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 지수 측정 방법 ㅣ AI의 지능 테스트 OpenAI’s new o1 model reaches IQ 120, beating 90% of people. Should we celebrate or worry?
지능 지수 측정 방법
웩슬러, 멘사 등
심리검사의 일종으로, 지능 지수를 측정하는 검사다. 지적장애나 경계선 지능을 판별하기 위해 만들어진 경우가 많고 주로 그런 목적으로 사용된다. 고지능자를 판별할 때에도 쓰이며, 자신의 지능 지수를 궁금해하는 일반인들이 받는 경우도 많다. 공식적인 지능검사(웩슬러, 멘사 등)는 문항의 내용이 유출될 경우 검사의 정확도가 떨어지므로내용을 유출해서는 안 된다.
*웩슬러 IQ 테스트 Wechsler Adult Intelligence Scale
루마니아계 미국인 심리학자 데이비드 웩슬러가 만든 지능검사. 현재 대한민국에서 유일하게 법적인 근거로 사용될 수 있는 지능검사이다

* Mensa IQ 테스트
Mensa IQ 테스트는 일반 인지 능력을 평가하는 온라인 테스트로, IQ 점수는 85에서 145 사이이며 평균 점수는 100입니다.

가드너의 다중지능(MI) 이론은 다양한 지능을 지닌 학생들을 가르치는 이상적인 방법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능에 대한 전통적인 사고방식이 당신의 모든 영리함을 온전히 포착하지 못하는 것처럼 보이는 적이 있나요? 가드너의 다중 지능 이론은 영리함이 논리와 숫자 그 이상인 이유를 설명하는 한 가지 접근 방식입니다.
하워드 가드너는 사람들이 여러 면에서 지능적일 수 있다고 제안한 발달 심리학자입니다. 지능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IQ 테스트 개념이 즉시 떠오를 수 있습니다. 지능은 종종 우리의 지적 잠재력으로 정의됩니다. 우리가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는 것, 측정할 수 있는 것, 바꾸기 어려운 능력입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동안, 지능에 대한 다른 견해가 등장했는데, 여기에는 가드너가 *많은* 다른 유형의 지능이 존재할 수 있다고 제안한 것도 포함됩니다. 가드너가 식별한 8가지 지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시각적-공간적
언어-구두
논리-수학적
신체 운동 감각
뮤지컬
대인관계
대인관계
자연주의
Gardner's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s
verywellmind.com/gardners-theory-of-multiple-intelligences-2795161
하버드대 교육학과 교수였던 가드너는 1980년대에 당시로는 매우 충격적인 ‘다중지능이론(multiple intelligences theory)’를 주창했다. 인간은 똑같은 능력을 가지고 태어나지 않았다는 것이었다. 가드너는 “사람은 저마다 다른 다양한 지능을 소유하고 있다”면서, 과거의 지능이론보다 인간의 지능을 더욱 확장하면서 지능의 정의를 새롭게 규정했다.

가드너는 사람들이 8가지 다양한 지능들을 갖고 있지만, 자신이 가진 잠재된 지능을 제대로 개발하지 못한 채 학교나 사회에서 배제되고 소멸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가 제시한 8가지 지능은 언어 지능, 논리·수학 지능, 시각·공간 지능, 운동 지능, 음악 지능, 대인관계 지능, 개인 내적 지능, 자연탐구 지능 등이다.
그는 사람들이 이런 지능들을 매우 개인적인 방식으로 조합해 사용한다고 했다. 언어 지능이나 논리·수학처럼 어떤 지능이 유난히 뛰어나 확연하게 드러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자신에 대한 정확한 지각과 인생을 계획하고 조절하는 지식을 사용할 수 있는 개인내적 지능 같은 경우는 자라온 환경이나 성향에 좌우되고 잘 드러나지 않지만 특별한 지능이라는 것이다.
조진래 기자 jjr2015@viva100.com 브릿지경제
OpenAI의 새로운 o1 모델은 IQ 120에 도달하여 사람들의 90%를 이겼습니다.
축하해야 할까요, 아니면 걱정해야 할까요

