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철도공단, 수서~광주 복선전철 2개 공구 발주...1조 규모

 

9,292억원 규모

수서역과 주요 간선망 연결로 수도권 접근성 향상 및 지역균형발전 기대

 

국가철도공단은 수서∼광주 복선전철 사업을 본격 추진하고자 설계·시공 일괄입찰(T/K) 방식으로 2개 공구(2·3공구) 건설공사를 6일(목)부터 입찰 공고하였다고 밝혔다.

 

국가철도공단, 수서~광주 복선전철 2개 공구 발주...1조 규모

 

사업개요

사업내용 : 수서~광주간 14.4km 복선전철 신설 및 5km 기존선 활용(V=250km/h), 정거장 3개소* 신설 및 개량

* (신설) 수서정거장, 모란정거장 (개량) 경기광주정거장

사업기간 / 총사업비 : `23년~`30년 / 1조 1,103억원(국고 100%)

사업목적 : 경강선, 중앙선, 중부내륙선 등 간선 열차의 수도권(강남) 접근성 향상 및 청량리~망우간 병목현상 완화에 기여

 

 

 

수서∼광주 복선전철 사업은 총사업비 1조 1,103억 원*을 투입하여 2030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하며 총 구간은 19.4km로 수서∼삼동 14.4km는 복선으로 신설하고 삼동∼경기광주 5.0km는 기존선을 활용할 예정이다. 정거장은 2개소(수서, 모란)를 신설하고 기존 1개소(경기광주)는 개량한다.

 

* 총 1조 1,103억원, (설계·시공 일괄입찰) 2,3공구 9,292억원, (기타) 1공구 등 1,811억원

 

수서∼광주 복선전철 사업은 2·3공구 설계·시공 일괄입찰(T/K) 방식과 1공구 기타공사 방식으로 공사를 추진하여 민간 일자리 창출 10,248명*과 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 ‘21년 재정사업 고용영향평가 가이드라인’ 근거, SOC사업(단일비목) 건설고용효과 산출

 

특히, 2·3공구는 기존 고속철도선 및 분당선 등 열차가 운행하는 선로에서 공사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공간적ㆍ시간적 제약조건을 해소하고 효율적인 사업추진을 위해 모든 분야(노반, 궤도, 시스템 등)를 통합하여 설계·시공 일괄입찰 방식으로 추진하는 것이 특징이며,

 

추진일정으로는 입찰공고 기준으로 2023년 내 기본설계를 완료 후, 2024년 실시설계 적격자를 선정하고, 2025년 실시설계 완료 및 공사 착수하여 사업기간(∼2030년) 내 공사완료를 목표로 추진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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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수서∼광주 복선전철 사업이 완료되면 서울(수서)에서 강릉까지 1시간 22분, 부산 부전까지 3시간 3분, 경북 문경까지 1시간 만에 도착이 가능해지고,

 

서울 강북(서울, 청량리) 중심의 철도서비스를 강남(수서)지역으로 확대함에 따라 지역에서 수도권으로 접근성 향상이 기대된다.

 

국가철도공단 이사장(김한영)은 “안전하고 편리한 철도건설을 위해 무엇보다 철도 품질 확보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며, 지역에서의 수도권 접근성 향상을 위해 사업기간 내 공사를 완료하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담당부서 건설본부 설계실 토목설계처 / 처장 이명석, 수도권강원권부장 김기철 (042-607-4592)

국가철도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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