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사 돌파구...사우디· 우크라이나 재건사업..."수주 쉽지 않을 것"

 

우크라 재건 진출하려는 K-건설

“수주 여건 녹록지 않을 것”

 

   국내 주요 건설사들이 우크라이나 재건 협력을 위한 사업에 잇따라 시동을 걸고 있다. 하지만 유럽 건설사 등 경쟁자가 많고 현 단계에서 업무 협약 수준이라 사업 수주 전까지는 확실한 호재로 결정지을 수 없다는 의견도 나온다.

 

“지속적으로 발생할 해외 수주 재료”

“유럽 등 경쟁자多... 발주까지 지켜봐야”

 
건설사 돌파구...사우디· 우크라이나 재건사업..."수주 쉽지 않을 것"
atlanticcouncil.org edited by kcontents

 

17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현대건설은 최근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우크라이나 키이우 보리스필 국제공항공사와 공항 확장공사에 대한 협약을 14일(현지 시각) 체결했다. 보리스필 국제공항은 여객 수송량의 62%, 화물 수송량의 85%가 집중된 우크라이나 최대 공항이다. 종전 후 활주로를 현대화하고, 신규 화물 터미널 등을 건설할 예정이다.

 

 

삼성물산은 우크라이나 최서단에 있는 리비우시(市), 터키 건설사 오누르(Onur)와 ‘리비우시 스마트시티 개발 협력에 관한 MOU’를 맺었다. 오누르사는 우크라이나 내 시공 규모 1위 업체로, 우크라이나와 20여 년간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이 밖에 해외건설협회는 우크라이나건설협회(CBU)와 재건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하기도 했다.

 

우크라이나와 국경을 접하고 있는 폴란드와 협력을 강화하려는 움직임도 나타난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지난 14일 미국 USNC, 폴란드 에너지 기업 그루파 아조티 폴리체와 3자 간 초소형모듈원전(MMR) 사업 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같은 날 대우건설은 폴란드건설협회, 현지 3위 건설기업인 이알버드(ERBUD)와 협력관계 구축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이 같은 국내 건설사들의 행보에 대해 관련 업계에선 기대 섞인 반응이 나온다. 강경태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우크라이나는 도소매, 농·임·어업 외 2차 산업 기반이 부족한 상황으로, 종전 후 재건 사업은 러시아 접경 지역 위주로 입은 피해를 복구하는 사업뿐 아니라 국가 산업 체질을 크게 개선하는 방향으로 추진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단발성 이벤트가 아닌 지속적으로 생겨날 해외 수주 재료이며 주택 사업 기대감이 한 풀 꺾인 현재, 건설사 역량을 재확인할 수 있는 계기”라고 했다.

 

건설사 돌파구...사우디· 우크라이나 재건사업..."수주 쉽지 않을 것"

 

반면 아직 업무 협약 단계인 만큼 앞으로 구체적인 성과는 지켜봐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채상욱 커넥티드그라운드 대표는 “사업을 하려면 MOU 수준이 아닌 발주를 해야 하는데 아직 그 단계는 아니다”라면서 “확실한 이익이 될 것이라는 판단은 시기상조”라고 했다.

 

그는 “일단 건축·토목 분야에서 독일이나 프랑스 등 수준 높은 건설사가 많다”면서 “다만 플랜트의 경우, 유럽에도 전문 기업이 많지 않아 유럽 회사들과 국내 건설사가 경쟁해야 하는 만큼 수주 여건이 녹록지는 않을 것”이라고 했다.

백윤미 기자 조선일보

 

 

현대건설, 우크라이나 키이우 보리스필 국제공항(KBP) 확장공사 참여

https://conpaper.tistory.com/109604

 

현대건설, 우크라이나 키이우 보리스필 국제공항(KBP) 확장공사 참여

우크라이나 재건사업 참여 네트워크 구축 구체적인 협력방안 모색 현대건설이 우크라이나 재건사업 참여를 위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구체적인 협력방안 모색에 나섰습니다. 현대건설

conpaper.tistory.com

 

'사막' 국내주택사업,

'오아시스' 우크라이나·사우디 찾는 건설사들

 

고금리와 원자재 가격 인상, 부동산PF(프로젝트파이낸싱) 위기에 부실공사 논란까지 겹치며 국내 주택사업이 '사면초가' 상태다. 위기의 건설사들은 우크라이나와 사우디아라비아 등 해외에서 탈출구를 마련하려는 움직임을 보인다.

 

 
건설사 돌파구...사우디· 우크라이나 재건사업..."수주 쉽지 않을 것"
(서울=뉴스1) 오대일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간) 키이우 마린스키궁에서 열린 한·우크라이나 정상 공동언론발표에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악수하고 있다. (대통령실 홈페이지) 2023.7.16/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회의 땅' 우크라이나, 재건사업 본격 참전 국내 건설사들

17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현대건설 (37,850원 ▼1,150 -2.95%)은 지난 14일(현지시간)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우크라이나 키이우 보리스필 국제공항공사와 공항 확장공사 MOU(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우크라이나 보리스필 국제공항은 전국 여객 수송량의 62%, 화물 수송량의 85%가 집중된 우크라이나 최대 공항이다.

 

현대엔지니어링도 같은날 미국 USNC, 폴란드 에너지 기업 그루파 아조티 폴리체와 3자 간 초소형모듈원전(MMR) 사업 협력 MOU를 체결했다. 같은 날 폴란드 국방부 산하 국영 방산그룹 PGZ와 폴란드 건설사업과 우크라이나 재건사업을 위한 상호협력 MOU도 맺었다. PGZ와 협력 관계를 구축, 우크라이나 재건사업 참여에 유리한 고지를 선점한다는 구상이다.