OpenAI’s new o1 model reaches IQ 120, beating 90% of people. Should we celebrate or worry?
https://vulcanpost.com/870954/openai-new-gpt-model-o1-score-120-iq-test/
며칠 전 OpenAI는 최신 모델인 'o1'의 출시를 발표했습니다 . '딸기'라는 이름이 붙은 이 모델은 물리학, 화학 또는 생물학 분야의 고급 학위를 취득한 사람과 비슷한 수준의 복잡한 추론 능력을 확장했습니다.
또한 코딩과 수학에서도 훨씬 더 뛰어난데, 국제 수학 올림피아드 예선 시험에서 83%를 받았는데, 이는 이전 모델인 GPT-4o가 13%에 그친 것과 비교됩니다.
다른 곳에서는 Mensa Norway 에서 제공한 IQ 테스트 를 통해 추론 능력을 테스트했으며, 모든 경쟁자를 30점 이상 앞지르는 성과를 거두었을 뿐만 아니라 IQ 수준도 120점에 도달했습니다.

100포인트의 평균 IQ를 뛰어넘은 최초의 모델일 뿐만 아니라, 그 결과 인류의 약 91%를 넘어섰습니다. 10명 중 1명만이 비슷한 인지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축하할 일인가, 아니면 우려할 일인가?
이러한 테스트의 결과는 모델이 사전에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말하면서 시작하겠습니다. 그래서 완전히 새로운 오프라인 후속 테스트를 실시하여 모든 모델이 본 적이 없는 질문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확인했습니다.

예상대로 결과는 그다지 인상적이지 않았지만 o1 은 선두를 유지했고 인간 평균 수준의 점수를 받았습니다.
두 가지를 비교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 두 가지 발견을 무장하고, 우리는 축하해야 할까, 아니면 걱정해야 할까? 그리고 그것은 어느 쪽을 걱정해야 할까: AI가 아직 천재 수준에 이르지 못했을 수도 있고, 아니면 곧 그 수준에 도달할 수도 있을까?
사실, 미래에 인공지능에 의존하려면 인공지능이 가장 똑똑한 인간의 인지 능력을 갖춰야 하며, 패턴을 인식하고 이에 반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물론, 이는 많은 사람을 불안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OpenAI와 같은 회사는 이미 대부분의 인간만큼, 어떤 경우에는 대다수의 인간보다 더 유능한 존재를 의도적으로 만들어내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지능에 대한 문제는 그것이 누구도 사악하게 만들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사실, 지능은 인간을 끝없이 유능하게 만들지도 않습니다. 그것은 단지 일련의 인지 능력을 반영한 것일 뿐이며, 보통 과학에서 실제적으로 응용됩니다.
결국, 가장 똑똑한 사람들 중 일부는 사회적으로 어색하고, 물리학, 수학 또는 화학에 대한 책벌레였지 폭군은 아니었습니다. 그렇다면 왜 우리는 비슷하게 유능한 기계가 우리에게 등을 돌리거나 다른 방식으로 우리에게 해를 끼칠까 두려워해야 합니까?
물론 더 큰 위협은 그들이 우리의 일자리를 빼앗기 시작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급여가 더 좋은 사람들부터 먼저 빼앗을 것입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지극히 똑똑한 인간은 이미 드물기 때문에 AI에 투자하면 현재 인간을 보낼 수 있는 분야보다 훨씬 더 많은 분야에 매우 뛰어난 지능형 기계를 사용할 수 있다고 주장하기 쉽습니다.
두려움은 모든 기술 혁명을 따라다녔지만 궁극적으로 그것은 계속해서 틀렸다는 것이 증명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것에 대해서도 낙관할 만한 좋은 이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OpenAI’s new o1 model reaches IQ 120, beating 90% of people. Should we celebrate or worry?
https://vulcanpost.com/870954/openai-new-gpt-model-o1-score-120-iq-test/
k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