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 아세아아파트 재건축 사업 본격화/ "9호선 등촌·염창·신목동역 일대 활성화"


용산 아세아아파트, 최고 33층·969가구 규모 재탄생


제14차 서울시 도시건축공동위원회 개최


   서울 용산구 아세아아파트가 지상 최고 33층, 969가구 규모 아파트로 재탄생한다.


서울시는 11일 제14차 도시·건축공동위원회를 열고 용산 지구단위계획구역 내 아세아아파트 특별계획구역 세부개발계획 결정(안)을 수정가결했다고 밝혔다.


대상지는 용산구 한강로3가 65-584 일원(5만1915㎡)으로 용산역과 신용산역 인근에 위치하고 한강대로 이면에 인접해 교통이 편리한 지역이다. 종전 군인아파트 등 군부대 용지로 사용해왔던 곳으로 2001년 아세아아파트 특별계획구역으로 결정됐다.




사업시행자는 부영그룹이다. 부영그룹은 아파트와 상업시설 등을 짓기 위해 지난 2014년 국방부로부터 이 부지를 매입한 바 있다.


서울시는 이번 지구단위계획 결정(변경)은 주택법에 의한 공동주택사업을 시행하기 위해 주민 제안에 따라 추진됐다고 밝혔다. 지하 3층, 지상 최고 33층, 969가구 규모가 계획돼 있으며 용적률 340% 이하 범위에서 공동주택을 지을 수 있다고 밝혔다.


주변 도로의 폭을 12m로 넓히는 내용도 포함됐다. 통행량 등을 고려, 서측과 북측 도로를 12m로 확대한다. 남측 도로는 16m에서 12m로 줄어들게 된다.


사업시행자는 향후 교통영향평가, 건축심의 등을 거쳐 사업계획승인 신청을 하게 된다.


서울시 관계자는 "이번 세부개발계획 결정으로 군부대 시설 이전에 따른 주변 지역의 도시미관 및 보행환경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아시아경제] 




"9호선 등촌·염창·신목동역 일대 활성화" 市, 지구단위계획 재정비


제14차 서울시 도시건축공동위원회 개최


    서울 지하철 9호선 등촌·염창·신목동역 일대 활성화를 위한 지구단위계획 재정비가 이뤄졌다.


서울시는 11일 제14차 도시·건축공동위원회를 열고 '김포가도(양천) 지구단위계획 결정(변경)안'을 수정가결했다고 밝혔다.



 

대상지는 양천구 목동 514-5 일대 14만223㎡로 공항대로변을 따라 선형으로 이뤄져 있다. 지하철 9호선 역사인 등촌역, 염창역, 신목동역 3개 역세권을 포함하고 있다.




이번 결정은 지하철 9호선 개통 이후 지역 여건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이뤄졌다. 주변 주거 지역에 대한 지원 기능을 확대하고 지역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해서다.



2008년 결정된 획지계획(13개소)과 특별계획구역(8개소)을 재검토해 이미 개발된 특별계획구역 1개소를 제외한 나머지 획지계획 및 특별계획구역을 해제했다. 구역 내 자율적 건축행위가 가능해지며 이를 통해 역세권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다.


근린상권 강화를 통한 지역 활성화도 꾀했다. 시는 구역 내 인구변화에 대응하고 주변상권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해 '생활서비스' 기능을 건축물의 권장용도에 계획했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도건위에서는 강서구 내발산동 742-2 일대 발산택지개발지구 지구단위계획 변경(안)도 수정가결됐다. 구역 내 도시계획시설인 도로와 녹지를 일부 변경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대상지는 마곡수명산아파트1단지와 명덕외국어고등학교 인근으로 마곡도시개발구역과의 도로 연속성 확보를 위해 도로 선형 및 폭원 등이 변경됐다. 도로와 연접한 녹지는 효율적 이용을 위해 완충녹지가 경관녹지로 변경되고 녹지면적 역시 519.1㎡가 확대된다.


서울시 관계자는 "이번 지구단위계획 변경으로 발산택지개발지구와 마곡도시개발구역간 교통 체계를 합리적으로 개선,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아시아경제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