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사얘기이스라엘의 이란 공격은 실현되나...세명의 역대 총리의 엇갈린 의견들 As Israel mulls response to Iran attack, past premiers differ on potential targets


 

  이스라엘은 지난주 이란의 대규모 미사일 공격에 대한 보복을 약속했습니다 . 그렇게 하는 데는 큰 위험이 따르며, 두 나라, 중동, 세계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스라엘이 취할 수 있는 선택지는 군사적 목표에 대한 상징적 공격부터 이란의 중요한 석유 산업이나 비밀스럽고 삼엄한 요새를 향한 파괴적인 공격까지 다양합니다.

 

2007년 2월 3일의 이 설명적인 사진에서 이란 기술자가 이란 수도 테헤란에서 남쪽으로 255마일(410km) 떨어진 이스파한 시 외곽에 있는 우라늄 변환 시설을 걷고 있다(AP 사진/바히드 살레미)


보복 공격의 강도와 시기는 이번 주에 펜타곤에서 이스라엘 국방부 장관과 미국 국방부 장관이 계획한 회의의 의제에서 가장 중요한 의제가 될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하지만 화요일 늦은 시간에 펜타곤은 총리 베냐민 네타냐후가 그러한 회의를 미국 대통령 조 바이든이 먼저 그와 대화하는 것을 조건으로 삼았다는 보도 에 따라 회의가 갑자기 연기되었다고 밝혔습니다 .

 



올바른 접근 방식에 대한 의견 불일치가 있을 수 있다는 신호로, 바이든은 이미 이스라엘에 이란의 핵 프로그램을 공격하지 말라고 촉구했고, 석유 산업을 공격하지 말라고 말했습니다.

여기서 세 명의 전 이스라엘 총리와 여러 다른 전문가들이 이스라엘의 선택 사항을 탐구합니다. 이스라엘이 반격해야 한다는 데는 광범위한 합의가 있지만, 그렇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에 대해서는 깊은 의견 불일치가 있습니다.

"문제는 이스라엘이 보복할지, 대응할지가 아닙니다." 전 총리 에후드 올메르트가 AP에 말했다. "문제는 어느 쪽이냐입니다."

 

팔레스타인인들이 2024년 10월 2일 서안 지구 헤브론에서 이스라엘이 요격한 이란 미사일의 잔해를 조사하고 있다. (AP/Mahmoud Illean, 파일)

 

이스라엘이 이란을 공격할 가능성이 있을까?
이스라엘과 이란은 수년간 격렬한 그림자 전쟁에 휘말려 왔습니다. 주로 이스라엘이 이 지역 전역에서 이란이 지원하는 테러 집단을 상대로 벌인 전투를 통해 그렇습니다.

이스라엘은 이란 핵 과학자들을 죽이고 이란 핵 시설을 공격한 혐의를 받기도 했지만, 거의 개입 사실을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직접적인 충돌은 드물었습니다. 하지만 하마스 테러리스트가 2023년 10월 7일 가자 지구에서 이스라엘에 잔혹한 공격을 가해 약 1,200명을 죽이고 251명을 납치한 후 상황이 바뀌었고, 헤즈볼라 테러 조직이 다음 날 레바논에서 이스라엘 인구 중심지에 로켓을 발사하기 시작했습니다. 두 집단 모두 이란의 지원을 받습니다.

 


4월에 이란은 이스라엘이 시리아의 외교 단지에서 이란 장군 두 명을 죽였다고 비난한 후 300대가 넘는 드론과 미사일을 이스라엘에 발사했습니다. 거의 모든 미사일이 요격되었고 이스라엘은 더 이상의 확대를 원하지 않는다는 신호를 보내는 제한적인 공격으로 대응했습니다.

지난 주 이란의 공격 이후 이스라엘은 다음 대응은 다를 것이라는 신호를 보냈습니다.

이란은 화요일 약 200발의 탄도 미사일을 발사한 것은 이스라엘이 하마스와 헤즈볼라라는 긴밀한 동맹국을 상대로 일련의 공습을 감행한 데 대한 보복이라고 밝혔습니다 . 여기에는 헤즈볼라의 오랜 지도자인 하산 나스랄라가 암살된 것도 포함됩니다 .

 

애도자들이 이란 테헤란 도심의 펠레스틴(팔레스타인) 광장에서 빌보드에 나와 있는 살해된 헤즈볼라 지도자 하산 나스랄라를 추모하는 집회에 참석하고 있다, 2024년 9월 30일 월요일. (AP/바히드 살레미, 파일)

 

이스라엘 국민의 거의 대부분이 안전한 방과 방공호로 피신했던 미사일 폭격은 거의 피해를 입히지 않았고, 서안 지구의 팔레스타인인 한 명만이 사망했습니다.

그것이 끝났을 때, 네타냐후는 이란이 "큰 실수를 했고 그 대가를 치르게 될 것" 이라고 말했습니다 . 그의 강경 연합의 구성원들은 강경한 대응을 요구했습니다.

미국 국가안보보좌관 제이크 설리번은 이란에 "심각한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하며 "우리는 이스라엘과 협력하여 이를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스라엘에는 어떤 선택권이 있는가?
이스라엘은 이란 정부 건물과 군사 기지부터 민감한 석유 시설, 지하 깊숙이 숨겨진 중무장 핵 시설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대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스라엘은 이란이 핵무기를 개발하고 있다고 비난하지만 이란은 이를 부인합니다.

