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 이용객 단 5명...지역주의로 건설된 공항의 말로
사업의 경제 타당성 분석은 수치 하나로 얼마든지 조정 가능
의뢰 교수들도 조작가담인들 중 하나
결국 엄청난 혈세 출혈 원인 제공자들
범죄자나 마찬가지
국가우선 사업이라는 미명으로 예타대상에서 무분별 제외
사업 강행
그 결과는 바로 아래와 같은 치명적인 상황 초래
(편집자주)
무안 국제공항은
광주공항과 겨우 30분 거리
“국제선 출발 시간 2시간 전에만 오픈합니다.”
지난 2일 전남 무안에 위치한 무안국제공항 안에 있는 유일한 식당에 붙은 안내문이다. 이날 무한공항에서 뜨고 내리는 항공편은 오후 1시 제주도행 비행기 딱 하나뿐이었고 공항 이용객은 5명에 불과했다. 국제선 항공편이 없으니 식당도 운영되지 않고 있는 것이다.
수년째 ‘유령 공항’ 신세를 벗어나지 못하면서 입점 업체들이 모조리 철수했는데 마지막 남은 식당 역시 사실상 ‘개점휴업’ 상태다. 공항 내 다른 구역도 적막했다. 전기료를 아낄 요량인지 탑승 수속 창구엔 불이 꺼져 어두컴컴했고, 짐을 실어 나르는 컨베이어 벨트도 멈춰 있었다. 3,000억 원 넘는 돈을 들여 2007년 개항한 전라도의 유일한 국제공항의 씁쓸한 ‘현주소’였다.
30분 거리에 광주 민간공항
무안공항은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직격탄을 맞았다. 2019년 89만5,410명에 달했던 이용객은 2021년 2만9,394명까지 폭락했다. 코로나19 엔데믹과 함께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됐지만 회복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올해 6월까지 이용객도 8만5,135명에 불과하다.
무안공항을 살리기 위한 노력이 없는 건 아니다. 광주 송정역에서 목포역에 이르는 77.8㎞ 구간의 고속열차가 무안공항을 지나도록 하는 방안이 그중 하나다. 공항 내 주차장 부지에 역사를 설치하는 공사가 지난해 9월부터 진행 중이다. 2조5,759억 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국책 사업으로 2025년 12월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 492억 원을 들여 공항 내 활주로를 2,800m에서 3,160m로 연장하는 공사도 병행되고 있다. 2019년부터 3년간 사업비 388억 원을 투입해 리모델링까지 마쳤다.
한국일보
[전문]
v.daum.net/v/20230707043205695
지역주의가 만든 큰 착오...지방공항의 딜레마..도대체 교통영향평가는 어찌 통과했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