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 시설 해체기술(Decommissioning)과 세계 시장 전망

 

 

Nuclear Power Plant Demolition

images from davisexporters.com

 

원자력시설 해체 방식

 

Stage 1 : 원자력시설의 대부분 설비를 일정한 보호상태로 놓아두는 방식.

사용후핵연료 및 제반 방사성폐기물을 부지에서 제거하지만, 그 외의 시설 설비들은 그대로 방치해 두는 방식

 

 

 

 

 

Stage 2 : 원자로 내 압력용기 설비와 같이 방사능에 많이 오염되어 있는 일부 시설들을 외부와 차단하여 밀폐하는 방식

 

 

 

Stage 3 : 사용후핵연료를 비롯한 제반 방사성폐기물과 위험 수준 이상의 방사능을 유출하는 모든 설비들을 원자력시설에서 완전히 제거하는 방식

 

 

 

해체 순서 및 기간

 

세계해체 시장 및 사업 현황

 

국내 원전 해체 비용

From 한국원자력연구원 서범경박사

 

 

원자력 해체기술이란 수명이 종료된 원자력 시설을 안전하고 경제적으로 처리하여 자연상태로 복원하는 것이다.

 

전 세계적으로 2025년부터 2050년까지 430여기의 원전이 해체되는데, 해체에 소요되는 비용이 2,600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우리 돈으로 280조원에 달하는 시장이 형성되는 것이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전세계적으로 노후 원전이 증가함에 따라  원자력발전소 해체 시장 진입을 서두르고 있다.

 

약 1천억원 규모의  원자력해체기술 종합연구소를 2019년에 완료 예정으로 있다.

 

하지만 원자력 해체기술은 관련 38개분야 핵심기술 인프라 구축이 필요한데 우리나라는 이 중 17개 기술을 상용화 했다.

 

나머지 21개 기술분야는 시작단계에 불과해 2021년까지 확보하겠다는 목표를 세워두고 있다

국제원자력기구(IAEA)에 따르면 2050년까지 전세계 원전 430여기가 해체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황기철 @conpaper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