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여드름 연고 고르는 법
덥고 습한 날씨는 피부를 괴롭게 한다. 울긋불긋한 여드름은 보기에도 좋지 않고, 종종 아프기까지 하다. 병원에 갈 시간은 없고, 피부는 신경쓰인다면 약국에서 적절한 여드름 약을 선택해 사용해보자.
염증·피부 민감도 고려해 선택해야… 자외선차단제는 필수
약국에서 판매하는 여드름 연고는 성분에 따라 크게 ▲가수과산화벤조일 ▲살리실산 ▲이부프로펜피코놀+이소프로필메틸페놀 복합제로 구분한다. 염증 여부, 피부 민감도에 따라 적절한 성분의 약을 선택해야 한다.
여드름은 비염증성과 염증성으로 구분하는데, 가수과산화벤조일은 모든 종류의 여드름에 사용할 수 있다. 가수과산화벤조일은 각질 용해와 살균·항균 작용을 통한 여드름균 증식 억제 효과가 있어 모든 종류의 여드름에 효과가 있다.
다만, 피부자극이 강한 편이라 피부가 예민한 사람은 사용을 피하는 게 좋다. 피부가 예민하지 않은 사람이라도 1일 1회 사용 후, 이상이 없으면 1일 2회 사용하는 식으로 사용량을 서서히 늘려, 피부가 적응할 시간을 줘야 한다.
여드름 피부용 화장품 등에도 사용되는 살리실산은 비염증성 여드름에 사용한다. 항균작용은 없지만, 각질용해 효과가 있어 화이트 헤드나 블렉헤드 등에 효과가 좋다.
노화로 인한 클로토(Klotho) 단백질 감소...보충하면뇌 노화 예방 가능할까 Longevity factor klotho enhances cognition in aged nonhuman primates
https://conpaper.tistory.com/109436
edited by kcontents
이부프로펜피코놀+이소프로필메틸페놀 복합제는 염증성 여드름에 효과적이다. 특히 붉어짐, 부기, 통증 등이 동반된 염증성 여드름에 도움을 준다. 이부프로펜피코놀은 소염진통 성분이 있어 염증과 통증을 완화하고, 이소프로필메틸페놀은 항균작용을 한다. 이소프로필메틸페놀은 가수과산화벤조일보다 자극이 덜하면서 항균 작용을 해 피부가 민감한 사람도 사용할 수 있다.
한편, 여드름 연고 등 여드름 관련 외용제를 사용하고 나서는 자외선 차단제를 꼭 사용해야 한다. 자외선을 차단해주지 않으면 약을 사용한 부위가 착색되거나 자극받아 붉어지거나 따가움을 느낄 수 있다.
신은진 기자
출처 : 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3/07/06/2023070601981.html
케이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