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AI가 빌딩·공동구·댐을 관리한다...교량관리에 '기가트윈' 적용


디지털로 복제해 상태 진단, 변화 예측

다양한 시설물에 대한 디지털 복제 가능


    KT(회장 황창규)가 인공지능(AI)을 이용한 교량 관리 시대를 열었다. 스스로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리 위험도가 증가하기 전에 미리 진단하는 시설관리 AI(기가트윈·GiGAtwin)를 이용, 서울시와 경기도에 있는 교량을 대상으로 다리 위험도가 증가하기 전에 미리 진단할 수 있었다고 4일 밝혔다.



KT 연구원들이 서울시 서초구 우면동에 위치한 KT 융합기술원에서 기가트윈을 활용해 교량 디지털 내하력 측정 실험을 하고 있다. 사진=KT




KT가 개발한 '기가트윈'은 현실 속 사물·장비·시설물 등을 디지털로 복제한 다음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스스로 학습해 이상 상태를 진단하고 문제를 예측하는 AI 기술이다.


기가트윈 기술을 적용한 교량은 KT의 기가세이프(GiGA Safe) SOC 서비스를 활용해 실시간 센서 데이터를 모니터링하고 있는 시설물로 구조 모델 정보와 2주 정도 측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교량의 내하력(하중에 대한 저항력) 예측이 가능했다. 차량을 완전통제하고 측정해야 하는 내하력 측정을 기가트윈 기술로 언제든 추정해 볼 수 있게 된 것. 2주간의 측정 데이터는 온도·습도 등 환경변화에 따른 오차를 최소화하기 위한 기간이다.


기가트윈 기반으로 측정한 디지털 내하력과 차량을 완전통제하고 측정한 내하력은 허용 오차 이내의 편차였다. 시설 전문가들은 이 정도의 오차라면 상당히 신뢰할 만하다고 평가했다. 추가적으로 디지털 내하력의 변화 추이를 바탕으로 유지보수가 필요한 시기를 알 수 있어 교량 손상의 위험도가 증가하기 전에 미리 대비가 가능하다.




공공·산업 시설물의 노후화에 따른 빈번한 사고로 사회적 불안감이 커져가는 시점에 시설물 안전관리에 기가트윈 기술을 적용해 안전 공백을 없앨 수 있다. 또한 유지보수 시기까지 사전 예측해 적기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사고방지 및 시설 관리비용 절감이 기대된다. 향후 KT는 빌딩·공동구·댐은 물론 상하수도·열수송관 등으로도 기가트윈 활용 영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홍경표 KT 컨버전스연구소장은 "KT는 기가트윈 기술을 시설물 안전과 교통예측 분야뿐 만 아니라 스마트팩토리, 자동차, 산업환경 등 다양한 분야에도 쉽게 적용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향후 고객들이 생활 속에서 AI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AI 서비스를 개발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홍정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goodlife@g-enews.com 글로벌이코노믹


하룻밤에 교량 방수포장하는 현대브릿지

교량보수 전문 스타트업 임상수 대표


"한국적 환경에 맞는 제품 개발"

빗물 방지 인장도 증대 한꺼번에

한국 넘어 베트남 등 글로벌 진출


    "세월의 흐름 속에 교량의 수명도 현저하게 줄고 있습니다. 현대브릿지는 우리나라 환경에 맞는 제품을 개발해 교량 보수를 한층 업그레이드 했습니다."




㈜현대브릿지(대표 임상수)는 기술 중심의 교량 보수 스타트업이다.


교량 방수포장 현대브릿지/토목구조기술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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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상 강 위에 설치된 교량은 빗물이 스며들고 계절이 바뀌면 부식 속도가 빨라진다.


때문에 교량 표면에는 빗물을 방지하고 인장도를 높이는 도포 작업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현대브릿지는 `HD 복합식 방수(교면 방수제)` 등을 개발해 도포 작업을 한층 업데이트했다. 대표적 제품이 `브릿지 시트`다. 고무와 특수 고분자 재질로 구성된 아스팔트와 폴리에스터 부직포 등을 활용해 시트 타입의 방수재를 제작했고, 이를 포장 도로 균열부에 빠른 속도로 덮을 수 있도록 했다. 빠른 시공이 가능한 대목이다. 임 대표는 "교면 포장시 하루 만에 절삭, 방수, 재포장이 가능하다"면서 "특히 이 같은 부착식은 가로 세로 방향으로 잡아당기거나 늘리는 힘인 인장력을 증대시킬 수 있어 교량의 균열 부분이나 조인트 부분을 완벽하게 처리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현재 상용화된 도면 방수공법이나 시트 방수법이 짧으면 2~3일, 길면 3~4일이 소요되지만, 현대브릿지가 개발한 `브릿지 시트` 공법은 1~2시간만에 시공이 가능하다는 것이 임 대표의 설명이다.


 방식은 절삭 및 청소→고무 아스팔트 도포→시트 부착순으로 간편한 편이다.


이 같은 기술력에 2012년 창업한 이후 지금껏 강변북로와 한강에 있는 24개 교량 대다수에 현대브릿지의 기술력 투입됐다. 현재 10종 이상의 특허를 보유중이다.


임 대표는 "일부에서는 선진국 자재와 장비를 수입해 우리나라 도로실정에 맞지 않는 자재와 장비 등으로 작업을 하고 있다"며 "현대브릿지는 종전 업체와 달리 한국적 기후와 생태 계절 변화에 맞는 제품을 개발한 기술력을 토대로 앞으로는 베트남 등으로 수출을 진행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상덕기자, asiris27@mk.co.kr]  매일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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