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빨간 맛, 베트남에서 인기 VIDEO; The K-Food Craze in Hanoi


한국 빨간 맛, 베트남에서 인기

정해란 베트남 호치민무역관


현지 소비자 입맛을 사로잡은 한국의 매운맛 

베트남 외식 시장 속 한국 외식기업 증가 중 


1. 베트남 내 한식 ‘K푸드’ 인기


베트남은 K-Pop, 박항서 감독의 인기 등으로 한류 열풍이 강한 국가 중 하나임.

베트남 내 한국에 대한 호감도 상승으로 한국 제품과 한국 기업의 시장 진출 또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음.


그 영향으로 다양한 한식당 및 한국 외식기업 프랜차이즈가 생기고 있으며 떡볶이, 김밥, 라면, 짜장면, 삼겹살, 김치 등과 같은 우리나라 대중 음식이 현지인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음.


두끼 떡볶이 시식 모습/유튜브


특히 베트남 내에서 한국의 ‘매운맛’이 인기를 끌고 있음




2.  베트남 소비자 입맛 사로잡은 한국의 ‘K-빨간 맛’


1) 2016년, K-빨간 맛의 시작 ‘사신(sasin)’


베트남 요식업 브랜드에서 판매하는 한국식 매운 라면

사신(Sasin)은 베트남의 요식업 브랜드로 2016년부터 호찌민시에서 영업을 시작함. 현재 호찌민시를 비롯한 하노이, 다낭, 훼, 냐짱, 붕따우 등 다양한 지역에 총 46개의 지점을 보유하고 있음.


가게 이름인 사신(Sasin)은 세계에서 가장 매운 고추 중 하나인 '캐롤라이나 리퍼(Carolina Reaper)의 '리퍼' 부분을 한글로 표현한 것임. 대표 메뉴는 매운맛의 단계를 선택할 수 있는 한국식 라면 'Mi Cay'임.


'Mi Cay'는 베트남어로 '매운 라면'이라는 뜻임. 사신은 한국식 라면을 사용해 한국식 라면 조리 방식을 따르고 있다고 알려져 있음. 맛 자체는 한국 사람들에게 익숙한 라면의 매운맛이 아닌, 베트남 현지인들의 입맛에 맞춘 매운맛, 단맛 및 신맛이 섞인 복합적인 맛임.

*참고 보고서: 호치민 무역관 작성 ‘2016년 베트남 소비시장 핫트렌드 6’(클릭 시 해당 페이지 이동)


다양한 재료의 매운 라면

기본적인 메뉴는 한국의 매운 라면이지만 사용되는 재료는 징거미새우, 생선, 해산물, 소고기 등 매우 다양함.

한국식 매운 라면 전문점답게 김치를 사용한 라면 종류가 많으며 가장 순한 맛은 0단계, 가장 매운맛은 7단계임.




가격대는 가장 저렴한 4만2000~7만9000동 등 다양한 편임.

라면 외에도 김밥, 타코야키 등의 사이드 메뉴도 판매되고 있음.


사신의 라면 종류 중 일부

 

출처: 사신 홈페이지


현지 소비자에게 맞는 조건

사신(Sassin)의 성공요인 중 하나는 위치에 따른 접근이 용이하다는 점임.

현지인들이 밀집돼있는 곳을 위주로 매장 수를 늘리고 가격대 또한 현지인들의 사정을 충분히 파악한 가격대로 판매함.


매운맛 또한 단순히 매운맛이 아닌 베트남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단맛, 신맛, 매운맛이 조화롭게 섞인 매운 라면을 판매함.


최근에는 그 열기가 식었으나 개점 당시에는 베트남 내에서 큰 인기를 끌었으며 베트남 유명 유투버들의 기본 리뷰 아이템으로 선택되기도 했음.


비록 한국의 매운 라면과는 차이가 있으나 현지인들의 입맛에 맞춰 조화롭게 잘 변형된 사례임. 특히, 사신의 한국 라면 붐은 베트남 내에서 ‘한국 라면’ 자체가 새롭게 주목 받게 된 계기로 작용했음.




2) 2017년, K-빨간 맛의 정점 ‘불닭볶음면’


2017년도부터 베트남 소비자들에게 인기인 삼양식품의 불닭 시리즈

2017년도를 기반으로 삼양식품의 불닭 시리즈가 베트남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음.


불닭 시리즈는 현재 76개국에 수출되고 있으며 삼양식품 해외 매출 중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누적 판매량은 18억 개가 넘음.


불닭 시리즈는 속이 쓰리도록 매운맛을 자랑하며 유튜브 등 SNS에서 한동안 ‘파이어 누들 챌린지(Fire noodle challenge)’활동 확산 등으로 국내외에서 인기상품이 됨.


