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강도서 ‘탈북 시도자 총살’ 사건…나머지 일가족 7명 독약 먹고 자살”/ 유엔 보고서 "北 주민들, 생존 위해 뇌물 바쳐야"


“양강도서 ‘탈북 시도자 총살’ 사건…나머지 일가족 7명 독약 먹고 자살”

6월 7일/ 2019 


    북한 양강도에서 탈북을 시도하던 주민 10명이 사망하는 사건이 벌어졌다고 데일리NK가 소식통을 인용, 5일 보도했다. 같은 날 탈북을 시도한 이들은 먼저 강을 건너던 3명이 총살당하는 것을 보고난 이후 나머지 일가족 7명이 독약을 먹고 자살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강도 소식통에 따르면 지난달 28일 저녁 11시 국경경비대 25여단 직속 1중대 정치지도원 김모 씨 외 군인 2명의 방조 하에 대홍단군 당 부위원장의 아들을 포함한 3명이 강을 건너 중국으로 넘어가려던 중 순찰을 하던 부중대장(상위)에게 적발됐다.


 

[참고자료] 한 탈북여성이 튜브를 이용해 두만강을 건너고 있다/rfa.org


관련기사

통일부 “탈북자 75%, 함경북도•양강도 출신”

https://www.rfa.org/korean/in_focus/human_rights_defector/defectorhometown-10112017152427.html

edited by kcontents


부중대장은 이들의 탈북 정황을 포착한 뒤 곧바로 잠복근무 성원들에게 비상을 걸고, ‘즉시 사격하라’는 명령을 하달했다.



탈북 행위를 눈감아주려던 중대 정치지도원 김 씨는 즉각 부중대장에게 ‘내 물건’이라며 사격 명령을 철회할 것을 지시했으나, 부중대장은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강을 건너는 자들은 반역자들’이라며 무조건 사격 지침을 고수했다.


중대 정치지도원은 인민군 계급상으로 상위 또는 중위에 속하지만, 사실상 당에서 파견돼 부대 작전이나 훈련과 같은 군사업무뿐만 아니라 내부의 전반적인 정치사상 사업을 조정·감독하고 책임지는 역할도 맡고 있다는 점에서 부중대장에 비해 실질적 권력이 더 크다고 볼 수 있다.




다만 이번 사건에서 중대 정치지도원은 북한 당국이 엄금하고 있는 월경죄를 방조했다는 절대적인 약점을 보였기에 부중대장으로서는 그에 맞서 자신의 뜻을 굽히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이렇듯 중대 정치지도원과 부중대장이 탈북을 시도하는 이들에 대한 처리 방안을 두고 언성을 높여가며 싸웠으나, 결국 대홍단군 당 부위원장의 아들 등 3명은 국경경비대 군인들이 쏜 총에 맞아 사망했다.


이런 와중에 당시 한쪽에서는 평범한 가정의 일가족 7명이 국경경비대의 방조 없이 도강할 계획을 하고 있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들은 앞서 3명이 총에 맞아 죽는 것을 보고는 미리 준비한 독약을 먹고 전원 자살했다.


이번 사건과 관련해 소식통은 “현재 정치지도원 김 씨는 25여단 보위부에서 취조를 받고 있다”며 “조만간 ‘1호 방침’에 의해 총살당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소식통은 이번 사건에서 사살된 3명 가운데 1명인 대홍단군 당 부위원장 아들의 탈북 시도 배경에 대해 “혜산시 인민위원회에서 일하던 그는 군량미를 등급별로 500kg 이상 팔아넘긴 혐의로 도 검찰소 검열을 받게 되자 탈북을 꾀한 것”이라고 전했다.


 

탈북자들이 가장 많은 것으로 알려진 양강도 함경북도/네이버

edited by kcontents


최소한의 인권을 조금도 찾아볼 수 없는 무자비하고 잔혹한 북한 정부를 불쌍히 여겨주시도록 기도하자. 그들의 악행과 포학을 기억하시고 두려움과 공포로 신음하고 있는 북한 영혼들의 소리를 들으사 하나님의 엄위하신 심판과 긍휼이 이 땅 가운데 임하도록 기도하자.


“내가 내 집을 둘러 진을 쳐서 적군을 막아 거기 왕래하지 못하게 할 것이라 포학한 자가 다시는 그 지경으로 지나가지 못하리니 이는 내가 눈으로 친히 봄이니라”(스가랴 9:8) [복음기도신문]

복음기도신문  문의: gnpnews@gnmedia.org




유엔 보고서 "北 주민들, 생존 위해 뇌물 바쳐야"


탈북자 214명 인터뷰

"돈만 있으면 살인해도 처벌안받아"


2019.05.28

   북한 주민들이 생존을 위해 관리들에게 뇌물을 바치고 있으며 부패와 억압이 곳곳에 만연해 있다고 유엔 인권고등판무관실(OHCHR)이 28일(현지시간) 펴낸 보고서에서 밝혔다.


탈북자 214명을 인터뷰해 작성한 보고서는 관리들이 주민들에게서 금품을 쥐어짜 내고 있고, 관리들에게 상납하는 주민들은 이른바 '장마당'으로 불리는 비공식적 경제 부분에 종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인터뷰에 응한 탈북자들은 주로 양강도, 함경도 등 중국과 국경을 접한 곳에 거주했던 주민들로 이 지역은 1994년 대기근 때 가장 먼저 배급이 끊겼다.


북한은 2006년 이후 유엔 제재 때문에 인권 상황이 악화하고 있다고 주장하지만 보고서는 경제가 악화하는 상황에서도 군이 먼저 지원을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미첼 바첼레트 유엔 인권최고대표는 성명에서 "의식주와 노동, 거주 이전의 자유에 대한 권리는 본질적이고 양도할 수 없는 권리임에도 북한에서는 공무원들에게 뇌물을 주는 개인의 능력에 따라 그런 권리를 준다"고 말했다.


 


바첼레트 대표는 북한에 주민의 거주 이전의 자유를 보장할 것을 촉구하면서 중국에는 탈북자들을 강제송환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유엔에 따르면 북한 주민 10명당 4명꼴인 1천10만명은 최근 10년 동안 식량 생산량이 바닥을 치면서 만성적인 식량 부족 문제를 겪고 있으며 최소한도로 삭감된 배급은 더 줄었다.


보고서는 관리들이 체포와 구금, 고문 위협을 하며 주민들로부터 금품을 강요하고 있다면서 북한 사회에서 뇌물은 매일 생계를 꾸려야 하는 사람들의 일상이라고 비판했다.




주민들이 당 관리들에게 주는 뇌물은 주로 현금이나 담배였다.

보고서는 또 북한의 사회 구조가 갈취와 부패, 억압이 악순환을 이루고 있다고 지적했다.


인터뷰에 응한 한 탈북 주민은 "당국의 지시를 그대로 따르기만 하면 굶어 죽었을 것이다"라며 살아남기 위해 뇌물을 바칠 수밖에 없었던 상황을 전했다.


다른 탈북자는 "돈만 있으면 심지어 살인해도 처벌받지 않는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북한 탈북과정 다큐 

 SNSMEDIA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