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건설기술연구원, 2014 세계 최고기술(WBT) 2건 선정...발파굴착 터널공법 외

 

“고성능 지보재와 시공 위험도 예측에 의한 발파굴착 터널공법(NATM) 안전시공 기술

 

조류발생 원인물질 제거를 위한 생물학적 및 전기화학적 인·질소 제거기술

 

한국건설기술연구원(원장: 우효섭 줄임말: 건설연)은 자체적으로 보유한 대표적인 기술들에 대한 객관적 평가를 통해 ‘2014년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WBT(World Best Technology: 세계최고기술)’고성능 지보재와 시공 위험도 예측에 의한 발파굴착 터널공법(NATM) 안전시공 기술(책임자: Geo 인프라 연구실 김동규 연구위원)”조류발생 원인물질 제거를 위한 생물학적 및 전기화학적 인·질소 제거기술( 책임자: 환경연구실 김광수 선임연구위원)” 2건을 선정하였다.

 

 

* 지보재 : 지하구조물 굴착시 안정성 증대를 도모하며 새로운 평형조건에 이르도록 인위적으로 설치되는 숏크리트, 록볼트 및 강지보재를 말함.

 

 

* 발파굴착 터널공법(NATM : New  Austrian Tunnelling Method) : 암반을 볼트로 고정하고 표면을 숏크리트(shotcrete)로 굳혀 암반의 붕괴를 방지하면서 터널을 굴진해 공사하는 공법

 

 

2014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WBT(세계최고기술)로 선정된 김동규 연구위원팀의고성능 지보재와 시공위험도 예측에 의한 발파굴착 터널공법(NATM) 안전시공기술은 시공 중 터널의 붕괴·붕락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세계 최고 수준의 안전시공 기술이다.

특히 발파굴착공법(NATM) 안전시공 연구팀은 터널을 시공할 때의 안전성을 높일 수 있는고성능 격자 지보재뿐만 아니라  강도와 내구성은 높으면서 선진 외국과 비교할 때 경제적인고성능 숏크리트(압축공기로 터널 굴착면에 뿜어 붙이는 콘크리트)’를 개발하였다.

강도가 높은 숏크리트가 지보재로 사용됨으로써 터널시공 시 필요한 타설 두께가 줄어들고 이에 따른 굴착량의 감소 및 굴착시간이 단축된다. 그리고 2차로 도로터널 연장 1 km 기준으로 터널 시공 시 약 3.3억원이 절감된다.

또한 터널 공사 시 굴착량이 감소함에 따라 발파 시 발생하는 버력(터널굴착에서 나오는 토석이나 암석 덩어리 등 폐석)의 처리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여 터널 시공이 빨라진다. 특히 고강도 숏크리트의 사용으로 터널의 수명이 기존 터널대비 50%까지 연장됨으로써 잦은 터널 보수·유지 작업들로 인한 교통흐름의 지체가 감소됨으로써 국민생활 불편이 줄어든다.

이밖에도  김동규 연구위원의 연구팀은 세계 최초로 터널현장에서의 막장 위험도 수준을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게 하고 안전시공관리 수행에 필요한 표준화 툴로써 향후 사용될 수 있는터널 붕괴 위험도 지수 개념과 지수값 산정체계도 개발했다.

 

 

 

2014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WBT(세계최고기술)로 선정된 김광수 선임연구위원 연구팀의조류발생 원인물질 제거를 위한 생물학적 및 전기화학적 인·질소 제거기술은 우리와 비슷한 산업발전 환경을 겪어 온 아시아국가 뿐 만 아니라 유럽의 기술을 초월하여 하·폐수에 함유된 질소 및 인 제거를 위한 세계 수준의 하·폐수 처리 핵심기술을 개발하였다. 

김광수 선임연구위원의 연구팀은 1990년 초부터 질소 및 인 제거 기술개발에 주력하여 왔다. 그리하여 최근 연구팀은 하수처리수의 재이용에 사용되는 멤브레인 여과막의 수명이 오래가도록 미생물을 입상화(10um 이하 크기의 미세 슬러지를 1mm 크기로 입상화) 시킬 수 있는 기술로까지 발전시켰다.

대부분의 기술은 중소기업에 기술이전 되어 실용화 되었으며 누적 총 건설비는 약 1 5백억 원에 이른다. 연구팀은 생물학적 질소 및 인 제거 기술로연속주입-간헐배출 처리방법과 하수처리장에서 발생하는메탄가스를 탄소원(Carbon Source)으로 활용하여 질소제거 효율을 향상시키는 기술’, 그리고 화학적 인 제거 기술로는전기응집방법을 개발하여 종래 화학처리기술에서 발생되는 슬러지의 양을 절반으로 감소시켰다.

그리고 하수처리장 2차 침전지에서 유출되는 부유물질제거방안으로는망형 튜브필터를 개발함으로써 하·폐수의 고도처리를 위한 생물학적, 물리적, 화학적 처리 방법의 모든 기술을 완성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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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관련 문의 : 하만재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대협실 홍보정보팀)

(031-9100-282, 010-9316-7299,manjae.ha@kict.re.kr)

한국건설기술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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