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신직종군 '데이터 라벨러' 부업 뿐 아니라 전업도 가능

 

   인공지능, AI가 불러온 변화 연속으로 짚어봅니다. AI가 단순 사무직은 물론, 음악 편곡이며, 영상 제작이며 못하는게 없어 미래엔 어떤 직업을 가져야하나 고민이 되는 것도 사실인데요. AI가 세상에 없던 직업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을 위한 데이터를 작업하는 '데이터 라벨러' 라는 직업인데요. 감이 잘 안오시죠.

 

화면 속 강아지와 그릇에 네모 표시를 해줍니다.

AI가 데이터를 배울 수 있게 표시하는 데이터 라벨링입니다.

 

 
데이터 라벨러 10명 중 4명 "부업 아닌 본업"…비대면 시대 새로운 직업군으로 주목   AI타임스  edited by kcontents

 

49살 김미경씨는 이런 작업으로 1년 간 1500만 원 가까이 벌었습니다.
 

 

김미경 / 데이터라벨러

"어느 나이건 어떤 경력을 가지고 있건 어느 시간대에건 언제 어디서든지 쉽게 시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것 같아요."

 

데이터 라벨러는 AI가 배울 수 있게 데이터를 가공해주는 사람입니다.

통역을 하거나 사람처럼 움직이는 등 AI의 다양한 기능은 모두 데이터에서 출발합니다.

 

 

2024년 국가직 공무원시험은 어떻게 바뀌나

응시연령 하향·면접 평정요소 변경·9급 화장실 이용 등 법령판례 출제 전전달 말일 기준·전산직 자격증폐지 등 인사처 ‘2024년도 국가공무원 공채시험 등 계획’ 공고 “수험생들의 생각, 채

conpaper.tistory.com

 

인공지능이 이렇게 움직이는 사람의 모습을 다양하게 바꾸려면, 동작 데이터를 많이 배워야하는데 데이터가 많을 수록 더 정확해집니다.

 

AI가 성장할수록 데이터가 더 많이 필요해져, 세계 데이터 라벨링 시장은 2030년까지 10배 이상 커져 22조원 규모로 늘어날 전망입니다.

 

구글이 광고 판매 직원 3만 명을 해고하고, AI가 국내 일자리 341만개를 대체할 거란 전망도 나왔지만, 새로운 직업도 생기고 있는 겁니다.

 

이보람 / 데이터라벨러 교육사업본부장

"생성된 데이터들이 편향성을 띠지는 않는지 정치색을 띠지는 않는지 이런 것들을 검증하는 그런 역할도 생겨나고 있어요."

 

인공지능으로 달라지는 미래, 준비한다면 새로운 기회의 장이 열릴 수 있습니다.

TV조선 유혜림

 

 
데이터라벨러

 

 

데이터 라벨러

 

  AI(인공지능)의 힘은 ‘데이터’에 있다. AI가 학습할 수 있도록 사진·문자·음성·영상 등의 방대한 데이터에 ‘이름표’를 붙이는 작업이 필요하다. 이를 ‘데이터 라벨링(Data-Labeling)’이라고 하며, 이러한 작업을 수행하는 사람을 ‘데이터 라벨러(Data-Labeler)’라고 부른다. AI의 학습 데이터에 미세한 오류가 있으면 AI 성능이 저하될 수밖에 없다. 데이터 라벨링은 정부의 데이터 댐 사업 활성화와 AI 산업 혁신, 디지털 일자리 창출을 위한 핵심 사업이기도 하다.

 

 

 

현재 크라우드웍스·레이블러·마이크라우드·메트웍스·라벨온·에이모 등 다양한 데이터 라벨링 관련 기업이 있다. 사이트마다 프로젝트가 다양하게 올라온다. ▲자율주행 차량을 위한 도로 내 이미지 분석 ▲AI 영어 교육 자료를 위한 음성 녹음 ▲AI 로봇 청소기 학습을 위한 반려견 사진 촬영 등으로 각각 수집하는 데이터의 형식과 참여 방법이 다르다. 데이터의 질(質)이 매우 중요하므로 작업 후 검수 과정을 거쳐 반려되기도 하며, 승인율에 따라 작업 단가가 달라지는 경우도 있다. 앱으로 작업이 가능한 사이트도 있어 직장인들의 부업으로도 인기를 끌고 있다

 

데이터 라벨링은 일반적인 컴퓨터 작업에 무리가 없다면, 연령과 성별에 제약 없이 누구나 원하는 만큼 일할 수 있다. 다만 작업 전 데이터 라벨링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는 물론 작업 방법, 검수 기준, 가이드를 해석하는 방향에 대해 학습이 필요하다.

 

고용노동부는 플랫폼 종사 특화 직업훈련 시범사업으로 크라우드웍스를 선정해 ‘데이터 라벨링 육성 교육 과정’을 운영 중이다.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시 크라우드웍스에서 제공하는 강의를 들을 수 있다. 서울시 강동구, 광주광역시 등 지자체에서도 데이터 라벨링 교육을 실시, 일자리 연계를 추진하고 있다.

김수정 객원기자 조선일보

케이콘텐츠

 

Popular Articles

 

중국, 세계 최장 경간 '인버티드 핑크 트러스 교량' 준공 Construction of world's longest span inverted

Construction of world's longest span inverted fink truss bridge completed http://en.people.cn/n3/2024/0104/c90000-20118249.html 중국 저장성 항저우 대운하에 건설 길이 181.8m, 주경간 150m, 폭 8m 규모의 이 다리는 기네스북으로

conpaper.tistory.com

 

경북도, 3조원 규모 양수발전소 사업자 선정

영양·봉화 대규모 국책사업 양수발전소 선정! 2038년까지 건설 경북도는 지난달 29일 산업통상자원부에서 발표한 신규 양수발전 사업자 공모에 영양군과 봉화군 양수발전소가 모두 선정되었다

conpaper.tistory.com

 

2024년 국가직 공무원시험은 어떻게 바뀌나

응시연령 하향·면접 평정요소 변경·9급 화장실 이용 등 법령판례 출제 전전달 말일 기준·전산직 자격증폐지 등 인사처 ‘2024년도 국가공무원 공채시험 등 계획’ 공고 “수험생들의 생각, 채

conpaper.tistory.com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