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잘되는 국가자격증 종류와 순위

"나만의 경쟁력 갖춘다"… 취업 잘되는 국가자격증 종류와 순위는?


     지속적인 경기침체로 인한 취업난이 가중 되면서 많은 구직자들은 기본 학력과 경력 외에 추가적인 '스펙'을 쌓기위해 노력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자격증 취득을 하는 사람들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데, 취업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많안 국가자격증 순위와 종류에 대해 살펴보았다.


국가자격증은 특정한 사람을 대상으로 특정한 자격이 있다고 인정을 하거나, 특정 활동에 대하여 면허를 발급하고자 시험을 통해 주는 증서나 문서로 국가 기관이 주관·시행하고 있으며 '국가전문자격증'과 '국가기술자격증'으로 나뉜다. 


 

지게차 운전 기능사 시험 모습/출처 네이블로그 탱크

edited by kcontents




국가전문자격증은 정부 부처에서 주관하는 자격증으로 청소년상담사나 공인중개사, 통역안내사, 사회복지사 1급, 변리사, 세무사, 주택관리사보, 물류관리사, 경영지도사 등 이 있으며, 국가기술자격증은 각종 건축, 가스, 건설, 가구, 금속 등의 산업기사나 기사 등 기술이 필요한 자격증들로 이뤄져 있다.


고용노동부가 워크넷의 2018년 구인 공고 약 118만 건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약 4건 중 1건 정도의 비율로 직원채용시 자격증 취득자를 우대하는 것으로 나타난났다. 특히 '국가기술자격증'을 소지자는 평균 임금이 약 25만원 정도 높은 걸로 나타났다.


국가기술자격증 종류 중 취업이 잘 되는 자격증으로는 1위 지게차 운전기능사, 2위 건축기사, 3위 한식조리기능사, 4위 전기기사, 5위 토목기사, 6위 전기산업기사, 7위 전기기능사, 8위 직업상담사2급, 9위 용접기능사, 10위 정보처리기사, 11위 건축산업기사, 12위 전기공사 산업기사, 13위 에너지관리 기능사(구 보일러 기능사), 14위 자동차정비 기능사, 15위 컴퓨터활용능력 2급, 16위 건설안전기사, 17위 공조냉동기계 기능사, 18위 전기공사기사, 19위 수질환경기사, 20위 산업안전기사 순이다.




대부분 산업기사와 기사 종류의 자격증인데, 산업기사와 기사 자격증은 시험 응시조건(취득조건)에서 관련 학력 제한과 경력제한을 두고 있다. 


국가기술자격증 순위 2위를 차지한 건축기사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면, 건축기사는 일정한 크기 이상의 건축을 설계하고 시공하는 데 필요한 자격증으로 건축공사를 감독하고 관리하며, 구조를 설계하거나, 건축을 의뢰한 자와 협의하여 건축의 설계와 형태에 대한 필요한 조건 등을 결정한다. 


또한 공사비나 사용자재, 부대설비 등에 관하여 전문적으로 조언하는 역할을 하며, 설계도면을 구체적으로 작성하고 제도하여 각 작업자나 보급자에게 나누어 설계와 작업 진행이 일치하는지 상태를 감독하는 역할을 맡는다. 


취업이 잘되는 국가기술자격 (자료출처=고용노동부)


건축기사 응시자격은 동일 및 유사 분야의 기사 자격증을 보유하거나 산업기사 취득 후 실무경력 1년 이상, 관련 전공으로 대학교를 졸업, 동일 및 유사 분야에 대한 경력이 4년 이상이어야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만약 학력과 경력이 부족하다면 국가 평생교육제도인 학점은행제를 이용해서 응시 자격을 갖출 수 있다. 




국가자격증 종류 포함 전체 자격증 순위를 보았을 때, 1위는 운전면허, 2위 요양보호사, 3위 사회복지사, 4위 간호조무사, 5위 보육교사, 6위 지게차 운전기능사, 7위 건축기사, 8위 한식조리기능사, 9위 간호사, 10위 운전면허 1종, 11위 전기기사, 12위 토목기사, 13위 전기산업기사, 14위 전기기능사, 15위 직업상담사 2급, 16위 영양사, 17위 용접기능사, 18위 정보처리기사, 19위 전산회계 1급, 20위 전산세무 2급으로 나타났다.


이 중 사회복지사나 보육교사 자격증 또한 학력 제한과, 관련 대학과목 이수가 필요한 자격증인데 사회복지기관과 어린이집에서 요구하는 2급 자격증은 대학 진학 없이도 학점은행제를 통해 필요 과목을 이수하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국내에서 전문성과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국가자격증의 종류와 순위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이러한 자격증 취득이 취업을 보장해 주는 것은 아니지만 다른 사람들과 차별화된 나만의 경쟁력으로써 좁은 취업문 돌파에 도움이 될거라 생각된다.

[에듀인사이드=이율 기자]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