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에 의존하는 콜롬비아(Columbia) 건축자재, PVC 바닥재 시장..."한국 제품 전략은?"


수입에 의존하는 콜롬비아 건축자재, PVC 바닥재 시장

김다희 콜롬비아 보고타무역관


수입에 의존하는 콜롬비아 PVC 바닥재 시장 

한국 제품의 수출 유지 및 성장을 위해 중국제와 차별화된 전략이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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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상품명 및 HS Code


상품명:  PVC 바닥재

 

HS Code: 391810


2. 시장동향


콜롬비아 건설 시장의 중요성

건설 부문은 콜롬비아에서 지난 18년 동안 가장 중요한 경제성장 동력 중 하나로 콜롬비아 GDP에 많은 부분을 차지




콜롬비아 건설협회(CAMACOL)에 의하면 지난 30년 동안 콜롬비아의 주택 건설이 8배로 늘어났고, 현재 건설 부문은 연간 약 254억 달러 시장규모


자료: DANE




콜롬비아 건축자재 시장동향

콜롬비아는 모래, 시멘트 등의 제품 생산에 필요한 원료를 충분히 보유하고 있어 95%가량 자체 공급 가능

콜롬비아 건축자재 생산은 주로 새로운 건축 및 리모델링을 위한 점토, 석재, 시멘트, 기타 천연금속, 철, 비철 중심




부가가치가 높은 자재는 수입 비중이 높고, 자체 공급 및 수출 비중이 높은 자재는 부가가치가 낮다는 한계 존재 


콜롬비아 PVC 바닥재 수요 증가

최근 3년간 PVC 바닥재의 수입액이 꾸준히 증가


PVC 바닥재는 미끄럼 방지, 방수 기능이 있고 설치 및 청소가 용이하여 욕실, 부엌 및 세탁실에 적합. 또한 습도에 강하고 층간소음을 줄일 수 있어 수요가 계속 증가


PVC 바닥재 중 LVT(Luxury Vinyl Tile)는 목재, 석재 등 천연소재를 닮은 막(Layer)을 입혀 다양한 디자인이 가능하고 내구성 또한 강화됨. 이에 대해 품질을 우선시하는 소비자들의 수요 존재


PVC 바닥재 시장에서 콜롬비아 기업의 경쟁력 부족

콜롬비아에서는 VINISOL사만이 PVC 바닥재를 생산했지만, 높은 생산비용과 중국과의 가격경쟁에 밀려 결국 VINISOL사는 제품 생산을 중단하고 또 하나의 수입사가 됨.


현재 콜롬비아에는 WPC 바닥재를 생산하는 업체가 일부 존재하지만, 수입 WPC에 비해 품질이 다소 떨어짐.




최근 환율 상승으로 인해 주로 수입에 의존하는 PVC 바닥재 가격 상승

PVC 바닥재 가격은 품질과 원산지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물류 비용에 의해 크게 조정됨.

콜롬비아는 특히 가격에 민감한 시장으로 PVC 바닥재 수요가 감소할 가능성이 일부 존재


그러나 최근 시장동향을 고려해보았을 때, PVC 바닥재 수입액 자체가 감소하기 보다는 성장률이 다소 둔화되는 정도로 그칠 것으로 전망


3. 수입현황


콜롬비아 HS CODE 391810 기준 주요 수입국가는 중국

PVC 바닥재 최대 수입국가는 중국이며, 2018년 기준 전체시장 점유율 54.4% 차지

한국은 2018년 204만 달러 수출, 점유율 11.5%를 차지하여 전체 2위





4.  주요 기업별 시장 점유율


CIALZ CALYPSO S.A.S사가 PVC 바닥재 시장에서 가장 우위를 보임.

그러나 2018년 기준 시장점유율 1, 2위 사인 CIALZ CALYPSO S.A.S와 PROTEX COLOMBIA LTDA가 최근 3년간 급격히 성장했고, 시장점유율이 타사와 비교했을 때 크게 높지 않다는 점에서 시장 판도가 바뀔 가능성 존재


 




5. 유통구조

자료: CAMACOL


6. 관세율




7 인터뷰

Porcelanatos y Pisos de Colombia사의 A씨에 따르면 PVC 바닥재를 주로 한국과 중국으로부터 수입하고 있는데, 2018년 한국으로부터 47만 달러의 바닥재를 수입했으며, 이는 당사의 전체 수입액 66%를 차지한다고 함. 품질을 우선시하는 소비자들의 수요가 존재하고 이를 한국 제품이 충족하기 때문에, 한국제 PVC 바닥재 수입을 계속 유지할 예정이라고 언급


Decorcentro사의 Gonzalo Dominguez씨에 따르면 환율 상승에도 불가하고 PVC 바닥재 시장 경기는 작년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고 점차 나아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함. 또한 올해 4분기에 전분기 대비 한국 제품의 가격 및 품질 경쟁력이 소폭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여 한국으로부터 수입량을 늘릴 예정이라고 언급함.  


  


8. 전망 및 시사점


중국산 바닥재가 계속해서 시장 대부분을 점유할 것으로 전망

현재 중국 수입점유율은 50% 이상이며, 달러 환율 상승으로 수입품 가격이 증가함에 따라 저렴한 중국산 선호가 지속될 것.


또한 콜롬비아 소비자들이 바닥을 더 저렴하고 치수안정성이 뛰어난 SPC 바닥재로 교체하려는 경향이 증가함에 따라, 중국의 많은 SPC 바닥재 생산이 콜롬비아 시장의 수요를 충족


한국 제품 또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지만 추가적인 성장을 위한 전략이 필요

콜롬비아 시장 트렌드에 따라 SPC 바닥재 제품 개발 및 생산을 제고할 필요가 있음.


또한 중국 제품보다 높은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을 바탕으로 한 활발한 홍보를 통해 소비자들의 수요를 자극할 필요가 있음.

자료: CAMAC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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