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안 해저 전력고속도로' 2036년까지 건설...수도권까지 직접 공급

 

정부, 전력계통 혁신대책 발표

 

  정부가 호남에서 생산한 전력을 수도권까지 직접 공급하는 ‘서해안 해저 전력고속도로’를 오는 2036년까지 건설한다.

 

호남 지역에 신재생에너지 발전이 크게 늘었지만, 지역 간 송전송로가 부족해 출력제어를 해야할 정도로 계통이 불안정한 문제를 해결함과 동시에 수도권에 들어설 신규 첨단산업단지에 필요한 전력을 공급하기 해저에 초고압직류송전(HVDC)을 깔겠다는 계획이다.

 

강원도 동해항 송정산업단지 LS전선 해저케이블공장에서 직원들이 작업하고 있다. 뒤로 지난 5월 준공된 HVDC(초고압직류송전) 해저케이블 전용 공장 해저 4동이 보인다./LS전선 제공

 

산업통상자원부는 4일 방문규 장관 주재로 제30차 에너지위원회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전력계통 혁신대책’을 논의했다.

 

전력계통 혁신대책의 핵심은 동서를 가로지르는 가로축 전력고속도로인 ‘동해안-수도권 HVDC’, 남북을 잇는 세로축 해저 전력고속도로인 ‘서해안 HVDC’ 건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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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호남의 원전·재생에너지 발전력을 해저를 통해 수도권에 공급하는 서해안 HVDC를 2036년까지 완공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서해안 HVDC는 신해남∼태안∼서인천을 거치는 구간이 430㎞, 새만금∼태안∼영흥 구간이 190㎞에 이른다. 총비용은 7조9000억원으로 추산했다.

 

육상 전력망을 추가로 짓는 것은 설비 밀집도와 주민 반대로 어렵다고 보고 해저 선로 건설을 추진하기로 했다.

 

동해안 발전력을 수도권에 공급하는 동해안-수도권 HVDC 건설도 2026년 6월 완공을 목표로 추진한다. 동해안 지역에는 원전과 화력발전소 등 대규모 발전 설비가 밀집해 있지만 송전선로가 부족해 타 지역으로의 전력 송출이 어려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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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양광 등 재생에너지를 제어 가능한 자원이 되도록 ‘재생에너지 입찰제도’를 도입한다. 내년 2월 제주를 시작으로 2025년 전국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출력조절이 가능한 유연화 전원의 비중을 2036년까지 62%로 현행보다 2배 확대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정부는 이 같은 전력계통 확보 사업을 원활히 추진할 수 있도록 특별법 제정을 추진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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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문규 장관은 이날 회의에서 “동해안-수도권 송전선로와 서해안 송전선로 등 국가 핵심 전력망을 적기에 건설하기 위해 인허가, 보상 등의 특례를 강화하는 특별법 제정을 추진하겠다”며 “유한한 전력망을 질서 있게 활용하기 위해 계통 포화도를 고려해 발전허가 속도를 조절하고, 다양한 무탄소 전원이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도록 ESS 등 유연성을 제공하는 발전원에 대해 인센티브를 부여하겠다”고 했다.

윤희훈 기자 조선일보

 

[요약]

초고압직류송전(HVDC) 사업 개요

 

정부가 오는 2036년까지 호남에서 생산한 원전, 재생에너지 발전력을 직접 수도권에 공급하는 '서해안 해저 전력고속도로'를 건설한다.

(서울=연합뉴스) 박영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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