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기술연구원, 미세먼지 빨아들이는 지하철 미세먼지 집진전동차 개발

 

고속·대용량 미세먼지 집진전동차 공개

상용화 진행 계획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 원장 한석윤)은 달리면서 미세먼지를 빨아들이는 지하철 미세먼지 집진전동차를 공개했다.

 

철도연은 8월 31일 충북 오송 철도종합시험선로에서 지하철 미세먼지 집진전동차 기술시연회를 개최했다. 국토교통부를 비롯하여 국가철도공단, 한국철도공사, 서울교통공사, 인천교통공사, 대구교통공사, 광주도시철도공사, 대전교통공사 등 정부 및 도시철도 운영기관50명이 참석했다.

 

철도기술연구원, 미세먼지 빨아들이는 지하철 미세먼지 집진전동차 개발

 

개발된 미세먼지 집진전동차는 기존 배터리나 디젤 구동 방식이 아닌 여객 전동차처럼 전차선에서 직접 전력을 공급받는다. 속도는 여객 전동차와 같은 시속 40~70km이고 앞뒤 양방향 주행이 가능하다.

 

고속 주행 성능으로 여객 전동차가 운영되는 시간에도 운행할 수 있기 때문에 터널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저감 등 지하철 공기질 개선에 실질적인 효과가 기대된다.

 

 

하루 8시간 운영하면 한 달간 총 3.5kg의 대용량 미세먼지를 제거할 수 있다. 성인 세 명이 평생 흡입하는 미세먼지에 해당하는 양이다.

 

특히, 운영기관의 유지보수 부담 절감을 위해 도입한 미세먼지 집진 부분을 자동으로 세정하는 방식은 시연회에 참가한 도시철도 운영기관으로부터 큰 호응을 받았다.

 

※ 관련 연구과제

- 과제명: 인공지능 기반 지하철 이용객의 (초)미세먼지 노출 저감기술 개발

(국토교통부 국가연구개발사업)

- 연구기간: 2019.04. ~ 2023.12. (연구책임자: 박덕신 철도연 교통환경연구실장)

- 연구비: 19,245백만원

 

건설연, 출렁다리 안전관리 기술 개발

https://conpaper.tistory.com/110259

 

건설연, 출렁다리 안전관리 기술 개발

휴가철 관광명소의 출렁다리, 관광객의 안전을 위해 시스템으로 빈틈없이 관리한다! 시스템을 통한 일원화된 전문가 수준의 안전관리 및 유지관리 가능 한국건설기술연구원(원장 김병석, 이하

conpaper.tistory.com

 edited by kcontents

 

박덕신 철도연 교통환경연구실장은 “시험운행 등 현장 적용 검증에 따른 기술 보완 등을 거쳐 지하철 미세먼지 집진전동차가 실제 도시철도에 활용되어 국민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상용화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석윤 철도연 원장은 “고속 대용량의 미세먼지 집진전동차는 국민 건강을 지키는 기술”이라며, “앞으로도 국민이 체감하고, 현안을 해결하는 대중교통 기술개발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참고: 미세먼지 집진전동차 이미지 및 개요도

철도기술연구원, 미세먼지 빨아들이는 지하철 미세먼지 집진전동차 개발

철도연 홍보협력실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