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짜 땅’ 용산 캠프킴·수송부 부지 개발 밑그림 나온다

지지부진했던 용산 캠프킴·수송부 부지, 개발 밑그림 나온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서울 용산공원 인근의 ‘알짜 땅’으로 꼽히는 캠프킴·수송부 부지 개발 밑그림을 수립한다. 이들 부지는 현재 미군이 사용하고 있는 곳으로 기지 이전이 지연되면서 개발이 차일피일 미뤄져왔다. LH는 공공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개발 기본구상안을 세운다는 계획이다.


18일 국토교통부와 LH에 따르면 LH는 서울 용산구 한강로1가 1-1번지 일대에 있는 캠프킴 부지(5만1700㎡)와 동빙고동 7번지 일원 수송부 부지(7만8900㎡)에 대한 기본구상안을 세우는 내용의 연구용역을 조만간 발주해 1년 간 진행할 예정이다. 공공 주도로 주거·창업·문화 등을 위한 복합공간을 조성하는 내용으로, 공간 토지이용계획과 도로, 상‧하수도 등 기반시설계획, 건축계획, 경관계획 등을 세부적인 내용이 담길 예정이다. 


복합개발이 예정된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 소재 옛 유엔군사령부 부지 전경. 한강과 용산공원이 가깝다. 사업자인 용산일레븐은 아파트, 오피스텔 등 주거시설 약 1500가구와 업무시설, 상업시설, 호텔 등을 지어 ‘한국판 롯폰기힐스’로 만들겠다는 계획을 최근 서울시에 제출했다. 2018.11.19 /한국토지주택공사(LH)

edited by kcontents


LH는 기본구상안을 수립한 이후 이를 바탕으로 법적 지위를 갖춘 조성계획을 수립, 국무총리실 산하 ‘용산공원 조성 추진위원회’ 심의를 받아 확정할 예정이다. 이후 민간 매각 등의 절차가 진행된다. LH 관계자는 "두 부지에 대해 기본구상안을 수립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면서 "미군기지 이전이 마무리 단계라 국방부로부터 부지 소유권이 넘어온 이후 관련 절차를 빠르게 진행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말했다. 




앞서 정부는 2015년 1월 ‘7차 투자활성화대책’을 통해 캠프킴 부지를 2017년까지 ‘입지규제최소구역’으로 지정해 용적률 800% 이상, 최고 50층의 고밀 개발을 허용할 계획이었다. 수송부 부지는 캠프킴 개발 등에 맞춰 방향성이 정해질 예정이었다. 당시 두 부지 모두 2018년 착공이 예상됐지만 미군기지 이전 절차가 늦어지면서 관련 논의가 진척되지 않았다.


이들 부지는 현재 미군이 사용 중이며 미군기지 이전이 끝나면 국방부에 사용권이 넘어올 예정이다. 2007년 국방부와 LH가 체결한 양여 협약에 따르면 LH는 3조4000억원가량을 선투입해 평택 미군기지를 건설·기부하고, 국방부로부터 캠프킴 및 수송부 부지, 유엔사 부지(5만2000㎡), 외인아파트 부지(6만600㎡) 등 4개 부지의 소유권을 받아 민간에 매각한다. 


외인아파트 부지와 유엔사 부지는 지난 2016~2017년 각각 6242억원과 1조552억원에 매각이 완료됐다. LH는 용역을 통해 캠프킴와 수송부 부지에 대해선 민간 매각이 아닌 자체 개발이 가능한지도 따져본다는 계획이지만, 수조원의 평택 미군기지 건설비용을 감안하면 사실상 쉽지 않을 전망이다.


개발 밑그림이 그려져도 사업이 본궤도에 오르기까지는 시일이 걸릴 예정이다. 조성계획 수립은 부지 소유권이 LH로 넘어와야 가능한데, 두 부지 모두 2022년 전후로 소유권 이전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국방부와 국토부, LH, 서울시 등 관련 이해관계자가 많아 이 시점 역시 장담하긴 어렵다. 


 

조선DB


과거 검토됐던 것처럼 고밀 개발을 허용할지도 미지수다. 용역 과업내용서에 따르면 LH는 유엔사 부지에 대해 "공공의 역할과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데 다소 부족하다"고 평가하고 있다. 유엔사 부지는 2017년 1조500억원에 일레븐건설에 매각돼 고급 주거시설과 호텔, 상업·업무시설 등으로 개발이 추진되고 있다. 캠프킴·수송부 부지에 대해선 공공성을 보강한 밑그림을 제시하겠다는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캠프킴 부지를 입지규제최소구역으로 지정하는 것에 대한 논의는 현재 전혀 이뤄지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세종=김수현 기자 조선비즈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