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기연, 제방 안정성 확보 시공법 신기술 개발...2차 홍수 피해 예방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이하 건설연)은 지방하천의 제방 관리·시공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2차 홍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신기술을 마련했다고 14일 밝혔다.

 

건설연 수자원하천연구본부 하천실험센터 연구팀은 경상북도청, 경북의 지역기업 삼조와 협업해 복합 폴리프로필렌(PP) 화합물을 활용한 제방 안정성 확보 시공법을 개발했다.

 

 
복합 폴리프로필렌(PP) 화합물을 활용한 제방 공법[한국건설기술연구원. 재판매 및 DB 금지]

 

이 공법은 복합 PP 소재의 차수벽(물의 침투를 막기 위해 제방 안에 세운 구조물)을 제방 내부에 설치해 물의 흐름을 제한함으로써 물 침투나 범람으로 제방 붕괴 위험이 생겼을 때 방어 능력을 높일 수 있다.

 

홍수 피해를 본 제방을 복구할 때는 무엇보다 제방의 주재료인 양질의 흙을 충분히 확보하는 것이 필요한데, 경북 지역은 화강암 풍화토가 많은 지질적 특성 탓에 양질의 재료를 확보하기 어렵다.

 

 

교통량 늘리는 방법 : 복층 터널(Double-decker tunnel) 건기연

https://conpaper.tistory.com/110759

 

교통량 늘리는 방법 : 복층 터널(Double-decker tunnel) 건기연 

[개관] 도시화로 인한 도로망의 증가로 녹지 공간이 감소한다는 점은 오래전부터 도시 설계자가 말해왔었던 우려입니다. 따라서 모든 운송 수단을 지하로 보내서 도시에 녹지 공간을 제공하고

conpaper.tistory.com

edited by kcontents

 

그러나 복합 PP 소재를 활용하는 이 공법으로 지역적 약점을 보완할 수 있다.

 

또 보편적으로 이용되는 콘크리트 차수벽은 콘크리트의 강도와 내구성 확보를 위한 양생 과정에 최대 6개월가량이 소요되지만, 이번에 개발된 공법은 별도의 양생이 필요하지 않아 공사 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고 비용 측면에서도 경제적이다.

 

연구팀이 경북지역의 하천과 실제 규모의 하천 실험 시설에서 실증 실험을 한 결과 흙 제방은 물 침투 시 제방 너머로 누수되는 현상이 나타났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재판매 및 DB 금지]

 

반면 복합 PP 차수벽이 설치된 제방의 경우 누수를 완벽히 차단했으며 범람에 의한 제방 붕괴 시간을 약 2배 이상 지연시켰다.

 

 

김병석 건설연 원장은 "최근 기후변화에 의한 홍수 피해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이번에 개발된 기술은 인명과 재산을 안전하게 보호해 줄 수 있는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기술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 성과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지원에 따른 건설연 적립금 사업 '복합 PP를 이용한 제방 안정성 확보 기술 개발을 위한 실증 실험 및 현장 모니터링 연구(2023)'를 통한 것이다.

(서울=연합뉴스) 홍유담 기자 ydhong@yna.co.kr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