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변하는 건설사업 패러다임] 건설시장, 수요자 중심 재편… ‘시설 복합화’가 핵심 키워드다/ ICT와 융복합 ‘건설 스타트업 창업’ 바람… 건설업 경계 허물어

건설시장, 수요자 중심 재편… ‘시설 복합화’가 핵심 키워드다

 

과연 새 먹거리 뭘까


    문재인 정부는 취임과 동시에 도시재생 뉴딜을 펼치겠다고 밝혔고, 2017년부터는 생활SOC를 정책에 반영해 추진하고 있다. 최근에는 이들 사업이 효율적으로 진행될 수 있게 ‘시설 복합화’ 개념을 확산시키고 있다. 이 사업들은 지역 기반 건설업체의 주요 일감이기 때문에 변화의 흐름을 읽을 필요가 있다.


지금까지 전국적으로 도시재생 사업에 선정된 사업지는 189곳이다. 국토교통부는 2017년 68개, 지난해 99개, 올해 상반기에 22개를 도시재생 뉴딜사업지로 선정했다. 올 하반기에 70여곳을 추가한다는 계획이다. 올해 약 100개의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투입되는 광역지방자치단체별 예산은 적게는 100억원에서 많게는 600억원에 이른다.


정부의 생활SOC 3개년 계획에 따르면 △문화‧체육시설 확충 및 정주여건 개선을 위한 기초 인프라에 14조5000억원 △돌봄과 공공의료시설 확충에 2조9000억원 △안전하고 깨끗한 생활환경 조성에 12조6000억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올해 생활SOC 예산은 약 12조원으로 정부예산 8조6000억원, 지자체 분담금 3조3000억원(추정)으로 구성되고, 정부예산은 전년대비 2조9000억원 증액됐다.

지난달 10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경남 통영의 경제기반형 도시재생 뉴딜사업지인 구 신아조선소 부지를 방문했다. 이 사업은 폐조선소 부지를 국제적인 해양관광 거점시설로 탈바꿈시킨다는 목표로 추진중이다. /사진=국토교통부


이들 사업의 면면을 살펴보면 앞으로의 지역개발사업의 방향이 ‘시설 복합화’라는 키워드로 향하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최근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2개 이상의 생활SOC를 하나의 입지에 복합적으로 배치하는 복합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생활SOC 복합화를 위한 전체 물량과 예산규모는 9월 이후에 결정할 예정이다.




새로운 시장① 도시재생 사업

2017년 경제기반형 도시재생 뉴딜사업지로 선정된 경남 통영에서는 ‘통영 리스타트 플랫폼 리모델링 공사’가 지난달 초 추정가격 36억원 규모로 발주됐다. 5개월간 건축, 기계, 토목, 가스, 기계소방 공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밖의 사업지에서도 본격적인 건설물량이 발주되고 있고, 사업지 선정 작업도 함께 진행 중이다.


국토부가 중심이 된 도시재생 뉴딜 정책은 올해로 3년차 사업이다. 지난해까지 도시재생 정책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고 기반을 마련했다면 올해부터는 주민들이 성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사업 속도를 높여나가고 있다. 189개 사업지에는 558개의 단위 생활SOC 사업이 있다. 이 중 113개는 2개 이상의 생활SOC가 결합돼 있다.



예를 들어, 노후 주거지를 정비하면서 주택개량과 함께 주차장, 어린이집 같은 주거환경 개선이 함께 진행된다. 적정한 주거환경 수준에 대한 기준도 바뀌어 인구 수 기준으로 정해져 있던 ‘기초생활인프라 국가적 최저기준’이 올해부터는 시설별 접근 소요시간으로 바뀌었다. 인구저밀 지역에도 보편적인 생활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조치다.




