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 북항 2단계 통합개발사업 내년 4월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부산항 북항 2단계 통합개발사업 ‘가속도’…내년 4월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해수부, 내년 상반기 중 사업시행자와 협상 완료 예정

북항통합개발추진협의회, 컨셉 ‘1코어+3마그넷’ 확정


     해양수산부가 ‘부산항 북항 2단계 통합개발사업’ 사업시행자 공모에 돌입하면서 사업 추진에 속도가 붙고 있다. 해수부는 내년 2월 10일까지 공모에 참여하는 업체의 사업계획서 접수를 마감한다. 해수부는 평가를 거쳐 내년 4월말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고 내년 상반기 중 협상을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부산항 북항 일원을 통합 개발하는 북항 2단계 재개발은 북항 자성대부두, 부산진역 컨테이너 야적장, 범일5동 매축지 일대, 부산역 조차장 등을 통합개발하는 사업이다. 이 통합개발사업에는 민간자본 약 2조 5113억 원(상부시설 미포함, 기본계획상 금액)에 국비를 합쳐 약 3조 원이 투입된다. 해양수산부는 지난 2월 북항 2단계 항만재개발사업 기본계획을 고시한 데이어 2020년 말까지 사업시행자의 사업계획 고시 및 2021년 말 실시계획을 승인할 계획이다. 착공은 2022년 예정이다.


부산항 북항 2단계 통합개발사업 계획/부산일보

edited by kcontents




부산항북항통합개발추진단 등 사업 추진 ‘잰걸음’

지난 2월 해수부가 북항 2단계 항만재개발사업 기본계획을 고시한 이후 북항 2단계 재개발을 이끌 범정부 임시조직인 부산항북항통합개발추진단(이하 개발추진단)은 용역을 통해 전체 사업의 밑그림을 그려왔다.

 

추진단은 해수부(6명), 국토교통부(2명), 부산시(2명) 등 공무원 10명과 부산항만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 등 관련 공공기관 직원 5명으로 구성돼 지난해 3월 출범했다.

 

민간위원 34명(15개 분야)과 부산시 물류정책관, 중·동·영도·남구 부구청장 등으로 구성된 부산항북항통합개발추진협의회(위원장 원희연, 이하 추진협의회)도 잰걸음을 하고 있다.

 

추진협의회는 개발추진단의 2단계 통합개발 사업 추진에 대한 자문 및 의견 제시, 시민 의견 전달 등 역할을 맡고 있다.

 

추진협의회는 지난 6월 첫 전체회의를 열어 북항 2단계 재개발 사업화전략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를 가졌다.

 

19일 박성균 부산항북항통합개발추진단 사무관은 “(주)건일이 맡은 이 용역은 북항 2단계 재개발 사업화방안 용역”이라며 “향후 선정될 사업시행자의 사업계획 검토를 위한 정부 기초자료 혹은 북항 재개발지 종합교통망 구축 및 제반여건을 검토하는데 활용된다”고 설명했다.  



 

지난 7월에는 (주)건일이 북항 2단계 통합개발 컨셉디자인 국제공모를 실시했다. 당시 공모에서는 ㈜상지엔지니어링건축사사무소 컨소시엄이 당선자로 선정됐다.

 

추진협의회는 지난달 당선작 컨셉디자인(특화방안)을 수정·보완해 2단계 북항재개발의 컨셉트를 ‘1코어+3마그넷’으로 확정했다.

 

박 사무관은 “추진협의회의 수정보완을 거친 이 컨셉은 사업시행자 공모에 참여하는 업체의 사업계획서 작성에 가이드라인 역할을 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2단계 북항재개발 컨셉트 ‘1코어+3마그넷 확정’

1코어+3마그넷’ 컨셉트를 살펴보면 현 자성대부두 야적장을 하나의 코어(핵심)로 해서 국제교류·비즈니스 중심지로 고밀도 개발하고 동천에 인접한 자성대부두 선석 부분은 마이스 마그넷(Magnet)으로서 회의, 전시, 호텔, 쇼핑, 위락 등의 기능을 갖추기로 했다.

 

박 사무관은 “마그넷(자석)은 북항재개발지에 사람을 모으는 역할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그는 “자성대부두 인근 양곡부두는 사일로를 보존하고 활용해 다양한 문화시설과 수익시설을 갖추기로 했다”며 “대중교통 중심지로 개발되는 부산진역 일대는 테라스 마그넷 개념을 적용, 저밀도 주거시설과 업무·상업 기능을 도입해 원도심과 북항의 연계성을 높인다”고 덧붙였다.

 

2단계 북항재개발 대상은 자성대부두, 배후 철도시설, 범일5동 일대 노후 주거단지 등을 아우르는 219만8000여㎡이다.

 

기존 재래식 부두 외에 추가로 바다를 매립해 부지를 조성한 1단계 재개발과 달리 2단계에서는 기존 부두시설을 그대로 살려서 활용하고 바다를 매립하지 않는다.

 

추정 사업비는 2조5113억원이며, 부지 조성과 기반시설은 2030년까지 마무리할 예정이다.

전체 부지 가운데 도로, 공원 등 공공시설 용지가 46.3%를 차지하며 주거용지는 15만㎡를 넘지 않는다.


2단계 항만재개발 대상구역  © 매일건설신문

edited by kcontents



 

부산 북항과 원도심 사이에 있는 철도시설도 2026년까지 외곽으로 이전하거나 지하화한다.

부산진역 철도 CY(컨테이너 야적장)는 부산신항으로, 부산역 일대 조차장은 부전역으로 각각 이전한다.

 

이를 통해 부산역은 KTX 전용역으로 전환하고, 현재 지상으로 운행하는 도심 구간은 지하화한다.

이런 철도시설 이전은 북항 2단계 재개발 사업비로 시행한다.

 

정성기 추진단장은 “철도시설 이전은 해수부, 국토부, 철도시설공단, 코레일, 부산시 등 관련 부처와 기관들 사이에 합의가 이뤄져 이르면 내년부터 일부 시설 이전에 들어가 2026년까지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2단계 북항재개발 사업 시행자가 철도시설을 이전해 주고 현 부지를 넘겨받아 개발하게 된다”고 말했다.

 

추정 사업비는 부산역 재배치 1300여억원, 부전역 재배치 740여억원, 부산진 CY 이전 2500여억원 등 총 5600여억원이다. 

김형준 기자 samic8315@leaders.kr 일간리더스경제신문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