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도로공사, 중부내륙선(충주~여주)·통영대전선(산내~비룡) 시설개량공사 시행


한국도로공사, 중부내륙선(충주~여주)·통영대전선(산내~비룡) 시설개량공사 시행

 

3월 4일(월)부터


공사기간 중 양방향 4개 차로 중 1~2개 차로 통행 제한


해당 구간 통과차량은 교통정보 앱 등 

교통상황 미리 확인 필요


   한국도로공사(사장 이강래)는 중부내륙고속도로 충주 분기점~여주 분기점 구간(26.5km)과 통영대전고속도로 산내 분기점~비룡 분기점 구간(9.8km)의 노후시설 보수공사를 위해 3월 4일(월)부터 양방향 4개 차로 중 1~2개 차로의 통행을 제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중부내륙고속도로충주 분기점 ~ 감곡 나들목 구간(11.2km)은 하계휴가기간 전에 공사를 완료하기 위하여 3월 18일부터 6월 30일까지 주말에도 공사가 진행된다.



중부내륙선 원거리(고속도로) 우회경로/한국도로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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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개량공사는 노후화된 구간의 콘크리트 포장을 아스팔트 포장으로 전면 재포장하고, 중앙분리대·가드레일·방음벽 등의 안전시설과 부대시설을 리모델링해 안전성을 강화하고 쾌적한 주행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시행된다.


중부내륙고속도로 연풍 나들목~여주 분기점 구간(71km)은 2016년부터 4년에 걸쳐 순차적으로 전면개량공사를 실시해오고 있으며, 올해 공사가 마무리 되면 새로운 모습으로 재탄생하게 된다.


한국도로공사는 공사 시행으로 교통 혼잡이 우려됨에 따라 교통방송, 도로전광표지판(VMS) 등을 통해 교통상황 및 우회도로를 미리 확인하고 운행할 것을 당부했다.


우회도로는 중부내륙고속도로의 경우 중부고속도로와 평택제천고속도로, 국도 3·37·38호선이 있고, 통영대전고속도로의 경우 국도 4·17·37호선과 지방도 49·82호선이 있다.


공사구간 교통상황 및 우회도로 정보는 고속도로 교통정보 앱(App)이나 로드플러스 홈페이지(www.roadplus.co.kr)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국도로공사 관계자는 “당분간 차량 정체로 이용객의 불편이 예상되지만, 장기적으로는 노후시설물 개선으로 안전하고 쾌적한 고속도로를 이용하실 수 있을 것이다”며, 운전자들에게 “출발 전 교통상황을 확인하고, 정체 시에는 우회도로를 이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국도로공사




철도공단, 경전선 · 남해안 철도 보성역사 따로 건립 운영... 지역사회 우려 관련 언론보도 해명


[보도 내용]

2월 20일(수) 연합뉴스 등 

<경전선 · 남해안 철도 보성역사 따로 건립 운영... 지역사회 우려>

https://www.yna.co.kr/view/AKR20190220102400054


철도 노선도[전남도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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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명 내용]

<기존 경전선 보성역과 함께 신설 남해안 철도(목포 임성-보성) 보성역사를 따로 세워 운영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지역주민 우려도 함께 커지고 있다>는 보도내용에 대하여, 


경전선 개량 기본계획(2000년 3월∼12월) 시 옛 철도청에서 현재의 보성역을 활용하는 방향으로 보성군과 협의를 진행하던 중 2000년 11월 보성군에서 역을 외곽으로 이전해달라고 요구해왔음. 


이후 기본설계(2003년 9월)?실시설계(2005년 12월)?보완 실시설계(2015년 6월) 시 기존 보성역에서 900m 외곽 위치에 신설 보성역을 계획하여 현재 공사를 진행하고 있음. 


신설 보성역 시설 계획에는 경전선(순천∼보성∼광주송정) 전철화 사업이 반영되어 있어 경전선 전철화 사업이 모두 완료되면 기존 보성역을 신설 보성역으로 통합하여 운영할 계획임. 


아울러, 목포(임성리)∼보성 전철화 사업이 완료되는 2022년부터 경전선 전철화 사업이 완료될 때까지 신설 보성역과 기존 보성역 사이에 셔틀버스를 운행하는 방안을 한국철도공사(코레일) 등과 협의해 시행할 계획임. 

※ 기존의 광주 방향 경전선을 신설 보성역으로 연결할 경우 사업비가 약 610억 원 증가할 뿐만 아니라, 향후 경전선 전철화 사업 시행 시 매몰비용이 발생할 우려가 있음.

철도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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