새로운 시장② 생활SOC

생활SOC는 공간‧개발 중심의 대규모 SOC와는 다른 개념의 보육‧복지‧문화‧공원 등 일상생활에서 국민의 편익을 증진시키는 모든 시설을 말한다. 올해 생활SOC 정부예산 8조6000억원은 전년보다 50% 증액됐고, 국무조정실 내에 생활SOC협의회와 추진단을 구성했다.


올해 예산이 배정된 세부 항목으로 나눠보면, △문화‧생활체육 등 편의시설에 1조1000억원 △지역관광 인프라에 6000억원 △도시재생, 농어촌 생활여건 개선에 2조6000억원 △스마트영농, 노후산단 재생, 스마트공장에 9000억원 △복지시설‧생활안전 인프라에 2조7000억원 △미세먼지 대응, 신재생 에너지 분야에 7000억원이 배정됐다.


3개년 계획의 내용에 따르면, 10분 안에 체육시설 이용이 가능하도록 실내체육관을 3만4000명당 1개소 수준으로 확충한다. 같은 방식으로 공공도서관은 2022년까지 1400여개, 작은도서관은 6700여개까지 늘린다. 생활문화센터는 300여개, 실내체육관은 1400여개, 장애인 체육을 위한 반다비 체육센터는 120여개, 야구장과 축구장은 각각 400여개와 2640여개로 확충한다.


유치원, 어린이집 등 공보육 인프라를 늘리고, 취약계층 돌봄을 위해 시군구당 1개소씩 공립노인요양시설을 설치한다. 필수의료시설의 지역 간 격차 해소를 위해 주민건강센터도 대폭 확충할 예정이다. 다중이용시설의 화재안전 성능보강, 미세먼지 저감 숲 조성, 지하역사 미세먼지 개선 등도 추진한다.




본격화되는 시설 복합화 논의

도시재생과 생활SOC가 대폭 늘면서 최근의 건설시장은 ‘시설복합화’가 핵심 키워드로 떠오르고 있다.


지난 17일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앞으로 학교시설 복합화를 통해 학교가 교육을 넘어 지역주민들의 평생교육 및 문화생활을 지원하는 곳으로 거듭나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 부총리의 발언은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추진 중인 ‘생활SOC 복합화’를 염두에 둔 것으로 풀이된다.


생활SOC 복합화 사업은 복수의 생활SOC 관련 국고보조사업을 하나의 부지에 단일 혹은 연계 시설물로 건립하는 사업이다. 각 지역에 복합화된 문화?체육시설을 공급해 부지수용비 등을 절약하고, 돌봄시설 등 사회시설들을 같이 건설해 1개의 시설에서 어린이‧청년‧성인‧노인 등 전 계층을 아우르는 생활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지난 2월 교육부와 문화체육관광부는 MOU를 체결해 학생 및 지역주민 문화‧체육 향유권 증진에 관한 상호 협력을 약속하기도 했다.


더불어 생활SOC 복합화시설을 녹색건축물로 건설해 폭염‧한파 등 이상기후 현상과 악화된 미세먼지에도 효율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정부의 이같은 정책 방향이 기존에 없던 방식은 아니다. 서울 강남고속터미널에 쇼핑몰이 함께 건설된 것과 같은 사례가 종종 있었고, 도시재생으로 공공청사에 임대주택을 함께 건설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앞으로는 정부의 생활SOC 정책과 함께 시설 복합화는 더 빨라질 전망이다. 나아가 현재 계획 중이거나 추진이 시작된 입체도로나 지하도시 개발 등도 이같은 방향을 촉진시킬 것으로 보인다.




새 건설시장 능동적 개척해야

최근 생활SOC에 대한 민간의 투자를 늘리자는 논의도 이뤄지고 있다. 국토연구원은 국토정책브리프 최근호에 ‘민간투자사업의 새로운 대안, 생활SOC’ 보고서를 실었다.


