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심할 땐 공사기간 연장...국토부 '민간건설공사 표준도급계약서' 개정

불가항력 사유 추가…계약금액 조정도 가능


    앞으로 지속적인 미세먼지 악화로 건설공사 이행이 어려운 경우 공사기간 연장 및 계약금액 조정이 가능해진다. 

국토교통부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민간건설공사 표준도급계약서'를 개정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개정안에서는 수급인이 도급인에게 공사기간 연장을 요구할 수 있는 불가항력 사유에 '미세먼지 발현'을 추가했다. 미세먼지가 심할 경우 공사를 중단하고 이를 공사기간 연장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기존에는 태풍·홍수·폭염·한파·악천후·전쟁·사변·지진·전염병·폭등 등을 불가항력 사유로 명시했다. 미세먼지도 이런 천재지변과 같은 선상에 올린 셈이다.


건설경제신문

edited by kcontents


미세먼지로 인해 공사기간이 늘어날 경우 계약금액 조정도 가능해진다. 지난해 8월 ‘불가항력 사유’로 공사기간이 연장되는 경우 계약금액을 조정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정이 개정됐다.


이번 조치는 지난 3월 사상 최악의 미세먼지가 한반도를 덮쳐 수도권에 7일 연속 비상저감조치가 내려지면서 공사현장의 비산먼지 관리 강화 및 조업 단축 필요성이 커진 데 따른 것이다.




관련기사

[미세먼지 폭탄 맞은 건설현장] "공정률 못맞추면 어쩌나" 건설현장 '발동동'

https://conpaper.tistory.com/75718

edited by kcontents


이와 함께 국토부는 건설현장 안전 확보를 위한 법정 경비와 추락 방지 등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가설구조물 설치비용이 공사비에 반영되도록 했다. 안전사고가 우려되는 경우 설계 변경도 가능하도록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미세먼지로 인해 공사가 곤란할 경우 공사기간 연장 및 계약금액 조정이 가능하도록 관련 근거를 마련했다”며 “시민과 건설근로자의 건강상 위해 및 산업재해를 예방하기 위해 법정 경비 반영 근거도 명시했다”고 설명했다.

박민규 기자 yushin@asiae.co.kr [아시아경제]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