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일 찌꺼기, 충치의 주범


양치질로 과일 찌꺼기 안 없애면 충치 야기

먹기 전 양치질

먹은 뒤에는 물로 헹궈야 

“치아 마모 많이 진행된 노인 특히 주의해야”

당도 산도가 높은 과일 섭취 유의


   과일이 많은 당분을 포함하고 있다고 해서 바로 충치(치아 우식증)를 일으키는 것은 아니다. 과일이나 과일 주스를 먹은 뒤 생긴 찌꺼기가 입 안의 당(糖)과 결합해 충치가 발생하는 것이다. 때문에 과일이나 과일 주스를 먹은 뒤에는 양치질 등을 통해 깨끗이 행궈 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문의들은 강조한다. 


출처 남성이깨끗해야 여성이 건강하다! - 티스토리



edited by kcontents


양치질로 과일 지꺼기 제거하지 않아 충치 발생

귤, 배, 사과 등의 과일이 직접적인 충치의 원인은 아니다, 진세식 유디치과 강남역점 대표원장은 “입 안의 당 성분이 증식시킨 세균이 단당류와 이당류를 먹고 산(酸)을 만들어 충치가 발생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탄산음료는 당과 함께 탄산이 들어 있어 충치를 유발하는 대표적 음식 중 하나다. 하지만 탄산음료는 과일에 비해 구강 내에 찌꺼기가 남지 않는 편이다. 때문에 마신 뒤 물로 입 안을 헹구면 충치 가능성이 현저히 낮아진다. 


과일보다는 먹은 뒤 생긴 찌꺼기가 입 안의 당과 결합해 충치를 일으키는 만큼 양치질 등으로 없애 줘야 충치를 막을 수 있다. 사진은 관련 이미지. [헤럴드경제DB]


반면 섬유질이 많은 과일을 먹는 것만으로 이를 닦는 효과가 있지만 치아 사이에 과일 찌꺼기가 끼면 문제가 된다. 양치질로 찌꺼기를 없애지 않으면 세균이 증식해 충치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진 원장은 “보통 충치가 깊지 않을 경우 충치가 생긴 치아 표면을 긁어 내고 아말감, 레진, 금을 씌우는 치료를 한다. 치아의 절반을 삭제해야 하는 경우, 충치를 제거한 후 인레이 치료를 한다”며 “이가 시리거나 치통이 느껴질 경우 충치의 정도가 심각하므로 치아 전체를 감싸는 크라운 치료를 한다”고 했다. 




양치질, 과일 먹기 전에 해야

당분과 산도가 높은 과일을 먹기 전에 양치질을 하는 것이 치아 건강에 더 효과적이다. 치약 성분이 치아의 에나멜(사기질)층을 보호해 사과의 산 성분으로부터 치아가 부식되는 것을 막아 주기 때문이다. 


과일을 먹은 후에는 물로 입 안을 헹군 후 30분 뒤에 양치질을 하는 것이 좋다. 과일이나 과일 주스를 마신 후 바로 양치질을 하면 치아가 더욱 마모될 수 있기 때문이다. 


진 원장은 “양치질을 할 때에는 치실과 치간칫솔을 사용해 치아 사이에 남아 있는 과일 찌꺼기를 깨끗이 없애는 것이 중요하다”며 “과일을 먹을 때 우유와 치즈 한 조각을 함께 먹으면 좋다. 우유와 치즈는 칼슘이 풍부해 과일의 산 성분을 중화시켜 주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노인의 경우 치아 마모가 상당히 진행된 상태다. 특히 치경부(치아와 잇몸이 맞닿는 부분) 마모증이 있는 사람은 과일을 먹을 때 더욱 주의해야 한다. 진 원장은“치아의 갑옷 역할을 하는 법랑질의 손상이 진행된 사람들이 당도와 산도가 높은 과일을 섭취할 경우 노출된 상아질의 부식 위험이 더욱 크니 조심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신상윤 기자/ken@heraldcorp.com 헤럴드경제

케이콘텐츠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