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 확정 발표...중장기 청사진 공개
'부산시민 모두가 어디서나 누리는 도시철도'를 비전으로 4대 목표와 8가지 추진 방향을 설정하고, 중장기 도시철도 청사진 제시
▲[10개 대상노선] 부산형 급행철도(BuTX), 부산항선, 정관선, 송도선, 강서선, 기장선, 연산제2센텀선, 오시리아선, 부산2호선 급행화, 부산1호선 급행화 ▲[4개 후보노선] 오륙도선, 주례~부산역 연결지선, 동부산선, 덕천~초읍~서면선 ◈ 5.8. 14:00 시청 대회의실에서 공청회 개최… 시, 공청회에서 제시된 의견을 반영해 5월 말 국토교통부에 승인 신청할 계획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제2차 부산광역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을 확정해 발표했다.
제2차 부산광역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은 「도시철도법」 제5조에 따라 10년 주기로 수립하는 법정계획이다.
시는 '부산시민 모두가 어디서나 누리는 도시철도'를 비전으로, 4대 목표와 8가지 추진 방향을 설정했다.

4대 목표는 ❶글로벌 허브도시 중심이 되는 도시철도 ❷경쟁력 있는 그린도시 조성 ❸도시철도 수송분담률의 10퍼센트(%) 상승 ❹지역 균형발전을 선도하는 도시철도다.
8개 추진 방향은 ▲주요 거점간 고속 연결 ▲원도심 교통정책 혁신적인 변화 ▲도시철도 소외지역 최소화 ▲철도 네트워크 연계 강화 ▲지속가능 도시 기반 조성 ▲도시철도 운영 효율성 제고 ▲대중교통 수단 간 연계 환승 ▲안전하고 편리한 이용 환경 조성 등이다.
이번 계획(안)에는 ▲경제성(B/C) 0.7 이상 또는 종합평가(AHP) 0.5 이상의 선정 기준을 충족하는 10개 노선 총 145.66킬로미터(km)가 대상노선으로 선정됐으며, ▲4개 노선 총 33.82킬로미터(km)는 후보노선으로 제시됐다.

[10개 대상노선]
▲가덕도신공항과 부산시 주요거점을 연결하는 ‘부산형 급행철도(BuTX)’ ▲영도구와 북항재개발지구, 남구를 연결하는 ‘부산항선’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와 정관신도시, 동해선 좌천역을 연결하는 ‘정관선’ ▲자갈치역과 장림역을 연결하는 ‘송도선’ ▲명지오션시티와 강서 에코델타시티(EDC), 대저역을 연결하는 ‘강서선’ ▲안평역과 일광지구를 연결하는 ‘기장선’ ▲연산역과 토곡, 센텀2지구를 연결하는 ‘연산제2센텀선’ ▲장산역과 오시리아 관광단지를 연결하는 ‘오시리아선’, 그리고 기존 도시철도의 급행화 방안을 반영한 ▲‘부산2호선 급행화’ ▲‘부산1호선 급행화’ 등이다.
[4개 후보노선]
장래 도시개발, 교통여건 변화에 따라 경제성이 확보되면 추진할 수 있는 ▲‘오륙도선’ ▲‘주례~부산역 연결지선’ ▲‘동부산선’ ▲‘덕천~초읍~서면선’ 등 4개 노선이 반영됐다.
새롭게 반영된 주요 노선으로는 ▲부산형 급행철도(BuTX) ▲부산항선 ▲연산제2센텀선 등이다.
‘부산형 급행철도(BuTX)’는 가덕도신공항, 명지신도시, 부산역, 부전, 센텀, 오시리아 등 부산의 주요거점을 동서로 연결하는 총연장 54.04킬로미터(km)의 국내 최초 수소열차로 건설될 계획이다. 이 노선이 건설되면 부산의 주요 도심을 연결하고 동·서부산간 이동성이 크게 개선돼 교통문제 해소는 물론 국제공항으로서 가덕도신공항의 경쟁력을 높일 것이다.
‘부산항선’은 영도구 태종대에서 중앙역, 북항재개발지구, 감만동을 경유해 경성대·부경대역까지 연결하는 총연장 24.21킬로미터(km)의 수소트램이다. 부산항선에서 제외된 중구 부평동, 부산진구 동천로, 남구 용호동 구간은 향후 부산항선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면 기본계획 수립 시 타당성을 검토해 연결지선으로 단계별로 추진할 계획이다.
