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안전공단, 건축분쟁조정 사례집 발간ㅣ LH, 공동주택 가구류 품질향상 매뉴얼 발간


시설안전공단, 건축분쟁조정 사례집 발간


   한국시설안전공단은 건축분쟁과 관련한 상담내용을 유형별로 구분한 ‘2019년도 건축분쟁조정사례집’<표지>을 발간했다고 23일 밝혔다.


시설안전공단은 국토교통부로부터 건축분쟁전문위원회의 운영 및 사무처리를 위탁받아 위원회 사무국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번 사례집은 2017년 이후 세 번째다.


2019년판 사례집은 올해 건축분쟁전문위에서 수행한 분쟁조정 결과와 사무국을 위탁받은 2014년 이후의 전체 위원회 운영 현황 등으로 구성돼 있다.


사례집에는 인접 건축물 공사로 인한 건축물 및 일조·조망 등 피해, 설계계약 및 대금 관련 피해와 관련한 유형별 분쟁사례 등도 소개돼 있다.


공단은 사무국으로 자주 접수되는 건축분쟁 관련 내용을 유형별로 구분, 분쟁조정 신청시 참고하도록 했으며, 당사자 간 구두합의 미이행시 피해를 줄이기 위해 이를 문서화할 수 있도록 이행각서 작성 요령 등도 추가했다.


사례집은 건축분쟁전문위 홈페이지(www.adm.go.kr)를 통해 열람할 수 있다. 사례집 내용과 관련한 문의는 건축분쟁전문위 사무국으로 하면 된다.

[이창훈 기자] smart901@kosca.or.kr 대한전문건설신문




LH, 공동주택 가구류 품질향상 매뉴얼 발간


가구 생산과정 주요 점검사항ㆍ품질관리 항목 정리

한국주택가구협동조합 등 관계기관 협업 통해 제작, 공유


    한국토지주택공사(LHㆍ사장 변창흠)는 공동주택에 들어가는 수납장 등 가구에 대한 이해와 품질 향상을 위해 '공동주택 가구류 생산과정 점검 실무매뉴얼'을 발간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매뉴얼은 다양한 원·부자재를 가공, 조립하는 복잡한 생산과정이 필요한 가구류의 특징을 고려해 시공단계 뿐만 아니라 제작단계에서의 점검 매뉴얼을 제공함으로써 가구의 품질을 향상하고자 제작됐다.


자재의 선정부터 최종 생산품 완성까지 가구 제작 단계별로 주요 점검사항 체크리스트를 수록하고 제작과정 및 부적합사례를 사진과 함께 제공함으로써 시각적으로 설명했다.



부록으로 인증별 성능 요구기준의 비교 및 우수 사례와 용어 정의를 포함해 건설·제조현장의 기술자 뿐만 아니라 일반 국민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또한 '건강친화형 주택건설기준', '환경표지인증대상제품 및 인증기준' 등 관계 법령과 국가표준을 바탕으로 LH가 그동안 축적해 온 공동주택 가구류 점검 노하우를 더하고 한국주택가구협동조합 및 가구 업계의 검수 등 협업을 통해 매뉴얼이 완성됐다.


LH는 이번에 발간한 매뉴얼을 시공사 및 가구관련사와 공유하는 한편 관심있는 국민 누구나 접할 수 있도록 LH 공식 블로그와 한국주택가구협동조합 홈페이지에 게시할 계획이다.


이번 매뉴얼이 확산·정착되면 중소 가구제조사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품질기준을 제시함으로써 가구의 품질을 향상하고, 건전한 제조기반을 구축하는 데 기여할 전망이다.


김한섭 LH 공공주택본부장은 “주요 건설자재에 대한 매뉴얼을 제작·공유하고 지속적인 제조현장 모니터링을 통해 국민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쾌적한 주거환경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최효연 기자  [건설이코노미뉴스]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