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00억 들인 월성 1호기...비전문가들 집단 원안위서 '영구정지' 강행


7000억 들여 멀쩡히 고친 월성 1호기... 원안위서 '영구정지' 강행


"경제성 없다"며 조기폐쇄 결정 한수원 이사회

배임혐의 불거져 현재 감사원 감사 진행중인데

원안위 오늘 표 대결 ‘영구정지’ 5대2 결정


     원자력안전위원회가 한국수력원자력이 2019년 2월 28일에 신청한 월성 1호기 영구정지 운영변경안을 위원 표결에 부쳐 승인했다. 찬성 5, 반대 2였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24일 서울 광화문 KT 빌딩에서 제112회 회의를 열고 월성 1호기 영구정지 여부를 결정했다. 이에 따라 월성 1호기는 고리 1호기에 이어 국내 두번째 영구정지 원전이 됐다. 2022년까지 가동 연장 승인이 난 원전을 강제로 멈추기로 확정한 것이다.


원안위는  탈원전을 위한비전문가들 집단

심의 자격 조차 없어

(에스앤에스편집자주)


 

원안위, 월성1호기 영구정지 최종 확정 /연합뉴스




이번 회의는 지난 10월 첫번째 안건 상정 이후 3번째로 위원들간 합의가 이뤄지지 않아 표대결까지 이어졌다. 한수원에 영구정지 이후 재가동 시에 대한 방안을 보완하도록 하는 입장과 감사원 감사 결과를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 원안위의 심의 의결 기능만 수행하자는 입장이 끝까지 대립했다.


월성 1호기는 사업자인 한수원이 경제성 부족을 이유로 조기 폐쇄를 신청했다. 이후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은 월성 1호기 검사를 진행해 안전성에 문제가 없다는 심사결과를 원안위에 제출했다.


문제는 한수원이 월성 1호기를 폐쇄하기로 한 결정에 배임 등 혐의가 불거졌다는 점이다. 현재 감사원의 감사가 진행중으로 경제성 평가가 제대로 이뤄졌는지 여부에 대한 결론이 안났다.


이에 원안위 이병령 위원은 "국회의 경제성 평가 등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며 "월성 1호기 가동이 가능하다고 해서 7000억원을 투입했는데 국가자산에 대해 깊이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안건 의결을 반대했다.


이경우 위원은 "월성 1호기 수명이 안끝난 만큼 재가동할 경우를 대비한 조사 보고서도 필요하다"며 "앞으로 다른 원전 영구정지 신청도 안전성에 문제가 없는데 단순히 한수원이 경제성만을 이유로 신청했다고 해서 승인하기에는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원자력안전위원회 회의 모습. /원자력안전위원회 제공




1983년 4월 22일 준공과 함께 상업 운전을 시작한 월성 1호기는 2022년까지 10년 연장운전 승인을 받았으나 작년 6월 한수원은 경제성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조기 폐쇄를 결정했었다.


그러나 엄재식 위원장과 진상현 위원은 원안위의 설립 취지와 행정적 심의 의결 기능을 강조했다. 원안위는 원전의 안전성만을 평가해 사업자 신청에 문제가 없는 경우 승인 가부만 심사하면 된다는 입장이다. 이에 진 위원이 표결을 요청했다.


 

원안위 명단/다경뉴스

edited by kcontents


결국 이병령·이경우 위원을 제외한 나머지 상임위원 2명과 비상임위원 3명이 모두 영구정지에 찬성을 표했다. 장찬동 위원은 "벌써 세번째 심의인데 도저히 타협이 안되는 문제로 정말 싫지만 표결을 하는 게 그나마 현명하다"며 "월성 1호기 수명이 현재 3년이 안 남아 있는 만큼 이번에 정지해 소모적 논쟁을 줄여야 한다"고 말했다.




표결 후 엄 위원장은 "원전의 재가동 여부나 추가 투입비 7000억원 등은 우리가 책임질 영역이 아니다"라고 했다.


한편 감사원은 현재 월성 1호기의 경제성 평가를 감사 중이며, 2015년 제기된 원안위의 월성 1호기 수명 연장 승인에 대한 행정 무효 소송은 현재 2심이 진행 중이다.

김태환 기자 조선비즈 

케이콘텐츠

그리드형

댓글()
  1. 새방식 2019.12.25 11: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멀쩡한, 칠천억원을 더 들여 쓸수 있게 만든 원전을 영구정지시킨 "원전오적"을 국민의 이름으로 처단하자!

    문재인 정부가 대한민국을 이지경으로 좌절시키는것도 모자라, 탈원전이 얼마나 손실인지를 삼척동자도 알만한 사실을 자기수하에게 이득을 주기위해(태양광 등) 밀어부치고 있다.
    정권이 바뀌면 국가에 손실을 가한 너희들을 꼭! 단죄해야할 것이다!

  2. 니들이 저기 가서 살어 2019.12.26 20: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니들이 저동네 가서 살고 애키우고 하면서 이따구로 살어 최소한 쓰레기들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