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과천 복합터널' 구축 사업 본궤도...국내 첫 '도로+빗물' 복합터널

 

 

정체·침수 잡는다

서울시, 롯데건설과 '이수∼과천' 실시협약…2025년 착공·2030년 개통

 

   국내 최초로 도로와 저류배수(빗물) 터널을 함께 짓는 '이수∼과천 복합터널' 구축 사업이 본궤도에 들어섰다.

 

시는 26일 중구 서울시청에서 이수과천복합터널㈜의 대표사인 롯데건설과 '이수∼과천 복합터널 민간투자사업' 실시협약을 체결했다. 실시협약은 민간투자사업의 사업시행자와 공공이 사업시행 조건 등에 대해 체결하는 계약이다.

 
'이수∼과천 복합터널' 구축 사업 본궤도...국내 첫 '도로+빗물' 복합터널
이수∼과천 복합터널 위치도[서울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협약식에는 협약 당사자인 오세훈 서울시장과 박현철 롯데건설 대표이사를 비롯해 박일하 동작구청장, 전성수 서초구청장, 신계용 과천시장이 참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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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협약서에 따르면 공사 기간은 착공일로부터 66개월이며 2025년 상반기 공사를 시작해 2030년 개통을 목표로 한다.

 

이수∼과천 복합터널은 동작·과천대로의 교통 정체와 사당·이수 지역의 침수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국내 첫 다기능 복합터널이다. 서울 동작구 동작동(이수교차로)에서 경기 과천시 과천동(과천대로)까지 5.61㎞ 길이의 왕복 4차로 도로터널과 길이 3.3㎞·저류용량 42만4천㎥의 빗물터널을 함께 짓는다.

 

이수∼과천 복합터널이 개통되면 동작구와 과천시를 직통하는 지하도로가 뚫리면서 하루 약 5만대의 차량이 지하로 분산돼 지상 도로의 정체가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수∼과천 복합터널' 구축 사업 본궤도...국내 첫 '도로+빗물' 복합터널

 

 

동시에 빗물배수터널이 생기면서 사당·이수 지역 저지대 일대에서 발생하는 고질적인 침수 피해도 줄일 전망이다.

 

 

 

오 시장은 "이수∼과천 복합터널은 지난 3월 실시협약을 체결한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과 함께 서울 남부지역의 큰 축을 담당할 것"이라며 "남부지역 교통난 완화에 기여하고 서울의 도시 발전을 견인하는 것은 물론, 서울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도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고은지 기자 eun@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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