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셀라필드(Sellafield) 원자력 단지의 핵폐기 처리비용..."배보다 배꼽이 더 커"

 

 

 

 

23일 파이낸셜 타임스에 따르면 영국 원전해체청(NDA)은 원자력단지 폐기비용이

당초 700억 파운드에서 791억파운드(1344억불)로 예상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셀라필드 원자력 단지 Sellafield]
역사에 몇번이나 자국을 남긴 공장

서유럽에서 제일 위험한 산업 시설이 있는 곳

전세계에서 제일 유명한 핵연료 재처리 시설

 

 

Sellafield is a nuclear reprocessing site, close to the village of Seascale on the coast of the Irish Sea in Cumbria, England.

 

The site is served by Sellafield railway station. Sellafield incorporates the original nuclear reactor site at Windscale, which is currently undergoing decommissioning and dismantling, and Calder Hall, another neighbour of Windscale, which is also undergoing decommissioning and dismantling of its four nuclear power generating reactors.

 

The total cost of decommissioning, which will be borne by UK taxpayers, is now considered to be in excess of £70 bn.

wiki

 

 

셀라필드 원자력 단지(Sellafield)는 영국 잉글랜드에 있는 핵연료 주기를 이루는 여러 공장들과 원자력 발전소가 같이 붙어있는 원자력 단지로, 아일랜드 해의 해안가에 위치한 컴브리아 주의 시스케일(Seascale) 마을과 인접해 있다.

 

셀라필드 원자력 단지 근처에는 셀라필드 역이 있으며, 이 원자력 단지안에는 세계최초로 상업 운전을 한 원자력 발전소인 콜더 홀 원자력 발전소가 위치해 있다.

 

셀라필드는 예전엔 영국 핵연료공사의 소유였지만, 2005년 4월 1일 영국 핵시설 폐로 공사에게 소유권이 넘어가게 되었으며, 현재 Sellafield Ltd 사에서 운영하고 있다.

 

셀라필드 원자력 단지에는 THORP 재처리공장과 마그녹스에서 나오는 연료봉을 처리하는 재처리공장이 있다. 셀라필드 원자력 단지내에는 세계최초의 상업운전 원자력 발전소인 Calder Hall이 있었는데, 현재는 다른 낡은 핵시설을 철거하면서 폐로되었다.

 

영국 원자력 공사에서 셀라필드의 안전성에 관한 최근 언론 보도에서 윈드스케일을 분리시킨다는 시도로, 1981년 이 지역의 이름은 윈드스케일에서 셀라필드로 변경되게 된다.

 

셀라필드 원자력 단지는 직접적으로 10,000명 정도의 사람을 고용하고 있으며,서 컴브리아 지방에서 Barrow-in-Furness의 BAE System을 포함한 2개의 커다란 공장중 하나이며, 정부기관이 아닌 사업체이기도 하며,[27] 그중 약 90%이상이 서 컴브리아 사람들이다.

 

셀라필드가 문을 닫게 되면, 지역 실업자가 급증하기 때문에, 핵시설 폐로공사와 영국 정부측에서는 이 문제에 대해 염려하고 있다.

 

해체 문제

셀라필드의 해체 도전은 초기 핵실험과 핵무기 프로그램의 잔존물과 관련이 있다.

 

셀라필드의 건물중에는 "서유럽에서 제일 위험한 산업시설"(B30 건물)과 두 번째로 위험한 건물은 첫 번째 마그녹스 원자로로써, 안에는 물이 고여생긴 못이 있다.

 

B38 건물에 대한 여러 문제점은 1972년의 광산 파업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원자로는 확장중이었고, 폐기물 처리는 지연되었으며, 연료의 클래딩과 연료는 붕괴되어 B38의 냉각재로 떨어지게 되었다.

 

몇몇 문제는 셀라필드가 원래 핵무기 프로그램이었을때로 거슬러 올라가는 것으로, 파일 1과 2가 너무 빠른 속도로 건설되었으며, 처리는 뒷전으로 미뤄지게 되었다. B41 건물은 파일 1과 2의 알루미늄 클래딩을 보관하는 장소로, 클래딩은 꼭대기에 달려있으며, 아르곤을 집어넣어 화재를 예방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2009년 셀라필드의 해체 예산은 핵시설 폐로 공사의 예산의 40%인 11억 파운드를 넘어서는 것이었다.

셀라필드의 해체와 방사능 폐기물 처리는 납세자의 세금에서 수년간 1년에 15억 파운드의 비용이 들어갈 것이다.

wiki

 

황기철 @conpaper

kcontents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