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도 공항건설 현장 르포] 케이슨 거치 18함 완료...25년 완공 목표

 

울릉도 공항건설 순항 43.83% 진도

지난해까지 케이슨 18함 설치완료

 

대림 이엔씨 시공 중

2025년 완공을 목표

 

   울릉도 사동리 울릉(사동) 항 일대에 사업비 7천92억 원을 투입, 활주로 길이 1천200m 폭 36m로 건설되는 울릉공항건설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울릉군과 시공사인 DL이앤씨 컨소시엄에 따르면 지난해 연말까지 울릉공항건설의 가장 핵심임 케이슨 18 함을 거치하는 등 현재 울릉공항 전체 공정률은 43.83%인 것으로 나타났다

 

울릉공항 건설현장 모습. /울릉군제공

 

울릉도 공항은 오는 2025년 완공을 목표로 건설되고 있다. 울릉공항건설은 우리나라 최초로 활주로가 바다를 메워 건설된다. 따라서 바다를 메우려면 사석 유실을 막는 것이 관건이다.

 

 

사석 유실을 막기 위해선 호안(護岸.revetment)을 구축해야 하는데 여기에 가장 핵심은 케이슨을 거치하는 작업이다. 케이슨은 1만t이 넘는 거대한 시멘트 구조물로, 육지에서 제작한 뒤 울릉도 현장으로 옮겨 설치한다.

 

 

전체 호안은 총 1천260m며 사석경사제 축조 364m, 케이슨축조 900여m다. 사석 축조는 가두봉 해안에서 케이슨 1함까지로, 현재 사석경사제축조는 완료됐다.

 

케이슨 거치는 30함(1함 대체로 가로·세로 32m, 높이 24.0m, 무게 1만 2천700t)으로 지금까지 18함이 설치됐다. 지난 2021년 5월부터 시작한 이 작업은 2024년 11월 완료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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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슨은 현재 18함 거치로 60%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DL이앤씨 컨소시엄은 케이슨 공정에는 차질이 없어 계획한 기간 내 마무리될 것이라고 밝혔다.

 

가두봉을 절취, 울릉(사동) 항 동방파제와 케이슨이 설치된 호안 사이를 메우는 공사도 차질없이 진행되고 있다. 지난 2002년 7월에 착공한 이 공정은 오는 2025년 2월에 준공 계획이다,

 

가두봉 절취 양은 약 915만㎥로 지금까지 185만㎥를 절취했다. 공정률 20%다. 올해 내 엔 312만㎥가 추가 절취된다.

 

 

해상매립공사는 비다짐 및 다짐 매립이 전체 827만㎥로 지금까지 50만㎥ 매립을 완료했으며 올해 283만㎥를 메울 계획이다.

 

이 공사는 2025년 3월 완공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공정률은 6.9%다.

 

 

시공사 관계자는 “1월 현재 울릉공항건설의 전체 공정률은 43.83% 정도 된다”면서 “울릉도는 겨울철 눈이 많이 오기 때문에 공사에 다소 차질을 빗을 수도 있지만, 공사 진도에는 전체적으로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두한기자kimdh@kbmaeil.com 경북매일

 

울릉도 공항 조감도 매일경제

 

 

https://youtu.be/jglVTD84yM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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