이란의 어느 곳이든 공격하는 것은 이스라엘에 물류적 도전입니다. 전투기는 목표물까지 1,500km(약 1,000마일) 이상을 비행해야 하며, 적대적인 하늘 위에서 복잡한 공중 급유 작전이 필요합니다. 또한 모든 공격은 이란의 러시아산 방공 시스템에 맞서야 함을 의미합니다.

 

 



"이란은 이스라엘에서 1,500, 1,600km(약 1,000마일) 떨어져 있고, 그 사이에 요르단, 이라크, 사우디아라비아와 같은 나라들이 있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일부는 친구이고, 일부는 적입니다." 텔아비브에 있는 국가안보연구소의 선임 연구원이자 이스라엘 국가안보위원회의 이란 문제 전 고문인 요엘 구잔스키의 말이다.

"친구들을 부끄럽게 만들고 싶지 않을 겁니다. 다른 나라에서 적대적인 공격을 받고 싶지 않을 겁니다."라고 그는 말했다.

2006년부터 2009년까지 총리를 지냈고, 2007년에는 미국이 핵실험을 하지 않을 것이라는 소식을 듣고 시리아의 원자로에 대한 공격을 명령했던 올메르트는 이스라엘이 이러한 도전에 대처할 만한 충분한 역량을 갖추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능력이 있습니다." 그는 말했다. "그들을 폭로하는 것이 현명하고 책임감 있는 일인지 확신할 수 없습니다."

 

전 이스라엘 총리 에후드 올메르트가 2020년 2월 11일 화요일 뉴욕에서 기자 회견을 한 후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AP/세스 웨니그, 파일)

 

이스라엘이 수단을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외교적 고려 사항이 있습니다. 이란의 경제적 중추인 석유 부문이나 핵 프로그램에 대한 공격은 거의 확실히 이란의 대응을 보장하고 추가 에스컬레이션 위험을 높일 것입니다.

이러한 공격은 세계 석유 시장을 뒤흔들고 대선 전날 미국 경제를 흔들 수 있습니다. 또한 이스라엘에 대한 이란의 보복뿐만 아니라 이 지역에 주둔한 미군이나 서방과 동맹을 맺은 걸프 아랍 국가에 대한 보복도 위험할 수 있습니다.

예루살렘 히브리 대학교의 이란 전문가인 메나헴 메르하비는 "레바논과 가자지구와는 달리 이란에 대한 이스라엘의 모든 공격은 국제적이고 세계적인 반향을 불러일으킨다"고 말했다.

그러면 이스라엘은 어떻게 대응할까?
전직 지도자들은 이스라엘이 어떤 길을 선택해야 할지에 대해 의견이 엇갈린다.

올메르트는 이란의 광대한 영토에 걸쳐 있는 여러 군사 목표물에 대한 공격은 메시지를 보내기에 충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스라엘이 언제 어디서나 공격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습니다.

 

이스라엘의 예루살렘과 텔아비브 사이 쇼레쉬 고속도로에서 이란에서 발사된 미사일의 경고 사이렌이 울리자 사람들이 도로변에 대피하고 있다(2024년 10월 1일). (AP/오하드 츠비겐버그, 파일)


그는 "그것이 바로 억제의 전부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올메르트는 이란의 석유 부문을 타격하는 것은 불필요한 확대로 대응을 초래할 것이며, 핵 프로그램을 타격하는 것은 위험을 감수할 만한 가치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이란의 보복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성공 가능성도 불확실하다고 그는 말했습니다.

그는 "핵 프로그램을 공격하려는 것은 실수일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전 총리인 야이르 라피드는 이스라엘이 이란의 석유 산업 인프라를 공격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2022년 총리를 지낸 라피드는 AP의 질문에 대한 서면 답변에서 "그것은 이란 정권에 가장 고통스러운 목표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스라엘에 대한 이란의 탄도 미사일 공격은 강력한 대응으로 대처해야 한다"며 이란은 "지역적 침략에 큰 비용이 든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2024년 6월 18일 크네셋 외무 및 국방 위원회 회의에 참석한 야당 지도자 야이르 라피드. (노암 모스코비츠/크네셋 대변인) 라피드는 월요일 뉴스 사이트 Ynet과의 인터뷰 에서 이란 핵 시설에 대한 공격은 미국과 협력하는 국제 연합의 일환으로만 이루어져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라피드의 전임 총리이자 전임 여당 파트너였던 나프탈리 베넷은 이스라엘이 지금이 이란 핵 프로젝트를 폭격해야 할 때라고 말하며 더욱 강경한 입장을 취했습니다.

베넷은 화요일에 소셜 미디어에 게시한 영상에서 이란과 그 동맹국들이 약화되었으며, 이스라엘은 이란의 지도부, 경제, 핵 프로그램에 결정적인 타격을 줄 수 있는 희귀한 기회를 얻었다고 말했습니다.

베넷은 "우리는 이란 군사 기지나 시끄럽지만 의미 없는 행동에 만족해서는 안 됩니다. 그저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것일 뿐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메시지를 전달하는 시간은 끝났습니다."

하지만 올메르트는 냉정한 판단이 승리하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무엇을 성취하고 싶고, 얼마나 멀리 가고 싶고, 얼마나 오만하고 싶은가?" 그는 말했다. 그의 조언은 "똑똑해지려고 노력하라"였다.

As Israel mulls response to Iran attack, past premiers differ on potential targets
https://www.timesofisrael.com/as-israel-mulls-response-to-iran-attack-past-premiers-differ-on-potential-targets/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