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舊) 서울역사 옥상 연결 공중 보행교 생긴다


서울로7017~구 서울역 옥상 40m 공중보행교로 연결… '20년 개통

 

 

서울시-한국철도시설공단-한화역사(주) 「서울역 공공성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 17일(화) 

공중 보행교 설치로 서울로7017~구 서울역사~서울역 대합실 한 번에 보행 연결

구 서울역사 옥상엔 대규모 문화‧휴게공간, 20여 년 간 폐쇄된 주차램프는 전시공간 탈바꿈

서울로7017에서 뻗어나가는 실핏줄 보행네트워크 확장, 서울역의 위상‧공공성 강화



   '20년 말이면 서울로7017과 구(舊) 서울역사 옥상을 바로 연결하는 길이 40m, 폭 6m의 공중 보행교가 설치된다. 이렇게 되면 서울로7017에서 공중 보행교를 통해 구(舊) 서울역을 지나 서울역 대합실까지 끊김 없이 걸어서 이동할 수 있게 된다. 


보행교 조감도/서울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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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교 신설과 함께 현재 주차장으로 쓰이고 있는 구(舊) 서울역 옥상은 약 2,300㎡(700평) 규모의 정원식 문화‧휴게 공간으로 변신한다. 또, 20여 년 간 폐쇄돼 현재 쓰임 없이 방치되어 있는 구(舊) 서울역 주차램프(지상~옥상)도 '21년까지 리모델링을 통해 전시 등 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한다. 서울로7017에서 확장되는 대규모 시민 문화‧휴게 공간 조성으로 서울역의 공간적 위상과 공공성을 강화하고, 서울역 일대에 활력을 불어넣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는 한국철도시설공단, 한화역사㈜와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하는 「서울역 공공성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17일(화) 오전 10시 서울시청 본관 간담회장2에서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로써 '17년 호텔마누, 대우재단빌딩, '19년 메트로빌딩에 이어 네 번째로 서울역이 서울로7017과 공중 보행교로 연결, 서울로7017에서 주변 건물로 실핏줄처럼 뻗어나가는 보행 네트워크가 더욱 촘촘해진다. 아울러, 기존 고가차도에서 공중 보행로로 변신하면서 서울로7017에 다소 부족했던 휴게공간을 보완하는 효과도 기대된다. 

  

그동안 철도와 도로로 둘러싸여 도심 속 ‘고립된 섬’처럼 남아있던 서울역으로의 보행 접근성 개선과 함께, 그동안 판매시설 위주로 공공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을 받았던 한계도 극복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3개 기관은 ▴서울로7017~구 서울역사 옥상 연결통로 설치 ▴구 서울역사 옥상 휴게공간 조성 ▴폐쇄된 주차램프 리모델링을 통한 문화시설 조성 및 운영 ▴서울역 보행편의 개선사업을 협력한다. 향후 세부적인 사업 추진 계획은 3개 기관의 실무책임자가 참여하는 ‘사업추진협의회’를 통해 구체화한다. 


보행교 위치도/서울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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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 사업시행주체로서 서울로7017과 구 서울역사를 연결하는 연결통로 설치(20억 원 투입)와 폐쇄된 주차램프 리모델링에 대한 사업비 부담, 안전관리, 운영 및 유지관리를 담당한다. 

  

한국철도시설공단 : 서울시가 시행하는 연결통로설치 공간 및 폐쇄램프에 대해 운영사업자인 한화역사㈜가 서울시에 무상제공(전대)하는 것에 대해 승인한다. 

  

한화역사㈜ : 구 서울역사 옥상에 휴게공간을 조성하고, 서울역 주요공간을 연결하는 보행편의를 높이기 위한 개선사업을 추진한다. 공단으로부터 사용수익허가를 받은 공간 중 일부를 서울시에 무상으로 제공한다.


서울시는 1단계로 2020년까지 연결통로와 옥상 휴게공간을 조성해 개방하고, 2단계로 2021년까지 폐쇄된 주차램프를 문화시설 등으로 리모델링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서울시는 서울역 일대 도시재생사업의 일환으로 2017년부터 사업추진협의회를 구성해 서울역 공공성 강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검토했지만, 구(舊) 서울역사가 국가에 귀속된 후 신규 운영사업자 선정 등으로 보류됐다. 금년 6월 한화역사(주)가 운영사업자로 선정되면서 건물관리주체인 한국철도시설공단과 사용수익허가를 받은 한화역사(주)와 본격적으로 협의를 진행했고, 사업추진에 대한 업무협약 체결로 이어지게 됐다. 


보행교 투시도/서울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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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역은 민간투자사업을 통해 한화역사(주)에서 1989년 구역사를 신축하고 운영해오다 30년 동안의 점용기간이 만료되는 ‘17년 12월 31일자로 국토부에서 국가귀속을 결정했고, 세입자 보호차원에서 2년 동안 임시사용을 허가했다. 


박원순 시장은 “서울로7017과 서울역 간 연결은 시민들이 쉽고 편하게 갈 수 있는 보행길이 조성되어 ‘걷는 도시 서울’의 정체성을 확고히 하고, 서울역 일대에서 활발하게 진행 중인 도시재생을 견인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며 “서울의 첫 인상이자 서울의 중심인 서울역에 시민을 위한 대규모 문화‧휴게 공간을 조성함으로써 서울역의 위상과 공공성을 높이는 한편, 침체됐던 서울역 일대 지역경제에도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국철도시설공단 김상균 이사장은 “공단은 지속적인 철도 역세권·복합역사 개발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사회적 가치 실현에 이바지 하고 있다.”며,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서울역의 공공성 강화와 시민들의 편의성 확대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서울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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