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 자신 만의 시간 가지세요!
자기 고찰과 성장의 시간을 가질 수 있다
혼자 시간을 보내는 것은 스스로를 반성하고 감사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는 가장 직접적인 방법이다. 혼자의 시간은 스스로의 삶을 이전과는 다르게 새로운 관점으로 바라볼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준다. 지금까지 겪었던 기쁨과 슬픔을 되짚어보면서 그것들이 자신을 어떻게 강하게 만들어주었는지 곱씹어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지나온 것들에 대한 반성과 감사를 느끼게 될 것이고, 한 단계 성숙해져 앞으로 살아가는 데 큰 힘이 되어준다.
생각과 감정이 선명해진다
혼자 있는 동안 우리의 생각은 더 예리해진다. 비록 처음에는 마음이 방황할지 모르지만, 결국에는 생각을 형성하는 법을 배우게 되어있다. 며칠 동안 혼자 시간을 보내면 더욱 사리 분별이 쉬워지는 것을 느낄 수 있고, 전에 알지 못했던 생각과 감정을 알아차리기 시작하게 된다. 애매한 문제에 대한 명료한 답을 얻을 수도 있고, 명상하는 기분으로 마음속 깊은 곳을 들여다보고 상처받은 마음을 다독여줄 수도 있다. 자연스럽게 고요와 평화를 누릴 수 있게 된다.
외로움을 다룰 수 있게 된다
인간은 누구나 외로움을 느낀다. 외로움을 느끼는 것은 이상한 것도 아니고 당장 누군가를 불러 해결해야 할 문제도 아니다. 누군가와 함께 있어도, 많은 사람들 사이에 있어도 느낄 수 있는 것이 외로움이다. 그러나 혼자 보내는 시간을 즐길 줄 알기 시작하면 혼자 있어도 외롭지 않다는 걸 느끼게 된다. 혼자서도 꽤 바쁜 시간을 보내고 나면 그 시간을 활용해 삶을 풍요롭게 채울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혼자 보내는 시간이 스스로에게 좋을 것이라 믿고 또 그 시간에 다른 무언가를 시작할 용기만 있다면, 과거에는 보지 못했던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볼 수 있게 된다. 자유와 해방감은 물론, 나아가 외로움도 끌어안을 수 있다.
주변 사람들과 사소한 다툼이 줄어든다
우리가 자주 쓰는 말 중에는 ‘없어져 봐야 소중함을 안다’라는 속담 같은 문구가 있다. 내 옆에 있는 가장 소중한 것들은 어쩌면 가까이 있기에 그 소중함을 느끼지 못하는 것들이 많다. 연인이나 친구 사이도 마찬가지다. 하루 종일 사소한 감정들까지 공유하다 보면 굳이 말을 안 해도 상대방이 내 마음을 알아주길 바랄 때가 있다. 여기서 작은 오해들과 다툼들이 발생한다. 하지만 조금 시간을 두고 주변 사람들을 만난다면 당장 느껴지는 불편한 감정들이 아무것도 아닌 것으로 느껴질 때가 많다.
스스로를 신뢰할 수 있게 된다
혼자 지내는 시간 동안 스스로를 완전히 믿는 방법도 배울 수 있다. 바깥의 영향 없이 자기 생각에 따라 혼자 결정하고 그에 따르는 결과를 마주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더 열심히 속마음을 들여다보게 되고 더 기민해질 것이며, 그에 따라 스스로에 대한 확신과 자신감도 더 얻을 수 있게 된다
주현욱 gqkorea.co.kr
케이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