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기반시설 인프라가 직면한 문제 Brooklyn’s Only Interstate Is Doomed
브루클린 퀸즈 고속도로(BQE)
붕괴 직전에 있는 중요한 사회기반시설
미국은 수년간 수많은 사회 기반 시설 문제에 직면해 왔지만, 가장 복잡하고 장기적인 문제 중 하나는 댐이나 노후된 교량이 아닙니다. 바로 뉴욕시의 브루클린 퀸즈 고속도로(BQE)입니다. 이 구간은 지난 10년간 노후화되어 온 278번 주간 고속도로의 일부입니다. 이 글에서는 BQE의 역사, 노후화 원인, 그리고 도시가 BQE를 복구하는 과정에서 직면한 과제들을 심층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via youtube
Brooklyn’s Only Interstate Is Doomed
BQE는 뉴욕시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두 자치구를 매일 13,000대의 트럭이 오가는 중요한 동맥입니다. 하지만 교통 체증이 심하고 소음이 많으며 시각적으로도 보기 좋지 않은 것으로 악명 높습니다. 이 고속도로는 지난 10년 동안 급속도로 노후화되어 왔으며, 향후 10년 안에 붕괴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브루클린 하이츠를 통과하는 BQE 구간이 가장 우려되는 지역입니다.
1940년대 고속도로 건설 당시, 브루클린 하이츠 주민들은 동네를 관통하는 6차선 고속도로 건설에 반대했습니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이 프로젝트를 담당했던 로버트 모세스는 3차선 고속도로를 다른 차선 위에 쌓아 올리는 방식을 제안했는데, 이는 고속도로의 면적을 사실상 절반으로 줄이는 것이었습니다. 이 해결책은 처음에는 성공적이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이 구조물이 오랜 세월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되지 않았다는 것이 분명해졌습니다.

BQE 노후화의 주요 원인은 놀랍게도 염분입니다. 눈이나 얼음이 내릴 위험이 있을 때마다 도로에 염분을 뿌려야 합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아스팔트에 균열이 생기면서 염분이 구조물 속으로 스며들어 콘크리트에 매립된 철근과 접촉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철근이 부식되어 BQE의 무게를 지탱하기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고속도로는 또한 설계된 것보다 더 많은 무게를 감당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하루 약 4만 7천 대의 차량을 수용하도록 건설되었지만, 현재는 그 세 배 이상의 차량이 통행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오늘날의 차량은 1940년대 차량보다 훨씬 무겁습니다. 이러한 무게 증가와 철근 부식으로 인해 BQE는 붕괴 직전에 놓였습니다.
그렇다면 왜 BQE를 간단히 고칠 수 없는 걸까요? 답은 복잡합니다. 시는 고속도로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여러 가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예를 들어, 고속도로를 2차선으로 축소하고 고속도로를 따라 운행하는 트럭의 무게를 측정하는 시스템을 설치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는 일시적인 해결책일 뿐입니다. BQE는 수리하거나 교체해야 하는데, 인구 밀집 지역에서 이처럼 복잡한 건설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BQE 노후화의 주요 원인은 놀랍게도 염분 via youtube
BQE를 보수하기 위한 여러 제안이 있었지만, 실현 가능한 것으로 입증된 것은 없습니다. 한 가지 해결책은 BQE의 경로를 변경하고 전체 구조물을 교체하는 것이었는데, 이 과정에 6년이 걸릴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브루클린 하이츠 주민들의 반발에 부딪혔습니다. 또 다른 제안은 고속도로를 조금씩 보수하는 것이었지만, 이는 교통 체증을 심화시킬 뿐만 아니라 최대 20년까지 걸릴 수 있다는 우려를 불러일으켰습니다. BQE를 터널로 만드는 방안도 검토되었지만, 브루클린 다리와 맨해튼 다리에 터널을 연결하는 데 드는 비용과 어려움으로 인해 실현 불가능했습니다.
시에서 가장 최근에 제안한 내용이며, 현재 추진 중인 방안은 BQE(Best Quarterly Highway) 노선 변경과 발생하는 교통 문제를 해결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 계획이 재난을 예방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2026년까지 고속도로는 트럭 통행에 안전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며, 건설 프로젝트가 승인되더라도 그보다 3년 앞서 시작될 것입니다. 따라서 BQE의 미래는 여전히 불확실합니다.
결론적으로, BQE는 붕괴 직전에 있는 중요한 사회기반시설입니다. 수많은 개선 제안에도 불구하고, 복잡한 문제들로 인해 실질적인 해결책은 아직 찾지 못했습니다. 도시가 이 문제로 계속 고심하고 있는 가운데, 이는 지속 가능하고 회복력 있는 사회기반시설 계획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일깨워줍니다.
Brooklyn’s Only Interstate Is Doomed
k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