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 일본의 목욕탕은 '남녀혼욕'이 당연했다 かつて銭湯は「男女混浴」が当たり前だった…来日したペリーが目撃していた「衝撃の光景」
[개관]
“1920년대 출시된 병우유, 3월부로 판매 종료.”
최근 유리병에 든 우유 제품의 생산이 전면 중단된다는 소식이 일본에서는 꽤나 화제가 됐습니다. 센토(錢湯·대중목욕탕)에서 병우유 한잔은 목욕후 거쳐야 하는 필수 코스이자 통과의례로 일본의 목욕 문화를 상징하는 일부처럼 인식돼 왔기 때문입니다.

우유 업체들은 빈병 회수 및 운송에 드는 일손 부담에 따른 어쩔수 없는 조치라고 설명했으나, 일본인들 사이에선 유감이라는 반응이 잇따랐습니다. 한 시민은 “목욕하고 나와서 병우유 한 병 마시는 게 낙이었는데, 종이팩으로 나오면 굳이 안 마실 것 같다. 병 특유의 감성도 사라지는 것 같다” 며 아쉬움을 토로했습니다.
매일경제
さらば、明治の「瓶入り牛乳」 科学が証明した「おいしさ」にメーカーが今も「命をかける」ワ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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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에게 알몸을 보이는 것을 부끄러워하게 된 것은
최근의 일
일본 골프장의 사우나를 가면
나이든 여성이 아무렇지 않게 남탕(탈의실)에 들어오는 것을 볼 수 있다
현대의 가치관에서 보면 이상하게 보이지만, 실은 최근까지 행해지고 있던 근대의 풍습이라고 하는 것은 많이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에도시대까지 일본인은 수치심 없이 '벌거벗은'을 사람 앞에 노출하고 있고, 목욕탕에서 남녀 관계없이 등을 흘리는 '미스케'라는 직업도 존재하고 있었습니다. 이단적인 것, 아웃사이더인 것을 깊게 사랑해, 집필 활동을 계속하는 스기오카 고토쿠 씨가, 에도 시대의 목욕탕에 관련된 풍습과, 2010년대에 만난 「미스케」에 대해 소개합니다.

かつて銭湯は「男女混浴」が当たり前だった…来日したペリーが目撃していた「衝撃の光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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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욕탕으로 손님의 등을 흘리는 '미스케'
그러고 보니 '슈퍼 3스케'라는 이름의 연예인이 있었다. "굉장히 대담한 예명을 붙이지 마라"고 나는 감탄하고 있었다. '삼조'는 거의 방송 금지 용어에 가까운 취급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산스케는 목욕탕에서 손님의 등을 흘리는 일을 하고 있던 남자이다. 미스케의 '삼'은 밥솥의 '작은 씨'로 원래 물을 끓이는 등의 잡용도 담당하고 있었다. 산스케는 2010년경까지는 가늘게 존속하고 있었지만, 지금은 거의 멸종하고 있다. 적어도 남자도 여자도 상관없이 등을 흘리는 산스케는 더 이상 소멸하고 있다. 그래, 미스케는 남자도 여자도 차별 없이 등을 흘리고 있었던 것이다. 그것은 에도시대의 목욕탕은 남녀혼욕이 많았기 때문이다.
에도 시대의 목욕탕의 대부분이 남녀 혼욕이었다
에도의 최초의 목욕탕은, 1591(텐쇼 19)년에 돈병 다리(현재의 중앙구 니혼바시)에 개점했다. 에도는 독신의 남성이 압도적으로 많고, 먼지 같은 마을이었기 때문에, 목욕탕은 환영받아 증식해 갔다. 그리고, 에도의 목욕탕의 대부분이 「입입탕」――즉 남녀혼욕이었다.

일본인이 알몸을 보이는 것을 부끄러워하게 된 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로, 한때는 그다지 신경쓰지 않고 알몸을 노출하고 있었던 것이다. 목욕탕에 들어간 뒤 전라 그대로 거리를 걸어 집으로 돌아가는 사람도 많았다고 한다. 옷을 입는 것이 귀찮았을 것이다. 「원숭이에 포기하고 딸탕을 올라간다」라는 강유기가 있다. 즉, 남자의 손이 테나가 원숭이처럼 뻗어 와서 딸의 맨몸을 만지며, 딸은 포기하고 탕에서 나간다는 의미다.
막부는 약기가 되어 혼욕 금지령을 연발했지만 그다지 지키지 못했다. 그래서 막부 말기에 개국을 다가오기 위해 일본에 온 페리 총독은 이렇게 경악하고 있다. “나체도 착용하지 않고 남녀 혼욕을 하고 있는 어떤 공중욕장의 광경은 주민의 도덕에 관해 크게 호의적인 견해를 가질 수 있는 듯한 인상을 미국인에게 주었다고는 생각되지 않았다.
(중략)
かつて銭湯は「男女混浴」が当たり前だった…来日したペリーが目撃していた「衝撃の光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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