보고서는 “생활SOC사업은 사업추진 시 민간의 창의성과 효율성을 동반해 재정투자의 유연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며 “소규모 건설사 컨소시엄, 시민펀드 등 다양한 참여주체가 포함돼야 성공할 수 있다”고 제언했다. 생활SOC 취지에 맞게 민간 참여주체에 지역사회 기반의 사회적기업·마을기업 등을 포함하는 새로운 민간투자사업 방식을 마련하자는 것이다.



과거 건설 산업은 공급이 수요를 만드는 경우가 많았다. 건설기업들은 전통적인 대형 사회기반시설에 대한 정부의 공급 계획을 기다리고, 그 일감이 많고 적음에 따라 건설업계의 희비가 엇갈리곤 했다.


지금은 아침식사보다 모닝커피가 더 익숙하고 주말에 가족들과의 여가활동과 문화생활을 즐기는 것이 중요해진 시대다. 도시재생이나 생활SOC도 이같은 사회 변화에 맞춰 수요자 중심으로 사업이 선택되고 있다. 지자체는 지역주민의 의견을 수렴해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정부 공모에 참여해 선정되는 상향식 의사결정이 일반화되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다시 말해 공급자 중심의 건설시장보다 수요자 중심의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건설수요자의 필요가 어디에 있는지 찾아야 새로운 건설시장을 개척할 수 있을 것이다.

[류승훈 기자] ryush@kosca.or.kr대한전문건설신문





ICT와 융복합 ‘건설 스타트업 창업’ 바람… 건설업 경계 허물어


진화하는 스마트건설


    4차 산업혁명이 전 산업계에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건설 산업도 예외가 아니다. 건설공사를 수주해 이윤을 남기고 시공기술에 투자해 경쟁력을 높이는 기존 방식을 넘어서는 다른 생산 방식이 건설업에 확산되고 있다. 또한 새로운 건설시장을 차지하기 위해서 참신한 아이디어를 갖고 건설업에 뛰어들기도 한다. 건설 산업에 부는 새로운 바람을 ‘건설의 날’ 특집호를 통해 들여다본다. /편집자 주 


건설 산업의 체질 개선이 시작됐다. 전문가들은 4차 산업혁명을 건설 산업이 도약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로 보고 있다. 노동집약·현장의존적인 생산체계, 공급자 위주의 산업구조 등으로 ‘낡은 전통산업’의 이미지를 갖고 있는 건설업이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현장의 고령화, 근로시간 단축 등 사회의 변화도 건설업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어 건설의 디지털화 및 자동화의 필요성은 늘어나고 있다.


이같은 변화에 맞춰 최근 ‘스마트건설기술’이라는 개념이 생겨나면서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을 건설현장에 적용시키기 위한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삼성물산이 자체적으로 클라우드 기반의 플랫폼을 개발해 아파트단지 내 주거시스템에 적용하는 등 대기업 건설사들이 앞다퉈 IT를 활용한 쾌적한 주거공간을 제공하기 위한 기술개발 및 적용에 집중하고 있는 이유다.


이와 관련해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손태홍 미래기술전략연구실장은 “건설업도 생산성 향상을 목표로 디지털화 되는 추세”라면서 “건설사들도 새로운 흐름을 읽고 제조, IT 분야와 접점을 찾아 나서야 한다”고 조언했다.


 

무브먼츠의 장비로 3차원 형상을 제작하기 위한 데이터를 추출하는 모습.


국내 사례

기술 또는 아이디어를 가진 중소기업들이 건설 산업에 들어오려는 움직임이 늘어나고 있다.


창업진흥원의 창업실태조사에 따르면 업력이 7년 이하인 우리나라 창업기업은 도매 및 소매업, 숙박 및 음식점업에 50% 이상 집중돼 있다. 건설업은 2015년 기준으로 전체 업종의 3%(5만6811개사)를 차지했는데 비율은 매년 조금씩 늘고 있다. 2016년에는 3.30%(6만5518개사), 2017년 3.36%(6만7256개사), 2018년 3.40%(6만9053개사)까지 올랐다.


