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한들구역 도시개발사업' 본 궤도/송도 워터프런트 조성사업 탄력

인천 '한들구역 도시개발사업' 본 궤도 


실시계획 인가

1,930억원 투입 공동주택 4,871세대 건립

'민간 주도 환지방식' 추진


  인천시는 서구 백석동 170-3일대에 추진되는 '한들구역 도시개발사업'의 개발·실시계획 변경안을 인가하고 28일 고시한다.


변경안은 한들구역 건축물을 공동주택용지로부터 40m가량 사이를 둬 배치하고 인근 도로 방음벽 높이를 낮추는 등 자연 친화적 주거환경을 조성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한들구역 도시개발사업 조감도


시는 이번 개발·실시계획 변경안으로 공동주택용지의 조망이 확보되고 도시미관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들구역 도시개발사업은 56만7067㎡ 규모의 도시개발사업으로 1,930억원을 투입해 공동주택 4871세대를 짓는 내용으로 '민간 주도 환지방식'으로 추진된다.




환지 방식이란 개발사업 시행자가 토지주의 허락을 받고 도로와 주차장 등 기반시설을 하고 나서 토지를 재분배하는 방식이다. 이때 땅값이 상승하는 만큼 감보율에 따라 토지 면적이 줄어든다. 


한들구역 도시개발사업조합은 오는 10월께 공동주택 분양을 진행할 예정이다.


미디어인천신문

edited by kcontents


인천시 관계자는 "한들구역 도시개발사업은 검단신도시의 관문이자 검암역세권 개발과 연계한 인천 서북부 개발 축의 중심사업"이라며 "이번 개발·실시계획이 인가됨에 따라 기반시설 조성공사 등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것"이라고 밝혔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아시아경제] 



송도 워터프런트 조성사업 탄력  


인천경제청, 지난 25일 행정안전부에 2차 타당성조사 의뢰


  인천경제자유구역청(청장 김진용)은“송도국제도시 워터프런트 조성사업의 B/C 비율을 높이기 위한 토지이용계획재검토 및 경제성 제고방안 검토를 마치고 2차 타당성조사를 25일 행정안전부에 의뢰하였다.”고 밝혔다.


송도국제도시 워터프런트 조성사업은 지난해 8월 인천광역시 지방재정투자심사에서“전체적 부적정, 1-1공구는 방재사업을 감안하여 추진”토록 의결 된 바 있으나, 1-2공구는 북측수로 수질개선 사업의 시급성, 해양생태도시 조성을 통한 국제도시 위상제고 등을 감안하여 지속 추진토록 결정한 바 있다. 


송도국제도시 워터프런트 조성사업 위치도

 

이에 인천경제청에서는 새로이 조성되는 토지(3만㎡)의 위치변경(9공구 북측수로 → 6공구 호수)을 통하여 경제성 제고방안을 마련하고 지난 11월 지역주민간담회에서 설명한 바 있다. 




아울러, 올 3월 공사착공 예정인 1-1공구는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시공사 선정을 위한 행정절차가 진행 중에 있는바  금년 3월중 사업자를 선정하고 공사를 착공할 계획이다.


더 나아가 2단계 구간(인천대학교 남측)은 워터프런트 조성사업의 핵심구간으로 300척 규모의 마리나시설, 해양스포츠 교육시설 및 체험장 등을 조성할 계획인 바,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하여 해양수산부의「제2차 마리나 항만기본계획」및「공유수면매립기본계획」반영 절차를 진행중에 있다.


김진용 경제자유구역청장은“워터프런트 사업은 방재ㆍ수질개선을 넘어 도시가치를 제고하고 시민들이 자유롭게  해양스포츠와 여가를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하여 행정안전부(한국지방행정연구원)와 협의하여 2차 타당성조사를 조속히 마무리하고 지방재정투자심사 완벽하게 마무리 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 하겠다”고 말했다. 




* (참고) 2차 타당성조사란?

한국지방행정연구원에서 타당성조사를 수행하였으나 투자심사에서 승인을 받지 못한 사업에 대해 일부 사업계획을 변경하여 타당성 조사를 재의뢰하는 것으로 기 수행된 조사를 토대로 사업계획 변경사항 등 분석이 필요한 부분에 한 해 수행. 

ifez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