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만으로 당뇨병 진단법 개발 AI can diagnose people with diabetes in 10 SECONDS using voice recording, new study reveals
제2형 당뇨병 정확하게 예측
캐나다 의학 연구팀
만성질환자들에 도움
캐나다 의학 연구자들은 기계 학습 인공지능이 환자의 음성 6초에서 10초 만에 제2형 당뇨병을 정확하게 예측하도록 훈련시켰습니다.
이는 모델이 비당뇨병 환자와 제2형 당뇨병 환자 간의 차이에 대해 14개의 음향 특징을 확인한 후 달성되었다.
그 인공지능은 사람의 귀가 의사의 말을 들을 수 없는 음정과 목소리의 강도의 약간의 변화를 포함한 일련의 목소리 특징에 집중했고, 그 데이터를 환자의 나이, 성별, 키, 그리고 몸무게를 포함한 기본적인 건강 정보와 짝 지었다.
성별이 결정적인 것으로 밝혀졌다고 연구자들은 발견했다: 인공지능은 여성의 경우 89퍼센트로 그 질병을 진단할 수 있지만, 약간 덜 정확하게는 남성의 경우 86퍼센트로 진단할 수 있다.
AI 모델은 전통적으로 직접 실험해야 하는 만성적인 건강 상태로 고통 받는 일반인들의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것을 약속했다.
자동화된 원격 진단은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국제당뇨병연맹이 수집한 데이터를 통해 판단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국제당뇨병연맹은 당뇨병을 앓고 있는 성인들의 거의 절반, 즉 2억 4천만 명의 성인들이 자신들이 이 질환을 앓고 있는지 모르고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
ChatGPT, 의사보다 우울증 더 잘 진단 Study finds ChatGPT better at diagnosing depression than your doctor
제2형 당뇨병이란?
제2형 당뇨병은 사람의 혈당을 너무 높게 만드는 질환이다.
영국에서 4백만명 이상의 사람들이 어떤 형태로든 당뇨병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제2형 당뇨병은 과체중과 관련이 있고 가족이라면 더 걸릴 가능성이 있다.
이 상태는 신체가 인슐린(혈액으로의 당 흡수를 조절하는 호르몬)에 제대로 반응하지 않고 혈중 당 포도당 수치를 적절하게 조절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체중 감량은 간 지방을 줄이고 증상을 조절하는 비결이다.
피로감, 갈증, 잦은 배뇨 등이 증상으로 나타난다.
그것은 신경, 시력 그리고 심장에 더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치료는 보통 식단과 생활습관을 바꾸는 것을 수반하지만, 더 심각한 경우에는 약물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다.
출처: NHS Choices; Diabetes.co.uk
AI can diagnose people with diabetes in 10 SECONDS using voice recording, new study reveals
dailymail.co.uk/sciencetech/article-12645957/AI-diagnose-people-diabetes-10-SECONDS-using-voice-recording-new-study-reveals.html
k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