‘연산제2센텀선’은 센텀2지구와 원동역, 연산역을 연결하는 총연장 8.03킬로미터(km)의 도시철도로, 4호선과 동일하게 고무차륜 무인경전철(K-AGT) 차량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이 노선은 도시철도 1, 3호선 연산역과 동해선 원동역, 그리고 도시철도 4호선 석대역을 연결한다. 센텀2지구의 성공적인 개발과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핵심 기반 시설(인프라)로서, 투자 유치와 기업 입주를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도시철도 서비스에서 소외된 연산 토곡사거리 일대의 대중교통 환경을 개선하고, 동래 안락동과 해운대 반여동, 재송동을 이어주는 새로운 도시교통 축으로서 도시교통문제 해결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제2차 부산광역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에 대해 국토교통부와의 사전협의를 완료하고, 부산시의회의 의견 청취를 마쳤다.
내일(8일) 오후 2시 시청 대회의실에서는 이와 관련한 공청회가 열린다.
시는 이번 공청회에서 대학교수, 연구원, 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전문가 토론과 참석자 질의응답, 자유토론을 통해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방침이다.
시는 이번 공청회에서 제시된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5월 말 국토교통부에 승인 신청할 계획이다.
박형준 시장은 “「제2차 부산광역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은 앞으로 10년간 부산의 대중교통 체계를 혁신적으로 개선할 중요한 청사진”이라고 강조하며, “특히, '부산항선'은 최우선 사업으로 설정해 신속하게 추진하고, 나머지 사업도 주변 개발 여건과 경제적 타당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예비타당성조사 등 절차를 이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부산시민 누구나 어디에서든 도시철도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해 글로벌 허브 도시 부산을 실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전했다.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노선(안)
노선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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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종점
(주요경유지 및 환승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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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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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장
(k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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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비
(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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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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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T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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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덕도신공항~명지~하단~
부산역(북항)~부전~센텀~오시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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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열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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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04
|
47,69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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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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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종대~중앙역(1호선)~북항~
범일역(1호선)~문현역(2호선)~
우암~감만~경성대·부경대역(2호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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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면전차
|
24.21
|
7,240
|
|
정관선
|
기장군 월평리~정관신도시~
좌천삼거리~좌천역(동해선)
|
노면전차
|
12.80
|
4,3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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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도선
|
자갈치역(1호선)~송도해수욕장~
고신대~감천사거리~장림역(1호선)
|
노면전차
|
7.05
|
4,02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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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서선
|
명지오션시티~
에코델타시티~대저역(3호선)
|
노면전차
|
21.10
|
7,252
|
|
기장선
|
안평역(4호선)~기장초~기장중~
기장역(동해선)~일광신도시
|
K-AGT
|
7.10
|
4,697
|
|
연산
제2센텀선
|
연산역(1,3호선)~토곡사거리~
원동역(동해선)~
센텀2지구 산업단지~석대역(4호선)
|
K-AGT
|
8.03
|
7,14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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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시리아선
|
장산역(2호선)~송정역~
동부산관광단지(오시리아)
|
중형전철
|
4.13
|
4,8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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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2호선 급행화
|
양산역~서면역~장산역
(급행역 11개역, 부본선 설치 7개소)
|
중형전철
|
45.20
(개량2.9)
|
4,99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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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1호선 급행화
|
노포역~서면역~다대포해수욕장역
(급행역 9개역, 부본선 설치 8개소)
|
중형전철
|
39.90
(개량4.3)
|
6,65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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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륙도선
|
경성대․부경대역(2호선)
~이기대어귀삼거리
~오륙도 해맞이공원
|
노면전차
|
5.15
|
2,527
|
후보
노선
|
주례~부산역
연결지선
|
주례역(2호선)~학장교차로~
구덕공설운동장~부산역(1호선)
|
K-AGT
|
8.26
|
5,788
|
후보
노선
|
동부산선
|
장산역(2호선)~송정해수욕장~
동부산관광단지~기장역(동해선)
|
K-AGT
|
11.49
|
6,649
|
후보
노선
|
덕천~초읍
~서면선
|
덕천역(2,3호선)~백양산~초읍~
부산시민공원~부전역(동해선)
~서면역(1,2호선)
|
AGT
|
8.92
|
9,056
|
후보
노선
|
※ 노선별 사업추진은 향후 주변개발 및 여건 변화에 따른 경제적 타당성 확보 여부 등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부산시 철도시설과 철도정책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