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낳으면 1억2천 지급?...지자체들의 억소리 나는 출산장려정책 경쟁

 

  신생아에게 1억원을 지원하는 인천시의 ‘1억 플러스 아이드림(i dream)’ 정책이 본격 가동된 가운데 이 보다 2400만원 가량 더 많은 지방자치단체가 나타났다.

 

충북 영동군은 15일 국비·도비로 지원되는 각종 장려금에 군비 사업을 합쳐 영동군에서 결혼해 아이를 낳아 키우면 최대 1억2430만원을 지원키로 했다.

 

아기 낳으면 1억2천 지급?...지자체들의 억소리 나는 출산장려정책 경쟁
yych.kr edited by kcontents
 

우선 결혼 후 관내에 정착하는 45세 이하 청년 부부에게는 5년간 1000만원의 정착지원금을 제공한다. 여기에 신혼부부가 주택 마련을 위해 대출을 받으면 3년간 최대 600만원의 이자를 지급하고 임신과 출산 과정에서도 각종 축하금과 의료비 등 13개 항목에서 최대 4700만원을 지원한다.

 

 

자녀가 태어나 8세가 될 때까지 아동·양육·부모 수당을 합쳐 3380만원이 지급되고, 입학 시 축하금·장학금·통학비 등과 해외 연수비 등을 합쳐 2750만원을 받을 수 있다.

 

 

[사회복지] 부모급여·첫만남 이용권 지원 확대...장기적인 효과 글쎄!

부모급여·첫만남 이용권 지원 확대 올해부터는 부모급여 등이 확충되면서 0∼1세 영아기 현금성 지원이 연간 최대 2천만원 이상으로 늘어난다. 정부는 4일 이런 내용 등을 담아 양육·돌봄·주거

conpaper.tistory.com

 

앞서 인천시는 인천에서 태어나는 모든 아이에게 만 18세가 될 때까지 총 1억원을 지원하는 ‘1억 플러스 아이드림’ 사업을 올해 시행한다고 밝힌 바 있다.

 

시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기존 지원금 7200만원 외에도 인천시 자체 예산으로 천사지원금, 아이꿈수당, 임산부 교통비 명목으로 2800만원을 보태 1억원을 지원한다.

 

인천시는 각 군·구와 예산 분담 합의를 마치고 보건복지부와의 협의를 거쳐 최대한 빠른 시기에 천사지원금 지급을 시행할 예정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정부 부처 등과 협의 절차를 거쳐 이 정책을 본격 시행한다”면서 “임산부 교통비의 경우 인천e음에 시스템을 구축해야 해 지급 시기가 약간 더 늦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류영상 기자 ifyouare@mk.co.kr 매일경제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