베트남 사람들은 불닭 시리즈를 김이나 김치와 같이 먹기도 하며 매운 소스와 면의 단맛이 섞인 복합적인 맛을 좋아함.


베트남 유투버의 불닭볶음면탕 및 불닭소스 리뷰


한가지 맛이 아닌 다양한 맛의 불닭 시리즈

불닭 시리즈는 단순히 매운맛만이 있는 라면이 아님. 2012년 4월 출시 후 블닭 시리즈는 ‘중독적인 매운맛’과 ‘다양한 제품라인’을 통해 전 세계 많은 소비자를 매료시켰음.


베트남 내에서도 기본 불닭볶음면을 포함한 까르보불닭볶음면, 핵불닭볶음면, 커리불닭볶음면, 아이스불닭볶음면, 치즈불닭볶음면 등 다양한 불닭 시리즈를 판매함. 또한 불닭 시리즈 소스 또한 베트남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음.


가격대는 라면의 경우 2만5000~3만 동(~1,500원)/봉, 불닭 소스의 경우, 개당 약 10만 동(약 5천 원)임.


베트남 온라인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불닭 시리즈

 

출처: Tiki.vn




3) 2018년, K-빨간 맛과 치즈의 만남 ‘치즈불닭’


매운 치킨과 치즈의 조합은 옳다

치즈불닭은 베트남 사람들이 좋아하는 한국음식 ‘치킨’, ‘매운맛’ 및 ‘치즈’의 조합임.

불닭 시리즈에 비해 매운맛이 너무 강하지도 않고 치즈를 섞어 매운맛을 순화시킨 조합으로 인기를 끌고 있음.


특히, 베트남 젊은이들이 즐겨 먹으며 베트남 내 한식당은 외에도 현지 식당에서 비슷한 메뉴를 판매하는 경우가 있음.


현지인들에게 익숙한 재료

치즈불닭은 베트남에서 사람들이 즐겨 먹는 닭고기, 야채, 치즈 등을 사용함. 그리고 고추장, 떡 등 베트남 사람들에게 친숙하고 쉽게 구할 수 있는 한국 재료를 사용함.


유튜브 등의 SNS를 통해 치즈불닭 리뷰 및 한국 치즈불닭 조리법 등이 젊은이들 사이에서 가볍게 유행하기도 했음.


유튜브의 치즈불닭 리뷰 및 조리법 안내 영상

 

자료: Youtube


4) 2019년, K-빨간 맛의 다양화 ‘두끼 떡볶이’


한국에 190여 개의 가맹점을 보유하고 있는 유명 떡볶이 무한리필 프랜차이즈 ‘두끼’

현재 두끼는 베트남 외에도 대만, 싱가포르, 태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중국 등에 매장을 보유하고 있음.




샐러드바를 비롯해 다양한 종류의 떡과 소스, 치킨, 만두 등 각종 튀김류와 볶음밥 재료 등이 있음. 떡볶이가 메인인 곳이지만 여러 가지 음식을 무제한으로 즐길 수 있어 가족 행사, 단체 회식 장소로도 인기임.


호찌민시 1호점 개업 후 급속도로 성장 중

두끼는 2018년 11월에 호찌민시 떤빈군 롯데마트에 1호점을, 그리고 2개월 뒤에 호찌민시 빈탄군에 첫 번째 직영점을 오픈함.


현재 베트남 내 두끼 매장 수는 호찌민시 8개, 하노이 5개 그리고 하이퐁, 화빈, 껀터, 다낭 지역에 각각 1개씩 입점해 있음. 그리고 2019년 8월 22일 기준, 베트남 내 30호점 오픈 계약을 체결함.


두끼의 성공요인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것은 바로 ‘철저한 현지화’

두끼는 한인타운이 위치한 곳이 아닌 베트남 현지인들의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을 우선적으로 공략함.


베트남 사람들의 평균 외식 비용은 1인 기준 5천 원에서 1만 원대임(노상 판매 제외). 두끼는 1인 13만9,000동(vat 미포함), 한화로  7,500원 정도로 가성비 좋은 뷔페로 평가받고 있음.


참고로 뷔페 이용 시간은 90분이며 음식을 과하게 남길 경우 환경비 4만 동을 추가로 지불해야 하는 시스템임.




진출 이전부터 베트남 내에 불던 한국 ‘떡볶이’ 붐

두끼가 등장하기 이전부터 베트남 젊은 세대들 사이에서 한국 떡볶이가 유행을 타고 있었음.


베트남 내 한식당 및 현지식당 등에서도 떡볶이를 판매하고 있었고 길거리에서도 간식처럼 떡볶이를 판매하는 곳이 있었음. 그 영향으로 떡볶이는 베트남 사람들의 주요 관심사 중 하나로 자리잡고 있었음.


