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정부, 부동산 버블 리스크 인정 韓国・文在寅政権がついに認めた「住宅バブル」の巨大すぎるリスク


韓国・文在寅政権がついに認めた「住宅バブル」の巨大すぎるリスク

いったいどうなってしまうのか…

最近、韓国政府内に、同国の景気先行きに対して無視できない危機感が出始めている。

gendai.ismedia.jp


한국 정부, 부동산 버블 리스크 인정


    최근, 한국 정부내에, 자국의 경기 장래에 위기감이 나타나기 시작하고 있다.
12월 17일 한국 금융 위원회 ㅇㅇㅇ위원장이 "주택 시장이 버블 상태"라고 밝혔다.

 


게다가, 동위원장은, 버블 붕괴에 대비할 필요성이 있다고 경종을 울리고 있다.
한국 정부 내부에서도 한국 경제에 관한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1980년대 후반 쪽발나라에서는 미에노 일본은행 총재시키가(당시)의 부동산 자산 가격 급등을
" 바짝 마른 장작 위에 앉아 있는것 "같다고 표현한 것으로 알려져있다.
이번 지적을 바탕으로 보면 한국 경제가 매우 절박한 상황에 접어들었을 가능성이 있다.

한국 가계부채 팽창의 리스크
향후의 전개를 생각 해보면, 한국의 가계 부채가 폭증하고 있는것을 경시할수는 없다.
주택시장이 변조를 일으켰을 경우, 한국에서는 가계를 중심으로 불량채권이 눈덩이처럼 증가해
한국 경제는 지금까지 경험해보지 못했던 혼란과 침체에 빠질 우려가 있다.

이미 한국의 가계부채 잔액은 GDP대비 약 93%에 달할정도로 폭증했다.
그것은 2005년 후반, 주택 버블의 정점에 쪽박을 맞았던 미국의 가계 채무 수준을 뛰어넘는다.
그 후 미국에서는 상대적으로 신용력이 떨어지는"서브 프라임 모기지 사태"가 심화되면서
2008년 9월 리먼 쇼크가 발생했다.

유튜브

 


edited by kcontents

이후 미국을 중심으로 세계적으로 금융위기가 심화되고 경제가 침체되었음은 물론이다.
지금 한국에서는 수출 감소에 따라 경기가 둔화되고 있으므로
소득환경은 악화되어, 채무변제의 부담은 증가하기 쉽다.
게다가 주택 가격 버블 붕괴가 발생하면 경기후퇴 리스크가 높아져
채무상환에 어려움을 겪는 개인, 기업이 늘어날 것이다.

부실채권 증가에 대한 우려로 자금은 해외로 빠져나가
금융시스템 불안이 높아질 가능성도 부정할 수 없다.
내수가 두텁지 않은 한국 경제에 부동산 버블과 가계부채 팽창의 동시 진행은 경시할 수 없는 문제다.
주택 가격이 본격적으로 조정되기 시작하면 한국 경제가 상당히 어려운 상황을 맞을 수도 있다.

과열 투기판 한국의 주택시장
근년, 한국에서는 주택 시장에 투기자금이 유입되어, 가격이 상승해 왔다.
배경에는 저금리로 인한 과잉 투기자금과 박 전 정부하에서의 규제 완화 등에 의한
"가격 상승 기대"가 투기꾼들에게 크게 영향을 미친 것 같다.
서울의 아파트 가격은 2017년에 약 13%상승 경기 하강이 뚜렷했던 2018년에도 18%정도 상승했다.

 


한국의 주택시장에서는 투기 붐이라고 불러야 할 미친?열풍이 불고 있다고 봐도 된다.
지금까지의 역사를 보면 미래영겁, 자산가격이 계속 상승하는 일은 절대로 있을수 없다.
언젠가는 부동산 버블은 피크를 맞아 반드시 붕괴한다.
그 후, 경제 전체가 채무 상환을 위한 밸런스 시트 조정과 부실채권 처리가 대규모로 진행된다.
그런 사태가 발생하면 기업 도산 등 고통을 동반한다.
edited by kcontents

12月17日、韓国金融委員会の殷成洙(ウン・ソンス)委員長が、「住宅市場がバブルの状況にある」との見解を示した。

その上、同委員長は、バブル崩壊に備える必要性があると警鐘を送っている。

経済に関する感度が低いといわれる文政権の内部でも、韓国経済に関する危機感が高まっているとみられる。

뉴데일리경제

 


edited by kcontents

1980年代後半、わが国では三重野日銀総裁(当時)が資産価格の高騰を「乾いた薪の上に座っているよう」と表現したことが知られている。

今回の指摘を基に考えると、韓国経済はかなり切羽詰まった状況に差し掛かっている可能性がある。

金融機関の監督を司る行政機関のトップの発言であるだけに、韓国経済の先行きは楽観できない。

過熱感帯びる韓国住宅市場
近年、韓国では住宅(集合住宅)市場に資金が流入し、価格が上昇してきた。

背景には、低金利による“カネ余り”と、朴前政権下での規制緩和などによる“価格上昇への期待”が大きく影響したようだ。

ソウルの集合住宅の販売価格は2017年に約13%、景気減速が鮮明となった2018年は同18%程度上昇した

https://gendai.ismedia.jp/articles/-/69380?_gl=1*14g12tq*_ga*QjFsLUlUaGo2TTFMaXZGZ3M0OTFjdTdjeG1CWUF2d0RRY1pqWXpxcTlkTVM0UlpCa3ppcGZNUzhWdTNJSGtqZQ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