업계 전문가에 따르면 창업기업 중 스마트건설기술 기반의 ‘건설스타트업’의 수가 늘고 있으며 설립 1~2년이 지나면서부터 가시적인 사업성과가 나오고 있는 곳도 상당하다. 차별화된 모델로 건설 분야에 진입해 글로벌 경쟁력까지 높이는 것이다.





작년부터 국토교통부와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이 운영중인 ‘스마트건설 지원센터’에 입주한 국내 건설스타트업 기업들의 면면을 살펴보면 건설 산업의 외연이 크게 확장하고 있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센터에는 현재 21개 건설스타트업이 입주해 각종 지원을 받으며 성장해 나가고 있다.


작년 1월30일 설립된 ㈜무브먼츠(대표 윤대훈)는 고정밀 GPS와 사진 데이터를 이용해 상·하수도의 3차원 형상을 자동으로 제작하는 ‘4D B.I.M 기반 상·하수도 시공정보 통합관리시스템’을 제공한다.


파이프 매설 현장에서 GPS가 장착된 측량기기로 파이프의 연결부를 촬영하면, 도출된 위치 데이터와 이미지 데이터를 이용해 파이프라인의 위치정보, 매설심도, 각도 등의 공간정보를 추출해 3차원 형상으로 만든다. 설립 1년이 이제 갓 넘은 이 회사는 지역난방공사, 강원도시가스와 시범사업 협약을 맺고 사업을 진행중이며, 향후 두바이수전력청(DEWA)과 기술 협약을 맺을 예정에 있다.


2016년 1월1일에 설립된 ㈜두나정보기술(대표 도승철)은 건설현장의 스마트 인프라 구축을 통해 생산성 향상을 목표로 관련 기술을 개발·제공중이다. 현재까지는 기계 설계 자동화 프로그램과 스마트공장 관련 분야가 주력으로, TBM 커터헤드설계자동화, TBM 운전석 시뮬레이터, 스마트건설용 물류/공정관리시스템 등을 서비스하고 있다.


아이클롭스는 센싱 기반의 특수 카메라 및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이밖에도 △센싱 기반의 특수 카메라 및 모니터링시스템(㈜아이클롭스) △도로 주행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도로 안전시설(㈜씨티엔) △하수관내에 설치하는 악취저감 장치(㈜한국하수도기술) △터널 시공의 안정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강관형 격자지보(㈜티에스테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스마트 건설시장을 확보하기 위한 총성 없는 경쟁이 이어지고 있다.




진경오 스마트건설 지원센터장은 “이같은 국내 건설 스타트업들은 실제 시공을 하지 않아도 앞으로 건설 분야에서 눈에 띄는 활약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며 “건설업의 경계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춰 허물어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해외 사례

선진국에서는 다양한 스타트업 기업들이 우리나라보다 먼저 스마트건설 분야에 뛰어들었다.


무인 항공기를 기반으로 솔루션을 제공하는 스카이캣치(Skycatch)는 시공 자동화, 시공모니터링 기능을 제공하는데, 일본의 건설중장비 제조업체인 고마쓰와 협업해 업역을 넓히는 중이다.


증강현실(AR)도 건설업에 빠르게 녹아들고 있다. 현장에 직접 투입되지 않아도 증강현실을 통해 손쉽게 작업순서를 파악하고 공정을 계획할 수 있다. 주요 창업 기업으로 미국의 홀로빌더(Holo Builder)는 건설현장을 360도 사방으로 캡쳐해 가상현실로 제공하고 공사 진행상황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기술을 제공하고 있다.




이밖에 △아이리스VR(IrisVR) △카테라(Katerra) △MX3D △컨스트럭션 로보틱스(Construction Robotics) △코마츠(Komat’su) 등이 AR, 가상현실(VR), 모듈러, 3D 프린팅, 로보틱스, 지능형 건설장비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다.

[이창훈 기자] smart901@kosca.or.kr 대한전문건설신문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