 

삼성물산 (104,000원 ▼400 -0.38%)도 최근 우크라이나 최서단에 위치한 리비우시, 터키 건설사 오누르와 '리비우시 스마트시티 개발 협력을 관한 MOU'를 맺었다. 오누르사는 우크라이나 내 시공 규모 1위로 우크라이나와 20여 년간 협력 관계를 유지중인 업체다.

 

우크라이나 정부가 추산한 재건 프로그램 사업비는 총 7500억달러(약 1000조원)에 달한다. 이는 우크라이나 명목 GDP(지난해 기준)의 5배를 넘는 규모다. 우크라이나는 2차 산업 기반이 부족한 상황이다. 종전 후 재건 사업은 러시아 접경 지역 위주로 입은 피해를 복구하는 사업뿐만 아니라 국가 산업 체질을 개선하는 방향으로 추진될 전망이다.

 

강경태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단발성 이벤트가 아닌 지속적으로 생겨날 해외 수주 재료"라며 "주택 사업 기대감이 한 풀 꺾인 현재, 건설사 역량을 재확인할 수 있는 계기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건설사 돌파구...사우디· 우크라이나 재건사업..."수주 쉽지 않을 것"

 

사우디에서도 '역대급 수주', 원희룡 "원팀코리아"

초대형 건설 프로젝트인 '네옴시티' 등을 추진하는 사우디아라비아도 국내 건설사들의 '오아시스' 역할을 하고 있다.

 

 

현대건설은 지난달 사우디 '아미랄 프로젝트' 사업 수주에 성공했다. 수주금액만 약 50억달러(6조5000억원)에 달한다. '아미랄 프로젝트'는 사우디 국영 석유·천연가스 기업 아람코가 발주한 사우디 최대 규모의 석유화학단지 건설사업이다. 이 계약으로 현대건설은 올해 해외 수주목표 10조5000억원을 단숨에 달성했다.

 

국내 1위 PM(건설사업관리) 전문기업 한미글로벌 (29,950원 ▼400 -1.32%)도 국내 경기 침체가 이어지면서 그간 실적성장을 견인해온 물류센터와 데이터센터, 대규모 상업시설 등의 건축 수요가 줄었지만 해외매출이 늘면서 선방하고 있다. 특히 네옴시티 프로젝트에서 올해에만 두차례 계약 소식을 알렸다. 지난해 11월 네옴시티 건설근로자 숙소단지 5만세대 건설 프로젝트 모니터링 용역계약을 시작으로 올해 3월 2만세대, 5월 1만세대 추가계약을 체결해 누적 8만세대 건설사업을 관리하게 됐다.

 

한-폴 정상회담: 우크라이나 재건, 폴란드 신공항 고속철도 사업 등 폴란드 건설 특수 누리나 Korea National Railway Secures Contract for High-speed Rail Design in Poland

https://conpaper.tistory.com/109580

 

한-폴 정상회담: 우크라이나 재건, 폴란드 신공항 고속철도 사업 등 폴란드 건설 특수 누리나 Kore

한·폴란드 정상회담 주요 내용 윤석열 대통령은 13일(현지시간) 폴란드 바르샤바 대통령궁에서 안제이 두다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우크라이나 재건과 한국산 무기 등에 대한 협력 방안을

conpaper.tistory.com

edited by kcontents

 

정부도 힘을 싣는다. 네옴시티 등 중동 초대형 프로젝트 후속 수주를 위해 범정부 차원에서 지원할 방침이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최근 현대건설의 '아미랄 프로젝트' 계약 체결 성사를 언급했다. 원 장관은 '원팀코리아'를 강조하며 올해 상반기 해외건설 수주실적이 173억 달러로 지난해 수주실적(120억 달러) 대비 44% 초과 달성했다고 직접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은 올해 신년사 등에서 '해외 수주 500억달러 프로젝트'를 가동하고, 인프라 건설을 새로운 수출 동력으로 육성할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건설사 돌파구...사우디· 우크라이나 재건사업..."수주 쉽지 않을 것"

 

위기의 국내 주택사업

국내 건설사들이 우크라이나와 중동 지역 사업 확장에 힘쓰는 이유 중 하나는 국내 주택산업의 불확실성 증가다. 서울과 수도권을 중심으로 주택 거래량과 가격이 점차 회복되는 추세지만 아직 여건이 불안하다.

 

 

지역별 분양시장 양극화가 심각하다. 급격히 오른 금리는 아직 떨어지지 않았다. 부동산PF 위기 역시 해소되지 않았다. 지방 사업장에선 언제든 '리스크'가 현실화될 수 있다. 더구나 잇따른 건설현장 붕괴사고와 하자 발생으로 국내 건설사에 대한 시장의 신뢰가 떨어져 주택 업황 반등이 요원한 상황이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주요 건설사들이 해외로 눈을 돌리는 이유는 국내 주택사업이 보릿고개로 접어들었다는 반증"이라고 말했다. 백재승 삼성증권 연구원은 "서울만이 아니라 전국을 놓고 보면 여전히 부동산 시황 불확실성이 해소됐다고 보긴 어렵다"며 "추가적인 금리 인상이 없다고 하더라도 고금리 수준은 유지되는 가운데, 높아진 공사비가 빠르게 하향 안정화될 가능성도 아직 제한적이라는 점도 분양물량 회복을 방해하는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이같은 상황에서 해외 수주가 돌파구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란 분석이다. 백 연구원은 "국내 부동산 시황 불안감을 감안하면 여전히 하반기 해외 수주 파이프라인들의 실질적인 성과를 기대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편안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평화 기자 머니투데이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