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분석] 회피형 연인

 

   회피형의 연인과 만나고 있다면 철저히 상대방의 시각과 입장으로 생각해 보고, 스스로 상식이라고 하는 생각의 틀을 내려놓는 것이 좋다.

 
[심리분석] 회피형 연인
HelpGuide.org edited by kcontents

 

속마음을 드러내고 싶지 않다

회피형 사람들은 때때로 지인들에게 ‘너는 도무지 속을 알 수 없다’라는 말을 듣는 편이다. 자신의 속마음을 잘 이야기하지도 않지만 누군가와 자신의 고민을 공유하지도 않는다. 철저히 자신 안에서 혼자 결정하고 혼자가 편하다고 생각한다. 처음부터 가까워지지 않으면 상처도 안 받고 속 얘기를 할 필요도 없다고생각하며, 절대 상대방에게 의존하지 않겠다고 다짐하고 또 다짐한다.

 

 

다른 사람에게 의지하는 것이 불편하다

평소에는 무뚝뚝하고 대화도 잘 안 하는 회피형의 사람들은 보기에 답답할 때가 많다. 표현에도 서툴고 상대에게 어떤 일에 대해 질문하거나 의존하지 않는다. 주변 사람에게 물어보면 의외로 간단히 해결될 일도 의지하는 거라 여겨 혼자 해결하려 들 때가 있다. 모르는 길을 물어볼 때도 바로 옆 사람에게 물어보면 될 것을 누군가에게 의존한다는 생각에 혼자 애쓸 때도 많다.

 

상처받을 수 있는 일에는 민감하다

또한 자존심이 세 누군가에게 얕보이거나 상처받고 싶지 않아 한다. 자신은 이성적이고 지적이며 가장 소중한 존재로 누구도 상처 줄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이 보통이다. 이런 회피형의 사람은 웬만한 문제에는 결코 화내거나 지적하지 않는다. 그러나 자존심을 건드리는 말이나 자신의 명예에 조금이라도 잘못된 소리를 들으면 바로 상처를 입고 관계를 청산할 수도 있다.

 

부모와 친밀감 높은 아이...친사회적 성향 높고 정신 건강 문제 적어 Loving parent-child relationships boost prosociality and mental health

https://conpaper.tistory.com/110766

 

부모와 친밀감 높은 아이...친사회적 성향 높고 정신 건강 문제 적어 Loving parent-child relations

친절하고 공감하는 아이? 먼저 부모와 가까워야 부모라면 누구나 금쪽같은 내 아이를 신체적으로나 정서적으로 건강하게 잘 키우고 싶어 한다. 이런 바람을 이루려면 유아기 시절부터 아이들과

conpaper.tistory.com

edited by kcontents

 

사생활은 공유하지 않는다

회피형의 연인은 절대 자기 자신에 대해서 이야기하지 않는다. 이해할 만큼 상대방에게 설명해 주지도 못하며 그 자체에 스트레스 받을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는 믿고 의논할 수 있게 마음을 털어놓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대화를 나눠야 한다. 회피형 연인에게 서운한 마음을 가지고 있으면 갈등의 요소가 될 뿐이니 대화를 유도해 상대를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다른 사람보다 내가 중요하다

처음부터 인간관계에 크게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 것도 회피형 사람들의 특징 중 하나다. 자신의 삶에서 방해가 되거나 피곤한 사람을 기피하고 자신 이외의 사람들은 모두 남이라고 생각한다. 인간관계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자기 자신이기 때문에 타인에게 크게 관심이나 기대치도 가지지 않는다. 누군가 자신에게 친밀감을 보이거나 다가오면 자신의 세계, 즉 혼자만의 시간이 침해당하는 것 같아 바쁘거나 피곤하다고 만남을 거부할 때도 있다.

 

며칠씩 잠수를 타는 것도 필요하다

회피형과의 원만한 연애는 참 쉽지가 않다. 이들의 또 다른 특징은 생각하기 힘들거나 어떤 일이 생기면 전체적인 입장을 생각하기보다는 자신의 입장만 중요시하고, 그 문제의 해결책이 보일 때까지 연락을 하지 않는다. 이는 상대방보다 자신만의 시간과 공간 안에서 충분한 생각의 시간을 갖길 원하는 행동이라 볼 수 있다. 회피형 연인과 만나고 있다면 자신이 해 줄 수 있는 것이 없다는 자책보단 그냥 조용히 기다려보는 것도 한 방법이다.

주현욱 gqkorea.co.kr

케이콘텐츠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