이 선정되었다. 후보 신기술은 기술력은 인정되지만 불가피하게 시험시공 대상사업이 없는 기술로, 차년도에 최우선적으로 시험시공 기회를 줄 예정이다.


해수부



edited by kcontents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앞으로도 매년 시험시공 지원 신기술을 선정하여 지원함으로써 해양수산 건설 신기술 등이 발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라며, “시험시공 지원을 통해 국내기술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신기술 활용도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해양수산부

케이콘텐츠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