소스와 재료의 다양성

두끼는 다양한 종류의 떡, 어묵, 면, 소시지, 야채 등 100% 한국산 재료를 사용하는 걸로 유명함.


메인 메뉴인 떡볶이 또한 한국의 대중적인 매콤한 떡볶이만이 아닌 크림, 짜장, 로제 등 다양한 맛을 준비해 폭넓은 연령층의 입맛을 사로잡음.


두끼의 최대 특징 중 하나는 고객이 다양한 재료를 활용해 독특한 즉석떡볶이를 만들 수 있다는 것임. 물론 즉석떡볶이가 생소한 고객들을 위한 소스 황금비율 안내 등도 준비돼 있음.


두끼 베트남 내 소스 황금비율 안내

 



소셜미디어 활용을 통한 현지 시장 공략

베트남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의 SNS를 통해 식당, 카페, 뷰티, 패션 등의 정보 공유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음.


두끼는 이러한 현지 시장을 이해하고 ‘두끼 베트남(Dookki Vietnam)’이라는 이름으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계정을 만들어 매장 홍보, 이벤트 정보 등을 게시하고 있음.


 

현지인들에게 인기 있는 ‘뷔페’

최근 베트남에는 다양한 뷔페 식당이 인기를 끌고 있음. 가격 대비 다양한 음식을 동시에 즐길 수 있다는 점이 매력 포인트로 작용함.


특히 훠궈와 같은 탕 종류가 메인인 뷔페가 인기임. 베트남은 식사 미자막에 러우(Lau)/핫팟(Hot Pot)이라는 탕 종류를 많이 먹음. 두끼의 즉석떡볶이 또한 베트남 사람들에게 친숙한 탕에 비슷한 느낌이어서 현지인들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었던 것으로 보임.




베트남에 있는 일부 뷔페에서는 음료 값을 따로 계산함. 그렇기에 음료 무제한이라는 두끼의 컨셉은 현지인들 사이에서 높게 평가됨.


두끼 떡볶이에서 시식 경험이 있는 현지 소비자의 평

지난 10월 초, KOTRA 호치민 무역관은 호찌민시 Binh Thanh(빈탄) 군에 소재한 두끼 매장을 찾아, 현지인 5명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요청한 바 있음.


이들이 전한 공통된 두끼의 강점은 맛이었음. 실제로 인터뷰 대상자들은 “두끼에 가서 매운 떡볶이랑 치킨을 먹어봐야 합니다. 두끼에 오면 치킨만 먹고 싶어질 정도로 치킨이 맛있어요.”, “떡볶이 외에도 밥이나 튀김류가 꽤 맛있습니다. 특히 전 바삭바삭한 치킨을 다양한 소스에 찍어먹는걸 좋아해요.”, “소스부터 야채, 튀김류까지 매우 다양한 선택지가 있어서 좋아요.” 등의 호평을 전함.


아울러 베트남 주요 음식 주문 중개 플랫폼 Foody 사용자들의 리뷰에서는 가격에 대한 긍정적인 평을 쉽게 찾아볼 수 있었음. “일반 뷔페에 비해 가격이 저렴해서 좋습니다. 베트남에서 한국 음식은 찾기 쉽고 가격도 학생들에게 부담스럽지 않아서 두끼는 늘 손님이 끊기지 않습니다.”, “약 15만 동에 음료수도 무제한이라 너무 좋습니다.” 등의 리뷰가 공통적인 내용이었음.


3. 시사점


베트남 사람들에게 통한 한국의 매운맛

베트남 사람들을 비롯한 열대지방 사람들은 신맛이 섞인 매운맛을 선호한다고 알려져 있음.


한류의 영향으로 베트남 사람들, 특히 젊은 세대들 사이에서 한국 문화, 한국 음식이 인기를 끌기 시작함. 그 중에서도 한국의 매운 음식들이 베트남 소비자들에게 인기임.




베트남 외식 시장을 노리는 한국 외식기업 증가 중

최근 베트남 외식 시장을 노리고 베트남에 진출하는 한국 외식기업들이 늘고 있음. 하지만 베트남 시장에 대한 이해 부족 등으로 진출에 실패하는 경우도 많음.


베트남 진출을 위해서는 철저한 시장조사를 통해 현지인들의 소비패턴, 식습관 등을 충분히 이해하고 베트남 시장을 공략할 필요가 있음.


베트남에서 한국의 매운 라면, 불닭 시리즈 등은 인기를 끌었으나 비빔냉면과 같은 차가운 면류는 아직 베트남 소비자들에게 생소해 인지도가 낮음.


자료: 현지 언론, Foody 및 KOTRA 호치민 무역관 자료 종합.

KOTRA


베트남에서 난리난 두끼 떡볶이를 처음 먹어본 베트남 동생의 반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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