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선 광역전철(수도권 1호선) '급행 확대'


경부선 광역전철(수도권 1호선) 급행확대로 빨라진다!


30일부터 서울역(용산)↔천안(신창·병점) 34회→60회 확대 운행

청량리역까지 운행구간 연장, 금정역 신규정차

평균 운행시격 50분→30분으로 크게 단축→국민 편의 중심으로 개선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와 한국철도공사(사장 손병석)는 12월 30일부터 서울역(용산)↔천안(신창·병점)을 운행 중인 경부선 급행전철의 운행횟수를 평일 기준 34회에서 60회로 26회 확대하여 운행한다고 밝혔다.


또한, 이용객 편의와 급행전철의 효용성 제고를 위해 이용수요가 많은 금정역에 급행전철을 신규 정차하고, 운행구간도 현행 용산·서울역↔병점·천안·신창역에서 청량리역↔용산·서울역↔천안·신창역으로 연장 및 일원화한다.


국토교통부는 국민의 출·퇴근 시간 단축을 통한 삶의 질 제고 등을 목표로 ’17년 7월 “수도권 전철 급행화 방안”을 발표하고 급행전철을 꾸준히 확대하여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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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수원·평택 등 수도권 남부의 장거리 출퇴근 수요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대피선* 부족 등 시설여건의 한계로 경부선 광역전철의 급행확대가 제한적이었다.

* 대피선 : 급행전동열차가 일반전동열차를 추월할 수 있도록 하는 선로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하여 국토교통부와 철도공사는 ’18년7월부터 금천구청역, 군포역 2개 역에 대피선 설치 등 시설개량(예산 254억원)을 추진하여 금년 9월에 준공하고 운행횟수를 대폭 확대하는 급행열차 운행방안을 마련하여 시행하게 되었다.


이번 급행전철 확대 조치로 급행전철의 운행시격이 평균 50분 → 30분으로 크게 단축되고 30분 간격으로 일정하게 유지*되어 급행전철을 이용하는 국민의 편의가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 기존 급행전철 운행시격(수원역 기준)은 16분∼114분으로 상이


또한, 급행전철 운행구간을 연장(서울·용산역→청량리역)함에 따라 서울 도심 주요역(시청, 종로3가, 동대문 등)에서도 급행열차를 이용할 수 있어 급행전철의 수혜지역이 확대되고, 급행↔일반열차의 환승불편도 줄어들 것으로 보이며 특히, 안양역, 금정역, 성균관대역, 의왕역 등과 인접한 의왕월암, 수원당수 등 7개 지구*에는 약 2만호의 주택이 공급될 계획으로 급행전철 수혜 대상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 경부선 급행↔일반 평균 환승시간 : 용산역 5분, 서울역 10분

* 주거복지 로드맵(의왕월암, 군포대야미), 수도권 주택 30만호 공급계획(의왕청계2, 안양매곡·관양·인덕원, 수원당수2) 등




아울러, 대피선 설치에 따라, 경부선 급행전철이 KTX·무궁화 등 여객열차가 운행하는 선로를 이용하지 않게 되어 선로공용에 따른 열차의 운행 비효율과 안전문제도 상당부분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급행전철 확대로 불가피하게 정차횟수가 감축*되는 일부 역은 향후 운행계획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운행 시간 조정 등을 통해 국민의 전철 이용에 불편이 최소화 되도록 할 계획이다.

* 일반→급행 전환으로 당초 정차하던 일부 역을 무정차 통과하므로 급행전철 증편 횟수만큼 정차횟수가 감축(약 △26회)


 ※ 금천구청역, 의왕역은 경부선 급행전철 기존 6회→10회로 4회 확대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이번 급행확대는 그간 추진되었던 것보다 큰 규모로 진행되어 경부선 광역전철을 이용하는 국민들의 편의개선에 많은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앞으로도 국토교통부는 과천선 등 추가적으로 급행화가 필요한 노선에 대한 시설개량과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도입도 차질 없이 추진하여 세계적 수준의 급행 광역교통망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변경되는 운행시간은 12월23일부터 역사·열차 등 현장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한국철도공사 홈페이지(www.letskorail.com)를 통해서도 안내할 예정이다.

"이 자료는 국토교통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국토교통부/정책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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