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입주민을 위한 편의시설...'웨어러블 기기'와 ‘기가지니 우리아파트’


SK건설, 입주민 건강관리 위한 '웨어러블 기기' 개발


     SK뷰 입주민은 웨어러블 기기를 통해 체지방 지수와 기초대사량, 수면 패턴 등 개인 건강정보 변화를 살필 수 있다. 체성분 분석업체 ‘인바디’에서 확보한 국민 1400만명의 체성분 데이터를 토대로 도출한 개인별 목표치도 볼 수 있다.


SK건설은 기초체력 검사장비와 여성과 노약자도 쉽게 작동할 수 있는 공압식 운동장비(공기압으로 개별 근력 무게를 정할 수 있어 근육과 관절 손실을 최소화한 장비) 등을 갖춘 인바디룸을 커뮤니티 시설에 마련할 계획이다. 또 ‘SK뷰 헬스챌린지’를 통해 건강 미션을 부여하고 단지 내 랭킹, 전국 SK뷰 입주민 사이의 랭킹을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운영할 계획이다.



SK건설이 입주민 건강관리를 위해 개발한 웨어러블 기기. /SK건설 제공


SK건설의 웨어러블 기기는 공동현관 자동열림과 엘리베이터 자동 호출이 가능하고 홈네트워크 시스템을 통해 세대 방범용 감지기 작동과 일괄 소등 스위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주차 위치도 기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 SK건설은 이 기기에 비상벨 호출과 폐쇄회로(CC)TV를 함께 연동할 수 있는 기능을 국내 최초로 선보였다. 비상 상황에 기기를 한 손으로 3초간 움켜쥐면, 가까운 비상벨이 작동하고 방재실 모니터에는 해당 위치에서 가장 인접한 CCTV 촬영 화면이 확대돼 긴급 상황이 실시간으로 전달된다. SK건설은 이 기능을 단지 곳곳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할 예정이다.


권혁수 SK건설 건축테크그룹장은 "SK건설은 차별화된 상품개발을 통해 새로운 주거문화를 선도해 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백윤미 기자 조선비즈 


KT, 아파트 생활 편의 기능 제공 ‘기가지니 우리아파트’ 출시


    KT(030200)가 인공지능(AI) TV ‘기가지니’를 통해 아파트 입주민에게 생활 편의 기능을 제공하는 ‘기가지니 우리아파트’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27일 밝혔다.


 

KT 모델이 인공지능 TV 기가지니를 통해 아파트 입주민에게 다양한 생활편의 기능을 제공하는 ‘기가지니 우리아파트’ 서비스 출시를 알리고 있다./사진제공=KT




이 서비스는 “우리아파트 독서실 예약해줘”, “우리아파트 방문차량 예약해줘” 등과 같이 음성으로 독서실, 헬스장 등 아파트 커뮤니티 시설을 예약하고, 아파트 관리비 등 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


KT는 아파트 커뮤니티 모바일 서비스 업체 ‘아파트너’와 제휴해 전국 750여개 단지에서 이 서비스를 제공한다. 대상 아파트에는 송파 헬리오시티, 고덕그라시움, 힐스테이트 삼송역, 김포한강 센트럴자이, 래미안에스티움 등 대규모 단지가 포함됐다.

임진혁 기자 liberal@sedaily.com 서울경제

케이콘텐츠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