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철도공단, 인도네시아 발리 경전철 타당성조사 용역 수주

 

수도 자카르타 경전철에 이어 세계적 관광지 발리섬까지,

K-철도 세계로 뻗어가다

 

㈜케이알티씨, ㈜삼안, ㈜동명과 컨소시엄 구성

 

  국가철도공단은 수출입은행에서 발주한 「인도네시아 발리 경전철(LRT) 사업」타당성조사(F/S) 용역 계약을 체결했다고 18일(수) 밝혔다.

 

이 사업은 올해 초 인도네시아 정부에서 한국 정부에 발리 경전철 타당성조사(F/S) 용역 시행 요청에 따라 추진되었으며,

 

국가철도공단, 인도네시아 발리 경전철 타당성조사 용역 수주

 

사 업 명 :「인도네시아 발리 경전철(LRT) 사업」타당성조사(F/S) 용역

발 주 처 : 수출입은행

사 업 비 / 기 간 : 1,600백만원 / 10개월(2023년 10월∼2024년 8월)

참 여 사 : 공단, ㈜케이알티씨, ㈜삼안, ㈜동명

과업내용

- 인도네시아 발리 철도시스템 현황조사 및 관련계획 분석

- 사업실시기관 현황 및 사업수행체계 확인

- 교통조사 및 장래수요 예측

- 현장조사, 설계기준 검토 및 제시

- 사업타당성 분석, 경제적·재무적 타당성 분석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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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용역을 통해 인도네시아 발리섬 국제공항에서 꾸따 관광지역을 연결하는 구간(4개역, 5.3km)에 대해 사업타당성조사*를 시행하고 인도네시아 정부에 친환경 교통수단인 경전철(LRT) 건설 기본계획을 제시할 예정이다.

 

* 인도네시아 발리 철도시스템 현황 조사, 계획분석, 교통조사, 장래수요 예측, 사업비 산정, 경제적·재무적 타당성 분석, 설계기준 검토 제시, 사업추진 기본방향 제시 및 경전철 건설 기본계획(기술사항 검토 포함) 등

 

이번 계약은 철도공단이 ㈜케이알티씨, ㈜삼안, ㈜동명과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수주하였으며 올해 10월부터 내년 8월까지 10개월간 공동으로 과업을 수행할 예정이다.

 

향후 타당성조사(F/S) 보고서가 최종 승인되면 양 정부 간 차관협정을 통해 대외경제협력기금(EDCF)* 및 경협증진자금(EDPF)**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 대외경제협력기금(EDCF): 개발도상국의 산업화 및 경제발전을 지원하고 우리나라와 이들 국가와의 경제교류를 증진하기 위하여 설립된 정책기금

 

** 경협증진자금(EDPF): 수출입은행이 차입한 시장 재원을 활용해 개발도상국 대형 인프라사업에 장기·저리의 차관을 제공하는 원조자금의 일종

 

 

 

또한, 이번 사업 수주는 철도공단이 2020년 발리 주정부 개발기관과 상호협력 양해각서(MOU) 체결 이후 2021년 예비타당성조사(Pre-F/S)를 통해 경전철(LRT) 개발사업을 제안하고 사업성을 검토한 노선이 실제 사업으로 구체화되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국가철도공단 이사장(김한영)은 “이번 타당성조사가 인도네시아 수도 자카르타 경전철에 이어 세계적 관광지 발리섬에도 한국의 우수한 철도시스템을 수출하는데 발판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철도공단과 민간기업 간의 상생협력을 통해 해외 철도시장에 적극 진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담당부서 신성장사업본부 해외사업처 / 처장 우현구, 해외사업3TF부장 윤치만(042-607-4052)

국가철도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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