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청 누리집 통해 지수 공개


    조달청(청장 정무경)은 올해 하반기 시설공사의 물가변동으로 인한 계약금액 조정 시 적용 할 표준시장단가 지수를 발표했다.


공종별로는 토목 2.62%, 건축 3.62%, 기계 0.41%, 정보통신 9.84%가 상승해, 상반기 대비 평균 4.1%*의 지수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  ’19 하반기를 비교 시점으로 한 기준시점별 상승률 : ’18(상) 9.9% → ’18(하) 6.87% → ’19(상) 4.1%


표준시장단가 지수는 공사비에서 차지하는 비중(약 17% 상당)이 높기 때문에 물가변동 조정금액에 미치는 영향력이 큰 항목이다.



조달청은 누리집*을 통하여 수시 열람이 가능하도록 최근 5년간의 표준단가지수 등락률 정보를 공개하고 있다.

* 조달청 홈페이지 → 정보제공 → 업무별자료 → 시설공사 → 표준시장단가 지수 검색 (물가변동 지수로 적용)




각 발주기관 등이 물가변동 조정을 위해 개별적으로 산정해야 할 지수를 조달청이 선제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적용 기준의 오류를 예방하고, 효율적 업무 수행을 가능하게 한다.


조달청은 매년 1조 원 이상의 물가변동*으로 인한 계약금액 조정을 검토하고 있다.

* 금액(억원) : (’17년) 13,843 → (’18년) 14,896 → (’19년6월) 8,950


하반기에는 표준시장단가 지수 상승에 따라 물가변동 검토 규모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정무경 조달청장은 “앞으로도 각 기관이 공통적으로 적용 할 수 있는 기준 등을 적극 발굴해 정부혁신 차원에서 공유하고, 업무  효율을 높이겠다.”면서,


“개선할 사항이나 요구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조달청을 소통 창구로 활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

조달청

케이콘텐츠

Posted by engi, conpaper engi-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