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이젠 수학과학 문제까지 풀어주는 구글 Google Search can now help you solve geometry, physics and calculus problems
구글, 검색으로 기하학·미적분·물리 문제 풀이까지
2021년 개발한 MUM 기술 기반...구글 렌즈 활용
구글이 수학 및 과학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새 기능을 출시했다. 이제 구글 검색창에 문제를 입력하거나 구글 렌즈의 카메라 기능을 이용해 사진을 촬영하면 문제 풀이를 제공한다.
구글은 30일(현지시간) 공식 블로그를 통해 검색에 수학과 과학 문제 풀이 기능을 추가했다고 밝혔다. 검색이 제공하는 문제 풀이 범위는 수학과 기하학, 생물학, 화학, 물리학, 천문학 등 다양하다.
문제의 답을 내주는 것은 풀이 과정까지 상세하게 보여준다. 현재는 PC용 웹에서 검색창에 '매스 설버(math solver)'를 입력해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모바일에는 연내 적용할 예정이다.
고등학교 물리에 대한 도움말도 얻을 수 있다. 이 과정을 통해 알려진 값과 알려지지 않은 값을 식별하고 어떤 공식을 언제 사용해야 하는지 이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vf= vi + at’ 방정식을 사용해 평균 가속도를 찾는 고등학교 물리 문제도 설명해 준다.
세상에서 가장 미끄러운 액체 표면 기술 개발 : 알토 대 VIDEO: Scientists invent the world’s slipperiest liquid surface
미적분과 물리 문제 외에도 기하학을 지원한다는 것도 독특하다. 이런 유형의 문제는 말로 설명하기 어렵기 때문에 렌즈 기능을 통해 시각적 요소와 텍스트를 모두 해석하는 방식을 택했다.
단순 문제 풀이뿐만 아니라 생물학, 화학, 물리학, 천문학 등 약 1000개 주제와 관련된 다이어그램(도표)도 검토할 수 있는 대화형 3D 모델을 검색에 추가했다.
다이어그램을 통해 사용자는 복잡한 과학 개념을 표를 참고하며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사용자는 분자, 세포, 행성의 3D 다이어그램을 보며 회전하고 확대할 수 있다.
이번 업데이트에 적용한 기술은 구글이 지난 2021년 개발한 MUM(멀티태스크 통합 모델) 기반이다. 이는 텍스트, 이미지, 비디오 등을 하나의 검색어로 결합하는 기술로, 구글은 그동안 이를 활용해 200개 이상의 화학, 생물학, 물리학 및 해부학 개념에 대한 다이어그램을 내놓았다.
로버트 왕 구글 제품 책임자는 "이 기능은 문제를 올바르게 해석하고 텍스트와 다이어그램을 모두 포함하는 정확한 응답을 제공하기 위해 텍스트와 이미지 모두의 정보를 이해해야 한다"라며 "이번 기능을 위해 정교한 시스템이 필요한 복잡한 과제를 해결했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수학이나 과학 문제 풀이에서 가장 중요한 '정확도'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언급을 피했다. 그는 “테스트 결과 정확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라며 수치를 공개하지는 않았다.
박찬 기자 cpark@aitimes.com aitimes
Google Search can now help you solve geometry, physics and calculus problems
techcrunch.com/2023/11/01/google-search-update-math-solver-lens/
K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