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는 지하철 좌석 모두 없어진다고?...왜 'Subway car of the future' has more doors and fewer seats

 

  최근 서울교통공사가 내년 1월 중으로 지하철 4·7호선 각 1편성에서 2개 칸 내 일반석 의자를 모두 제거해, 출·퇴근 시간대 혼잡도를 줄이겠다고 발표했습니다. 객실 내 의자 제거는 출·퇴근 시간대 혼잡도가 높고 객실 의자 밑에 중요 구성품이 적은 호차를 선정해 우선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일반적으로 계단 앞이나 최단 환승 거리에 있어 승객이 많이 타는 객실을 선택해 의자를 없애, 혼잡도를 줄여보겠다는 구상입니다. 4호선과 7호선의 올 3분기 기준 최고 혼잡도는 각각 193.4%, 164.2%에 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지하철 좌석 모두 없어진다고?...왜 'Subway car of the future' has more doors and fewer seats
지하철 1호선에서 2002~2007년 활용된 접이식 의자. (사진=서울교통공사)

 

서울교통공사는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객실 의자 제거 시 지하철 혼잡률이 34.1~40%까지 개선되고, 1개 칸당 12.6㎡(약 4평)의 탑승 공간을 확보될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철도연, 지나가면 자동 결제되는 '스마트 게이트 프리 시스템' 개발

https://conpaper.tistory.com/111038

 

철도연, 지나가면 자동 결제되는 '스마트 게이트 프리 시스템' 개발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 원장 한석윤)이 개발한 ‘스마트 게이트 프리 시스템’ 기술이 부산교통공사 2호선 장산역에서 현장 시험에 성공했다. 스마트 게이트 프리 시스템은 스마트

conpaper.tistory.com

edited by kcontents

 

하지만 힘든 출·퇴근길에 지하철을 내내 서서 가야한다는 부분에서 상당수 이용객들은 불만을 표시하고 있기도 합니다. 이로인해 실제 해외에서 의자를 제거해 효과를 본 사례가 있는지 궁금증도 커지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지하철 좌석 모두 없어진다고?...왜 'Subway car of the future' has more doors and fewer seats
좌석이 중앙에 배치된 7호선 via youtube edited by kcontents

 

결론부터 말하면 해외에선 의자를 완전히 제거한 형태의 지하철 입석 칸은 사례를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서울교통공사도 이번 시범사업은 해외 사례를 참고한 것이 아니라 서울시내 저상버스 등에서 하차 출입문 앞에 의자를 제거하고, 창문쪽으로 등받이를 설치한 사례를 참고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앞으로는 지하철 좌석 모두 없어진다고?...왜 'Subway car of the future' has more doors and fewer seats
지하철 1호선에서 2002~2007년 활용된 접이식 의자. (사진=서울교통공사)

 

 

의자를 완전히 제거하진 않았지만 유사한 사례는 1990년대 일본에서 출·퇴근 시간에 접히는 의자를 도입한 사례가 있습니다. 서울에서도 일본 사례를 참고해 2002년부터 2007년까지 5년간 ‘전동차 접이식 의자’ 시범 설치 운영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지하철 1호선 110편성 6호차에 도입했지만 장시간 이동하는 승객들은 입석 이용에 관한 민원이 많이 발생했습니다. 또 고객이 앉기 위해 접혀있는 접이식 의자를 강제로 내리는 일이 많아 고장이 자주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이로인해 2007년 12월부터는 접이식 의자를 모두 고정식으로 원상 복구했습니다.

[이데일리 양희동 기자]

 

Seoul's solution to “hell train” is to remove the seats

m.khan.co.kr/national/national-general/article/202311021743137

 

 

 

 

[해외의 무좌석 지하철 동향]

 

 

방콕 MRT

방콕의 MRT는 2017년부터 좌석 없는 지하철 운영 시범사업을 시작했다

 
앞으로는 지하철 좌석 모두 없어진다고?...왜 'Subway car of the future' has more doors and fewer seats
Bangkok's MRT Metro has removed seating from o straitstimes.com

 

2017년 부터 도입하기 시작한 뉴욕의 좌석없는 지하철

향후 좌석이 모두 없어지는 추세

Untapped Cities

 

 

 
Untapped Cities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