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00억짜리 최장 철도교량 '호남고속철도 정지고가' 구간 완료
호남고속철도 구간 노선 및 정지고가구간 위치도
호남고속철도 정지고가 3경간 3Arch 교량
호남고속철도 정지고가 Extradosed교
[VIDEO]
1.호남고속철도 정지고가 3경간 3Arch Simulation
2.호남고속철도 PSM 시공 동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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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 공법의 집약체 천안논산고속도로 횡단구간: 鋼아치교(3경간, 3×80m), 지방도68호선 횡단구간: Extradosed교(3경간, 50+80+50m), 농경지 횡단구간: 35m PSM(Precast Span Method)
한국철도시설공단(이사장 강영일) 충청본부는 우리나라 철도교량 중 가장 크고 긴 호남고속철도 정지고가를 ‘09년 12월 착공하여 ’14년 6월 현재 궤도, 전기공사까지 모두 마쳤다고 밝혔다.
논산평야를 가로지르는 정지고가는 길이가 9,315m에 이르며, 총비용 3,514억원과 연인원 32만명, 건설장비 46천대, 콘크리트 30만㎥, 강재(鋼材) 51천톤이 사용되었다.
鋼아치교는 고속도로 교통을 전혀 통제하지 않고 지상에서 제작한 鋼부재를 들어 올려 도로측면에서 밀어 넣기로 시공한 것이며, Extradosed교*는 일반교량과 달리 상판과 주탑 케이블이 하중을 분담(68:32%)하는 구조로, 공단은 이와 같은 특수공법을 완벽 시공하여 유지관리비 절감 및 기술력 향상의 계기를 마련하였다.
한국철도시설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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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기철 @conpa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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