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구, 해방촌 '테마가' 조성공사 착수


도시재생 8대 마중물 사업

2,3단계(남산가는 골목길, 역사문화 탐방로) 공사


    용산구(구청장 성장현)가 해방촌(용산2가동 일대 33만㎡) 도시재생 8대 마중물 사업의 하나로 테마가로 조성 2,3단계(남산가는 골목길, 역사문화 탐방로) 공사를 시작했다.


2단계 공사는 이태원과 해방촌, 남산을 잇는 1.6㎞ 구간 ‘남산가는 골목길(마을 흔적 여행길)’에서 이뤄진다.

구는 소월길 용산2가동주민센터 교차로 인근 보도에 ‘해방촌 폴사인’을 설치, 마을 진출입구 시인성을 높인다.


폴사인은 폭 25㎝, 높이 2m 규격이다.

보행자를 위한 야간 조명 역할도 한다.




해방촌오거리 정비 후 조감도/아시아경제

edited by kcontents


또 해방촌오거리 바닥(284㎡)을 조명, 안내판으로 새롭게 꾸미고 인근 노후 계단 3곳도 안전한 ‘친환경(통석)’ 계단으로 정비할 계획이다.


계단 정비 후 바람언덕길, 늘솔언덕길, 마루언덕길 등 애칭도 부여한다.




3단계 공사 구역은 ‘역사문화 탐방로(역사 흔적 여행길)’다.

1.2㎞에 걸쳐 108계단, 신흥시장, 해방교회, 해방촌성당, 보성여고 등 지역의 대표 문화유산이 하나로 연결된다.


구는 해방촌성당, 보성여고 주변에 ‘역사흔적옹벽’을 설치키로 했다.

또 해방교회 앞에는 교회 역사를 담은 휴게공간을 조성한다.


신흥로3가길, 신흥로22가길 바닥 포장도 이뤄진다.

공사는 10월까지다.


국시비 9억원을 투입한다.


구는 지난해 테마가로 1단계 공사로 신흥로 한신아파트 입구~기업은행 사거리 550m 구간 일명 ‘HBC가로(다문화 흔적 여행길)’ 일대를 대대적으로 정비한 바 있다.


108계단에는 경사형 승강기도 설치했다.


용산구 해방촌 테마가로 조성 마스터플랜./시정일보

edited by kcontents


구 관계자는 “향후 해방촌을 찾는 관광객들은 스토리 안내판을 따라 다문화, 마을, 역사 등 테마별 관람을 할 수 있을 것”이라며 “주야간 언제라도 해방촌을 찾을 수 있도록 경관조명도 곳곳에 설치하겠다”고 전했다.


해방촌은 1945년 해방 이후 귀국한 해외동포와 북에서 남으로 내려온 월남인들이 개척한 마을이다.

1960~70년대 개발시대를 지나면서 지방민들, 1990년대 이후로는 외국인들도 많이 유입 됐다.






지금은 협소한 가로망, 노후건물, 주차난 등으로 주거환경이 열악한 상황. 지난 2015년 서울형 도시재생 선도지역으로 지정이 됐으며 서울시와 구는 내년까지 국·시비 100억 원을 투입, 8개 마중물 사업을 추진한다.


성장현 용산구청장은 “해방촌 주민공동이용시설 조성을 비롯, 여러 마중물 사업이 하나 둘 성과를 보이고 있다”며 “상반기 범죄예방디자인 공사에 이어 하반기에는 해방촌 테마가로 조성을 모두 마무리할 것”이라고 전했다.

박종일 기자 아시아경제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